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zac Dec 09. 2022

중력가속도(g)란?

기초 물리 상식


여러분들이 문제풀이에 기계적으로 사용하는 중력(mg)에서 중력가속도 g에 대해 단순 가속도 말고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fig-1


다음 그림에서 1번과 2번 물체의 무게, 즉 작용하는 중력은 어떻게 구할까요?




물리학1을 충실히, 혹은 중3과정 과학을 충실히 이수했다면 mg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fig-2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1)과 (2)의 무게는 다릅니다. 그 이유는 (1)과 (2)에 작용하는 중력가속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중력은 지구가 당기는 힘을 말하고, 이 힘은 만유인력 입니다. 




만유인력 식을 잠깐 볼까요?




fig-3


만유인력이라는 것은 두 물체 질량의 곱에 비례하고, 거리제곱에 반비례 합니다. 여기서 두 물체라 하면, 


하나는 지구(M), 하나는 m인 질량의 임의의 물체가 되겠습니다. 




다시 원래 그림으로 돌아와서, 


fig-4


그러면 물체와 지구가 서로 같은 힘으로 당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물체m이 받는 가속도를 구해보면,




fig-5


a는 다음과 같이 GM/R제곱 이 나오게 되고, 이것이 물체가 받는 중력가속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때, (2)번 물체의 중력가속도는 어떻게 될까요?




fig- 5


(2)번 물체는 (1)번 보다 h만큼 더 위에 있습니다. 이것은 땅아래에 있는 지구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h만큼 더 멀어진 것이므로,




GM/(R+h)제곱 만큼의 중력가속도를 받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원래 처음 그림은 어떻게 수정이 되야 할까요?




fig- 6


다음과 같이 수정이 되겠습니다. 즉, (2)번 물체의 중력가속도가 분모가 더 크므로, 더 작아지겠죠?




그리고 이에 따라 물체의 무게, 즉 중력을 측정하면 (1)의 중력이 (2)의 중력보다 크게 측정됩니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왜 우리는 물리학1에서 중력가속도를 위치에 상관없이 g라고 통일시킬 수 있는 건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이유는 지구와 물체사이의 거리 R값이 높이 h에 비해 엄~~~~~청 크기 때문에, h값을 무시할 수 있게 됩니다. 






fig-7




일반적으로 R은 지구반지름 : 6371KM이며, h는 고작해봤자 물리학1 문제상으로 100m내외로 나오기 때문이죠. 




사실 여기까지 물리학2 과정이긴 하지만, 왜 이런 이야기를 했을까요?




사실 물리학1의 '수소 원자 모형' 파트 부분에서 이와 유사한 전기력의 개념이 나옵니다. 




fig-8


이미 전기력에 대해 배웠고, 전자가 원자핵으로부터 멀어질수록 그 힘 또한 약해지기 때문에 




n=1 -> n=2로 가는데는 많은 에너지가 들지만, n=4 ->n=5로 갈때는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가 든다고 배웠습니다. 






만유인력, 즉 중력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같은 물체를 지면에서 100m 들어올릴때 필요한 에너지와, 상공 1000km 에서 1000.1km 로 똑같이 100m 들어올릴 때 필요한 에너지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래프로는 다음과 나타낼 수 있겠죠.






fig- 9


힘 -거리 그래프에서 면적은 W, 즉 일, 에너지를 나타내므로 결국 중력도 전기력과 비슷하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물리학1 과정만 하는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일 수 있지만, 어찌됐건 중력과 중력가속도가 전기력과 마찬가지로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의해 나온 개념이라는 것과, 




그렇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정도만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1 SEMI 'meet the expert' 요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