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것 아닌 의학용어 Oct 31. 2022

A컵 여성이 열심히 가슴운동을 했더니..

매일 1분씩 어원 공부

멋진 tight abs & pecs은 모든 남성들의 꿈이죠.  pecs은 가슴근육 pectoralis를 줄여 부르는 말입니다.  pectoralis 의 pecto~는 가슴을 뜻(Latin “pectus”=chest) 하는 말이예요. ~alis는 주로 근육의 이름에 붙는 suffix 예요. 가슴근육은 우리의 어깨와 가슴을 만드는 근육입니다. 흉근이 강하면 어깨가 안정되고, 팔을 더 힘차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흉근이 발달하면 어깨와 가슴이 더 넓고 탄탄해 보여서 외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여성도 열심히 가슴은동을 하면 가슴이 커질까요?

아래는 모신문기사인데요, 3년간 열심히 가슴운동 루틴을 했더니 A컵 가슴이 단단한 A컵이 되었다고 합니다. 

(https://www.insight.co.kr/news/392401)

여성은 처음 벤치프레스와 덤벨 프레스로 가슴 근육에 자극을 주고 체스트 플라이로 마무리하는 자신만의 운동루틴을 구사했다. 그런 그는 당당하게  한 가지 씁쓸한 고백을 했다. "이 루틴으로 3년간 운동을 했더니 A컵이었던 나는 단단한 A컵이 돼버렸다"

실제 열심히 운동을 하면 가슴둘레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체지방률의 변화에 따라 가슴이 더작아질 수도 있고 커질 수도 있습니다. 가슴 운동은 가슴근육을 키울 뿐이고, 키우고 싶은 가슴은 전혀 상관 없는 지방조직이기 때문이죠. 아래 사진은 실제 여성인데요?? 정말 열심히 했을 때 최종시나리오랄까요? 발달된 가슴근육과 변함 없는 가슴.




대흉근과 소흉근


가슴의 앞쪽에 크게 있는 근육을 대흉근이라고 합니다. 대흉근은 한글 의학용어로는 큰가슴근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은 가슴 부위에 위치하여 팔을 몸 앞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라틴어 의학용어로는 Pectoralis Major라고 합니다.  ‘Major’는 큰을 의미하여 가슴 부위(Pectoralis)의 큰 근육이라는 뜻이 됩니다. 대흉근이 있으니, 소흉근도 있겠지요.  소흉근은 대흉근 아랫쪽에 가슴의 옆쪽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Pectoralis Minor라고 합니다. 팔을 안으로 당길 때 사용됩니다. 



Tight pecs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pectoralis은 수축하면서 팔을 앞으로 내미는 동작을 합니다. 그래서 push up 이나, 베치프레스, 체스트프레스같이 팔을 내미는 동작으로 pectoralis를 강화하고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목가슴 pectᐧus excavatum 


가슴(pectus) + 파낸다(excavatum)

Pectus excavatum라는 병이 있는데 우리가 오목가슴(새가슴)이라고 표현하는 병입니다.  excavatum은 딱 ‘tum’ 만 봐도 라틴어 같잖아요? 파내다, 발굴하다의 excavate가 여기서 온 말이에요. 구멍을 파내는 것이 excavate고, excavatum은 파내어서 푹 파인 모양을 뜻합니다. 여기에 pectus 가슴이란 말이 붙은 거죠.  그래서 가슴이 구조적으로 푹파인 모양의 오목가슴을 뜻하는 의학용어가 Pectus excavatum입니다.



협심증 angina pectoᐧris


조이다(angina) + 가슴(pector) + 증상(is)

pec이 들어간 또 다른 병명은 angina pectoris가 있습니다. pector-is 가슴(pector~)의 상태(~is)인데, 어떤 상태냐? angina 하는 상태예요. angina는 라틴어로 ‘strangling’ 조이다란 뜻이에요. 협심증 환자들은 코끼리가 발로 가슴을 짓밟는 것 같다는 표현을 합니다. 이렇게 가슴(pecs)이 조이듯이 아픈 것을 협심증(angina pectoris)라고 합니다. 그러니, 사실 원래는 병명이 아니라 증상으로 병에 이름을 붙인 거예요. 협심증(angina pectoris)이 처음 사용되었던 17세기엔, 협심증의 실제 병리기전을 몰랐으니까요.  실제 병리는 심근 myocardiac blood circulation의 문제입니다. 그런데, 예전부터 쓰이던 말이 그냥 병명으로 쓰이는 거예요. 



  


이전 11화 흉쇄유돌근과 쇄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