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뀨냥 Feb 27. 2024

부부싸움에 승자가 있을까

단단하고 끈끈한 연대

  신혼 2년 차. 한참 꿀이 떨어질 시기라고 하지만 남편과 나는 종종 감정을 내비치며 싸운다. 싸움의 원인은 다양하다. 말 한마디, 사소한 행동, 감정의 부딪힘, 서로가 원하는 공감의 크기의 차이 등등.


  얼마 전에는, 여행에서 돌아오는 면세장 안에서 감정이 상해 돌아오는 내내 말 한마디 나누지 않았다. 나는 모처럼이니 평소 눈여겨보았던 준명품 바디로션을 구입하고 싶었는데, 남편은 어차피 사라질 바디로션에 거금을 투자할 수는 없다며 반대한 것이다. 남편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여행지에서의 추억을 향으로 기억하고 싶었던 내 마음은 아주 처참하게 박살이 났다.


  또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의 불안이 자꾸 부정적인 망상을 만들어 내 남편이 화를 내고는 한다. 남편은 왜 일어나지도 않는 미래의 일을 그렇게 최악까지 생각하냐고 한다. 하지만 이미 과거에 전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것들을 겪고 있는 나로서는, 미래에 대해 마냥 꽃길을 생각할 수는 없다.


  이렇게 크고 작게 종종 말다툼을 하지만, 이렇게 한차례 폭풍이 지나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사이좋은 부부사이로 돌아온다. 조금은 더 단단하고 끈끈한 연대가 생기는 것도 같다. 서로가 싫어하는 부분은 조심하고, 주의한다. 나의 모든 것을 내보일 수 있는 부부사이지만, 그럼에도 지켜야 할 것들이 있음을 배운다.


  학창 시절 나는 갈등을 무서워하는 아이였다. 결코 좋다고 할 수 없는 교우관계를 겪은 후, 감정적인 말이나 공간에 있는 것이 숨이 턱 막혔다. 실실 웃으면서 상황을 넘기려고 하거나, 마음으로는 인정하지 않으면서 '미안해.'라는 말로 상황을 종결하려고 했다. 하지만 남편과 다투면서, 갈등이 마냥 무서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하면 어쩌지?"


  오늘도 쓸데없는 걱정을 끌고 있는 나에게, 남편은 걱정하지 말라고 다 잘될 거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마에 쪽 뽀뽀를 하고, 사랑한다 말한다. 그 따스한 안도감에 나는 내 앞의 걱정을 슬쩍 밀어 놓을 수 있다.


  최근에는 남편의 권유로 동네 한 바퀴 산책을 시작했다. 역시, 절뚝이며 남편에게 매달린 나를 의아하게 보는 시선도 있지만, 밤공기가 기분 좋고 약간의 운동도 되는 것 같다.


  오늘 저녁에도 모자를 눌러쓰고, 남편과 팔짱을 낀 뒤 가벼운 산책을 나가겠지. 이렇게 부부싸움으로 시작해 남편 자랑으로 끝난 오늘의 글은 여기서 이만 마침표를 찍는다.


  

이전 24화 사진을 남기고 싶은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