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숙 Aug 13. 2024

사랑이란?

나의 십 대 시절의 사랑이란 그저 가슴속에서 콩닥거리는 복숭아 빛 짝사랑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볼 빨간 사춘기 시절의 나는 애처로운 사랑, 가슴 아픈 사랑, 말 못 하는 가슴앓이 사랑을 책을 통해 수없이 겪었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나는 상상력이 너무 풍부하고 감정이입이 저절로 되는 사춘기 시절의 민감한 여학생이었기 때문이었다. 흔히 떨어지는 낙엽에도 눈물을 떨구는 시절이었기에 책을 읽으면서 여주인공과 나는 동일인이었고 소설책이든 만화책이든 그 속에 피어난 열렬한 사랑과 이루어질 수 없는 애절함에 눈물 흘리고 아파하기를 얼마나 했던가!

캔디 만화를 보면서 테리우스를 가슴깊이 사랑하게 되었다. 부잣집 도련님 이미지의 안소니 보다 반항적인 그가 내 가슴을 울렁거리게 했다. 역시 나쁜 남자가 멋있다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는 것처럼 테리우스의 얼굴, 몸짓 하나하나에 가슴이 쿵쾅쿵쾅 거렸다.  만화 속의 주인공인 그의 존재는 십 대 초반의 나의 상상력에 사랑이라는 글자에 불을 지폈다. 뜨. 겁. 게~~~! 

그리고 베르사유의 장미를 보면서 남장 여자인 오스칼이 너무 멋있었고 신분을 뛰어넘는 앙드레와의 절절한 사랑이 가슴을 휘어잡았다. 역사도 정사보다 야사가 재미나듯이 프랑스혁명을 배경으로 한 그 사랑이 난 너무 애달프고 좋았다. 그리고 오스칼이 여자로서 깊이 사랑했던 페르젠 백작에 대한 고백을 위해 의장대 옷을 벗어던지고 드레스를 입는 그 용기도 나에겐 가슴 스며드는 절절한 사랑이었다. 

내가 중학생이었던 시절엔 문고판 사랑이야기책이 유행이었다. 학교선생님들에게 들키면 압수당하거나 혼이 났다. 하지만 난 맨 뒤에 앉아서 교과서 안에 그 책을 놓고 수업과는 동떨어진 세계에서 지낸 적이 종종이었다는 것을 고백하고 싶다. 책을 중간에 덮을 수가 없었다. 주인공 남녀의 이야기가 사랑과 이별로 어떻게 끝나는지 가슴 에이는 그 줄거리를 차마 어떻게 덮을 수 있단 말인가!  다행히 한 번도 선생님께 걸리지는 않았으나 외줄 타는 짜릿한 기분과 가슴 콩닥거리는 주인공들의 사랑 줄다리기에 난 참으로 멋진 시간을 보내고 있었던 시절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상상 속에서 사랑에 울고, 사랑에 절망하며, 사랑에 환희를 느끼며 가슴이 불그레 물들어 가던 그때가 참 그립다. 내 마음 한편에는 아직도 그 시절 느꼈던 감정들이 지지 않는 꽃처럼 화사하게 핑크빛으로  만개하고 있다는 것을 쑥스럽지만 인정하고 싶다. 


                                                        진심을 다해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전 10화 매일매일 고독을 최대한 느끼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