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약 복용 1주일 후 정신과 방문 후기
나의 첫 ADHD약은 메디키넷으로 7월 11일 ~ 7월 15일까지 5일을 복용했다.
지금까지 내가 메디키넷을 먹고 느낀 효과나 부작용은 앞서 1,2화에 다 적어놓았지만 어느정도 체감이 되었던 건 우선 배가 잘 안고팠고, 세상이 조금 조용해진 느낌, 머릿속이 시끄럽지 않았던 것 정도가 있었다.
7월 15일
- 2시 30분 정신과 예약
어제 늦게 잤더니 오후 1시에 일어나서 1시 15분쯤 약을 먹었다. 원래 12시 전에는 항상 먹으려고 노력했는데 또 다시 작심삼일이 되었다...ㅠㅠ
오랜만에 양갈래로 묶었다! 엄마가 되게 좋아했다 ㅋㅋㅋㅋ 얼굴 공개 자체가 부끄러우니까 얼굴 하관은 가리고,,
준비 다하고 나가려는데 아파트 안내 방송이 울렸다. 하필이면 우리동 엘리베이터가 점검이란다... 이런..ㅠ 덕분에 일어나자마자 유산소 운동했다.
버스타면 병원까지 얼마 안걸리는 거리긴 한데, 엘리베이터 점검에 약간 멘탈이 안좋아져서 후다닥 갔다. 예약이라 늦을까봐 되게 조마조마했다.(하필 버스 시간도 안맞았다.. ㅋㅋㅋㅋ 인생,,)
예약 시간 5분? 정도 남기고 병원에 도착했는데 이미 앞서 와계신 분들이 2~3분 있어서 한 30분? 정도 더 기다렸다가 진료를 보러 갔다.
진료실
오늘도 어김없이 1주일 동안 특별한 일 없이 잘 지냈냐 물으셨고, 내가 그렇다고 하니 약 먹고 나서 달라진 거 있냐고 물어보셨다.
"세상이 좀 조용해졌어요"
내가 답하자 선생님이 껄껄 웃으시면서 말씀하셨다.
"아니 그 미세한 차이도 아니고 온 우주가 나에게 힘을 준 것 같은 말은 하지 마요~"
ㅋㅋㅋㅋㅋㅋ 그쵸... 맞죠...
"그리고 그 머릿속에서 계속 말을 했는데 그것도 좀 사라졌어요"
"머릿속에서 말을 해요?"
"네! 그 듣는 사람이 정해져 있진 않은데 혼잣말을 머릿속으로 했거든요. 근데 약을 먹으니까 제가 그걸 거의 안하더라고요"
"실제로 집중력장애가 있는 분들이 하는 혼잣말이 되~게 쓸모없는 이야기를 많이 해요"
"맞아요!"
"근데 이게 이제 약을 먹으면 계속 부정적인 쪽으로 끝이 안나던게 오히려 이유를 찾아서 끝맺음이 되는 쪽으로 빠져서 사라지는 거에요. 그러면 이제 본인이 느끼기로는 머릿속이 좀 맑아졌다고 느껴질 순 있어요."
"약 먹고 부작용 느낀 건 있을까요?"
"크게 느낀 건 딱히 없는 것 같아요"
"그러면,, 오늘부터는 콘서타로 바꿀거에요"
"오!"
"이게 전에 먹던 약보단 확실히 늦게 먹으면 밤에 잠이 잘 안올거에요. 그리고 먹고나면 효과가 있나 없나 잘 느끼진 못할건데, 실제로 약효는 12시간동안 갑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거라는 선생님의 말을 듣고 생각난 궁금증이 있어서 여쭤봤다.
"선생님 혹시 제가 요즘 늦게 자고 일어나다보니 밤 잠을 잘 못자서 약을 먹고 낮에 자려고 했었거든요. 근데 약 때문인지 잠이 잘 오진 않더라고요. 이 약을 먹고 낮잠을 자도 괜찮은건가요?"
"약을 먹고 바로 잘 순 있어요. 근데 약을 먹고 잠을 자버리면, 약을 먹는 의미가 없죠. 뭐 늦게 자는 이유는 대부분 비슷하잖아요? SNS보거나 유튜브 보거나 넷플릭스 보거나... 이게 이제 본인한테 봐서 좋은 점이 있는지를 파악해봐요."
"도파민...ㅋㅋㅋㅋㅋㅋ"
"도파민도 뭐.. 나는 그것도 좀 아닌 거 같아요."
"요즘 몇시에 자요?"
"저 진짜 늦으면 4~5시에도 자구요... 보통은 2~3시 넘어서 자는 거 같아요"
"나는 보통 1시반쯤 자거든요? 근데 가끔 진짜 피곤한 날엔 자는 시간을 좀 앞당겨서 한 12시쯤 자요. 그럼 좀 덜피곤하거든요. 근데 자기는 지금... 3시 넘어서 자면...ㅋㅋㅋㅋ 안돼요. 약을 주니까, 늦어도 한 10시쯤 일어나서 약을 먹고 한 밤에 1시 2시쯤 자요."
"제가 책을 써야해서 요즘 새벽에 그걸 몰아쳐요."
"아 글을 써요?"
"네... 그걸 밤에 쭉 쓰거든요.."
"자 그럼 약을 먹으니까, 약을 먹고 밝을 때 씁시다 우리!"
"아! 그런 방법이 있었네요!!"
"잘 지내고 다음주에 봅시다!"
이번주 진료 내용은 이러했다. ㅋㅋㅋㅋ 선생님이랑 꽤 친하다보니 이런저런 얘기 나누는 것도 재밌다.
우선 약은 콘서타로 바꿨다.
약사 선생님이 설명해주신 바로는 복용 방법은 메디키넷 먹을 때와 똑같다고 하셨고, 내가 복용했던 메디키넷은 10mg이었는데 이번에 쓰는 콘서타는 18mg이라고. 용량이 8mg 늘었다고 하셨다.
그래서 아마 다음 복용일지부터는 콘서타 복용 후 변화를 적을 것 같다.
약 복용 5일 후 정신과 방문 일지 끝!
[ ADHD 호소인이었다가 진단받은 스물 하나의 ADHD 약 복용 일지! ]
(ADHD 짤은 재미로 넣고 있으니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