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예빈 Sep 28. 2024

습관의 중요성

무엇을 하든 습관이 중요하다. 실력도 중요하지만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좋은 습관 실수를 줄여주고 작업속도를 더 빠르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습관에 대한 잔소리를 많이 하는 편이다.


"선생님! 저 이 부분이 어떻게 생긴 지 모르겠어서 색을 못 칠하겠어요!"

- 그래서 스케치 꼼꼼하게 하라고 하는 거예요~


"선생님! 색을 제가 뭘 썼던 건지 기억이 안 나요."

- 그래서 스케치 끝나고 색 찾을 때 바로 체크해 놓는 습관 가져야 해요~


"저 그림에 커피 쏟았어요....."

- 오른손잡이는 커피를 왼쪽에 둬야 재료 잡는 오른손 움직이다가 툭 치지 않아요~


"저 색연필 정리안해뒀더니 색을 못 찾겠어요."

- 작업 끝나면 바로바로 정리해야 된다고 했지요~


이런 사태들이 일어나지 않는 법은 몸에 습관을 붙이는 것이다.


"색연필은 팔레트가 아닌 종이 위에서 색깔을 섞는 점이 다르기 때문에 더욱 치밀한 계획이 꼭 필요하다."
- 앤 스완(Ann Swan), 색연필화 마스터하기 中


물감과 달리 색연필은 팔레트에서 색을 섞지 않는다. 그만큼 들어갈 색을 미리 찾아 꺼내놓고 체크해 두고 계획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그렇게 안 해도 색 보자마자 무슨 색을 쓰면 될지 바로 떠오르며 잘하는 사람은 그리하지 않아도 된다.

수강생작_어떤 색을 사용하는지 적어놓으면 편하다.


언제나 뭐든 이렇게 해도 잘하고 저렇게 해도 잘할 수 있는 그렇게 잘하는 사람은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 그러나 나 자신이 그렇지 않을 땐 몇 가지 좋은 습관을 루틴으로 만들어두면 작업의 효율이 향상되고 실수가 줄어든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테크닉도 가르치지만 몇 가지 습관들도 몸에 붙여주려고 잔소리를 많이 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잔소리를 듣다 보면 배우는 분들은 몸에 습관이 생기고 훗날 '아 이래서 선생님이 이렇게 하라는 거였구나'라고 깨닫는 순간이 온다. 나도 그랬으니까.

이전 22화 창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