망가진 인생

결코 망가질 수 없다

by 더 메모리 THE MemorY


인간은 평생을 망가질까 두려워하며 살아요. 처음에는 감독님이 망해서 정말 좋았는데 망한 감독님이 아무렇지 않아 보여서 더 좋았어요. 망해도 괜찮은 거구나. 아무것도 아니었구나. 망가져도 행복할 수 있구나. 안심이 됐어요. 이 동네도 망가진 거 같고 사람들도 다 망가진 거 같은데 전혀 불행해 보이지 않아요. 절대로. 그래서 좋아요. 날 안심시켜 줘서.
- 나의 아저씨 中


인간은 두려워한다. 다시는 이 땅을 밟지 못하게 될까 봐, 다시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게 될까 봐, 다시는 성공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될까 봐. 다만 한 가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애초에 이러한 결과를 내가 통제할 수 없다는 거다. 보통 두려운 이유는 미리 어떠한 결과나 현상을 예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이 아무것도 통제할 수 없다는 걸 깨닫는다면 두려워할 이유가 전혀 없다. 암흑처럼 캄캄한 미래. 어디로 이어지는지 모르는 이 길. 불안한 마음 모두 자신이 미래를 통제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


나의 아저씨에서 박기훈은 소위 말해 ‘망한’ 인생을 살고 있다. 주위 사람들 모두 그의 인생을 빗대어 망한 인생, 망가진 인생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런대로 그는 행복한 삶을 산다. 좋아하는 사람과 연애도 하고 하루하루 열심히 일을 한다. 제멋대로인 것 같은 그의 삶은 사실 그가 일구어 놓은 관계와 인연들에서부터 얻은 안정감을 기반으로 세워져 있다. 그래서 아무렇지 않아 보인다. 그는 망한 것도 망가진 것도 아니기 때문에 불행하지 않다. 망가져도 행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이어서 행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말하는 ‘망한’ 인생은 결코 재기에 성공할 수 없을 정도로 전재산을 잃고 밑바닥까지 내려간 인생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돈 한 푼 없어도 재기할 수 있고 밑바닥까지 내려가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 그게 인간이 가진 순기능이다. 그러나 왜 몇몇의 사람들은 다시 재기할 수 없는 걸까. 그 이유는 도박으로 전재산을 탕진한 사람의 인생은 ‘돈’으로 망가진 것이 아니라 그 사람 자신의 ‘욕심’으로 망가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이 망가지는 이유는 모든 것을 잃었을 때가 아니라 마음에 안정을 잃었을 때다.

도준영은 회사 대표다. 부와 권력 둘 다 지닌 그의 인생은 망가져간다. 그 이유는 그의 부와 권력이 사라지기 때문이 아닌 그의 마음 안에 안정이 사라져 가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은 겉으로 보이는 모습보다 더 중요하다. 어떤 유혹에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 겉은 멀쩡해 보여도 그의 인생은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기 십상이다. 아무리 좋은 옷을 걸치고 비싼 차를 몰아도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그 사람에게 있어서는 ‘망한’ 인생이다. 그만큼 인간에게는 마음이 중요하다.


아마 망가져도 괜찮다 안심을 줬던 건 망가져도 행복한 동네와 사람들이 아니라 안정감일지 모른다. 동네도 사람도 불행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돈독한 관계에서 비롯된 안정감이 든든히 서있기 때문일 거다. 그래서 박기훈도 박동훈도 박상훈도 재기할 수 있고 행복할 수 있는 거다. 서로가 있기 때문에, 서로를 믿기 때문에,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로를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망가지지 않는다. 망하지 않는다. 마음의 여유와 안정이 있다면 그들은 결코 망가질 수 없을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