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메르인 May 15. 2023

학교홍보대사 지원 SWOT 분석

첫째 아이는 올해 중학교에 들어갔다. 1학년 1학기는 자유학기제다. 시험은 없고 진로 탐색과 관련된 선택과목을 골라 듣는다. 동아리도 가입하게 되었다. 동아리는 누가 주관하느냐에 따라 세 종류로 가려진다.


1. 학교활동 동아리 : 방송반, 신문반, 오케스트라, 학교 홍보대사 등이다.

2. 학생주관 동아리 : 과학탐구, 로스쿨, 국제기구, 밴드, 요리,  댄스 등 다양한 분야를 막론한다. 특이점은 동아리 이름이 있다. (예: 농구 동아리 "슬램덩크")

3. 교사개설 동아리: 독서 토론, 명화 그리기, 십자수, 종이접기 등이 있다. 학생주관 동아리에 비해 보다 정적인 활동이 많다.


동아리는 1개씩 의무 가입이다. 주로 학생주관 동아리가 선호된다. 지원했다 떨어지면 자리가 남은 교사주관 동아리로 가기도 한다.


경쟁의 냉혹함을 일찌감치 배우는 것이다.


첫째 아이의 선택이 궁금했다.


"엄마, 학교 홍보대사에 지원할 거예요."

"그게 뭔데?"

"동아리 중 하나인데요, 학교를 홍보하는 거예요. (당연하지!) 이번주에 원서를 내면 다음 주에 면접을 본대요"


이왕 이렇게 된 거 준비과정을 돕기로 했다. 20년 직장인의 짬으로 새 프로젝트를 맡았다고 가정한다.


1. 일정 확인


회사에서는 데드라인 엄수가 생명이다.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일하기 때문이다. 내가 늦으면 연쇄적으로 모두의 일정이 차질을 빚는다. 일단 스케줄부터 확인했다. 원서는 금요일 마감. 면접은 그 다음 주 월요일, 합격자 발표는 화요일이다.


2. 분석


가장 기본 자료인 가정통신문을 일독했다. 첫째가 다니는 중학교는 유네스코 협력학교에 가입하여, 세계 여러 나라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상호방문을 한다. 홍보대사는 외부 손님에게 학교를 소개하거나, 자매결연학교를 방문하는 역할을 한다.


원서 문항은 다음 두 가지다. 각각 A4 용지 반 페이지씩 써야 한다. 그러면 대략 각각 열 문장 내외다.

1. 지원 동기

2. 학교를 홍보하고 싶은 점


지원 동기는 얼추 쓴다고 치자. 문제는 2번 문항이다. 사실 입학한 지 일주일 밖에 안 됐는데 학교를 뭘 홍보하고 싶겠는가. 다른 지원자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닐거다. 공식 자료인 학교소개책자와 학교홈페이지 등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자료는 확실한 출처에서 인용해야 한다.


일단 SWOT 분석을 이용해 얼개를 짜보기로 한다.


SWOT분석이란, 기업의 강점(Strong)과 약점(Weak), 환경적 기회(Opportunity)와 위기(Threat)를 열거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방법이다. 내부요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외부요인 중 기회와 위협에 대응하는 것이다. 첫째 아이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3. 면접 준비


면접은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진행된다. 결국 원서에 있는 문항을 물어볼 것이라 생각했다. 내가 답변을 다 써주면 티가 날 것이다. (사실 귀찮았다.) 첫째 아이에게 원서를 바탕으로 스스로 답변을 써보라고 했다. 약간 어색한 표현만 내가 수정해 주었다. 아빠를 면접관으로 초빙하여 모의 면접을 실시했다. (그렇다. 내가 귀찮았다.) 이제 내가 할 일은 다 했다.





첫째 아이는 면접을 잘 보지 못했다고 했다. 그래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자고 했다. 한편으로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었다. 결국 홍보대사에 선정되었다. 분석한 대로 영어실력이 결정적이었을 것이다. 결과도 만족스럽지만, 어떤 과제를 준비하여 완수했다는 경험이 하나 축적된 것이다. 앞으로 커가면서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07화 당근마켓에서 배우는 수요공급의 법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