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광장을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지속가능발전목표란?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 환경문제(기후위기,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사회⠂경제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 등) 등을 해결하기 위한 유엔회원국 공동의 목표이다.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되어 있고, 이 문제들이 서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어 파트너십을 강조한다. 북한 조차도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전적으로 지지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BTS가 유엔총회에서 "미래세대와 현세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며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현재세대와 미래세대 간의 균형을 맞추고, 모두가 공평한 혜택을 누리기 위한 공동의 목표라고 생각한다. 17개 목표 중 인종차별과 혐오 목표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SNS에 의사를 표명하고 발언을 하고 있다"라고 연셜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가 더 알려지기도 했다.
주요이해관계자그룹이 잘 이뤄진 사례
공론장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가 1인가구의 주거와 안전사회망 조사를 하며, 인간관계가 단절된 지역의 20대를 알게되어 공유했다. 그러자 직접 주민을 만나는 통장 등으로 부터 개인주의문화에 대한 우려, 여성의 안전문제 등의 이슈가 추가로 도출되었고, 위원회에서 활동하는 지역전문가에 의해 현재에 수행하고 있는 다행한 정책지원과 다른 지역에서 수행했던 정책이 공유되며 대안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 외에도 공론장 논의를 통해 지역사회 전반에 지속가능발전 가치가 알려지고, 행정계획에 참여한 다양한 시민들이 함께 계획을 수립했으므로 행정의 추진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추진력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공론장에 참여했던 지역사회 구성원간 관계형성과 소통에 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
아뢰옵기도 송구한 히미즈의 신이시여. 머나먼 선조의 고향 땅이여. 오래도록 배령받은 산과 하천이여. 경외하고 경외하오며, 삼가 돌려드리옵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