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새 Dec 04. 2023

김연아, 세종대왕 아니고 반 고흐

오베르 쉬르 우아즈 , 고흐의 묘에서

12 Juin 2023 , Auvers-Sur-Oise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냐고 물으면 

김연아 세종대왕 보다도 늘 고흐라고 대답했고

대학 면접 때에도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이 무엇이었냐는 교수님의 질문에

외교 통상 경제와 관련이 1도 없는 반 고흐의 책으로 답했다


고흐는 나에게

모든 노력은 존중받을 가치가 있고 

실패를 거듭해도, 

어떤 일이 애초에 의도한 것과 다르게 돌아간다 해도 ,

다시 기운을 내고 용기를 내야 한다고 말해주었다


위대한 업적은 충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속되는 작은 일들이 쌓여 이루어지는 것이고

분명한 의지를 갖고 있어야지 완성이 된다고도 알려줬다

결코 우연으로, 날벼락 행운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고 했다


내가 살아가야 할 이유, 

내가 무의미하고 소모적인 존재가 아니라 무언가 도움이 되는 존재라는 희망,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사랑이라는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고흐의 편지를 읽으며 알았다


"내 그림이 물감 값이나 생활비보다 더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걸
 다른 사람도 알게 될 날이 올 것이다'


절망과 희망이 교차하는 그의 메시지들은

몇 년이 흘러도 늘 내가 씩씩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주었고 

그래서 그를 꼭 만나러 이곳에 오고 싶었다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서, 지나가던 길에 본 아틀리에 


매거진의 이전글 어머님은 얼마나 따님이 보고 싶으실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