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M Oct 22. 2024

초등교육에서 놓치면 안 되는 네 가지

참 소중한

초등교육을 풀어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초보적이며 기본적인 교육’


초보적이라는 말에는 쉬운, 중요하지 않음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기본적인은 갖춰야 할, 꼭 습득해야 하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두 가지 인식을 다 갖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경중이 다릅니다. 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은 기본적인 교육에 방점을 둘 것입니다. 초등교육은 6년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을 쌓아야 할것이 많아서 6년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초등교육에서 놓치면 안 되는 것이 100가지가 넘습니다. 그중에 네 가지를 선정해서 설명합니다. 왜 초등교육인가와 관련 있습니다. 어떤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의 획득이 이루어지는 특정한 시기, 즉, 결정적 시기가 있답니다. 대략 (언어교육 측면에서) 6세에서 13세 사이로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이 이 나이에 이루어진답니다. 초등학교 때입니다. 이 나이 때에 습득하지 못하면 나중에 아무리 보충하고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도 채워지지 않는다는 이론입니다.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습득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첫째, 학습원리를 배워야 합니다.

학교에서 적용하는 교육 방법 중 나선형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반복하면서 점차 심화하도록 설계된 교육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수학을 1학년 때는 숫자 1부터 100까지의 기본적인 덧셈과 뺄셈을 배웁니다. 2+3=5와 같은 문제를 풉니다. 2학년이 되면 같은 덧셈과 뺄셈을 배우지만 이번에는 두 자리 숫자를 사용해 조금 더 복잡한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25+17=42와 같은 문제입니다. 3, 4학년이 되면 세 자릿수와 곱셈, 나눗셈으로 확장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동일한 기본 개념을 반복 학습하며 이해의 깊이와 복잡성을 높입니다. 즉, 1학년 과정이 2학년에 중복되고, 2학년 과정이 3학년에도 나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교육 내용의 일정 부분을 반복·심화학습 합니다. 이처럼 학습은 장기적이고 반복적입니다. 기초 기본 학습 즉, 자기주도학습을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초등학교는 자기주도학습, 즉, 학습 방법을 학습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되며, 이후 학습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둘째, 이 시기에 사회성을 익힙니다.

배려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협력과 선의의 경쟁을 배웁니다. 질서와 공공의식을 익히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2인 1조, 4인 1조, 6인 1조 모둠학습을 합니다. 주어진 과제를 모둠 인원수만큼 나눕니다. 그리고 각자 조사해 올 분량을 정합니다. 내가 맡은 부분은 다른 친구는 조사해 오지 않습니다. 오롯이 나에게 의존합니다. 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친구가 해 온 만큼 알게 됩니다. 즉, 나의 학습량만큼 친구가 알게 됩니다. 친구에게 더 많은 정보를 알려 주기 위해서 내가 더 많이 공부해야 합니다. 친구를 위할수록 나의 실력이 늘어나는 선순환을 알게 됩니다. 사회적 협력 관계입니다.

      

셋째, 성장을 위한 고른 영양 섭취도 이 시기에 이루어집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잘 먹고 잘 자고 신나게 뛰어놀아야 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활동도 경험해야 합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편하다는 이유로 간편식을 먹고 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아침을 먹지 않고 등교하기도 합니다. 습관이 되었다고 합니다. 급식 시간에 허겁지겁 먹는 모습을 봅니다. 가끔 인스턴트 식품이 나오면 두 번 세 번 먹습니다.

     

넷째, 좋은 습관을 만드는 시기입니다.

어떤 행동을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을 습관이라고 합니다. 한번 만들어진 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 읽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 독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루를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이 만들어집니다. 또 독서를 하기 위해 책상에 앉습니다. 바른 자세가 만들어집니다. 책을 읽고 좋은 내용이 있으면 메모합니다. 메모하는 습관이 만들어집니다. 메모한 내용은 언젠가 활용합니다. 생각을 구조화하는 습관이 만들어집니다. 좋은 습관 하나를 만들면 또 다른 좋은 습관들이 형성됩니다. 초등학교에서 만들어야 할 습관이 무엇이 있을까요? 독서 하는 습관, 일기 쓰는 습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습관, 봉사 활동하는 습관, 학습하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참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도 습관입니다.

     

초등교육에서 놓치면 안 되는 요소들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균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