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꽃 별 : Love of Two Stars

기뻐서 울고 슬퍼서 우는 칠월칠석

견우와 직녀가 서로의 본업은 등한시한  서로 알콩달콩 놀기만 하는 것을  옥황상제가 은하수를 가운데에 두고 떨어져 살게 했다. 둘은 1년에  한번 칠월칠석에 만날 수 있다. 긴 기다림 끝에 드디어 만날  있는 날이 왔지만 은하수 때문에 만날 수가 없었다. 까마귀와 까치가 날아와 오작교를 만들어 주었고, 견우와 직녀는 오작교에서 무사히 만날  있었다. '오작교' 역할을  까마귀와 까치는 칠석날이 지나면 머리가 벗겨져있다는 뒷이야기도 있다. 한국과 중국은 칠월칠석을 음력으로 세시명절을 쇠지만, 일본은 양력으로 '七夕(타나바타)' 축제를 한다. 한국의, 그리고 한국만의 전통 설화인 줄 알았다. 하지만 자료를 찾다 보니 동아시아권에 널리 알려진 설화여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견우와 직녀가 칠월칠석에 흘리는 눈물이 인간 세상엔 '' 내린다는 점이 너무 흥미로웠다. 견우와 직녀의 눈물은 어떤 의미일까. 아마   만에 만나 너무 '기뻐서' 울었을 것이고, 그다음 날엔 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그리움과 슬픔이 섞인 '애달픈' 눈물이 아닐까. 내가 기쁠  울기보다는 웃는다. 그래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기뻐서' 운다는 것은 상상이  되지 않는 어려운 감정이었다. 얼마나 기쁘기에 눈물까지 나는 것일까. 프러포즈받는 여성분들이 눈물 흘리는 짧은 영상들은 많이 봤지만, 아직 미혼인 나는 알기 힘든 감정이다. 흠......  프러포즈받으면 미소 지으며 웃을  같은데...... 기쁘면 웃어야지


리서치를 하며 알고리즘의 흐름을 맡기던 어느 날, 유튜브에서 일본의 아이돌 '아라시'의 멤버인 니노미야 카즈나리의 인터뷰 영상 클립 ¹을 본 적이 있다. 니노미야 카즈나리가 좋아하는 노래였는지 가수였는지 인터뷰의 포인트는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Radwimps의 유심론(有心論) ² 이란 노래 중에서 좋아하는 구절을 이야기했었다.


君があまりにも綺麗に泣くから 僕は思わず横で笑ったよ
네가 너무나도 예쁘게 우니까, 난 무심코 옆에서 웃었어

すると君もつられて笑うから 僕は嬉しくて泣く 泣く
그러면 너도 따라서 웃으니까 나는 기뻐서 울고, 울어  


유레카!  가사를 보니 왠지 견우와 직녀가 만났을  저런 상황이지 않을까. 직녀가 견우를 먼저 보고 눈물을 흘리지 않았을까. 직녀의 우는 모습도 이쁘게 보일 정도로 그녀를 사랑하는 견우. 서로 정말 많이 아끼고 사랑하나 보다. 부럽다. 옥황상제가 괜스레 미워진다. 일 년에 한 번 만나게 해 준다고 해놓고선, 알고 보니 마땅한 대책도 없었다.  년에   오로지 '오작교'를 통해 만날  있는 인연을 가진 연인이라니 아무래도 정말 너무한다 었다. 하와이에서는 무지개를 정말 많이 볼 수 있었다. 자주 볼 수 있는 하와이 무지개다리가 오작교 위치에 있다면 견우와 직녀가 언제든지 만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만 울고 이젠 행복한 웃음을 짓는 연인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무지개'라는 그림을 그렸다. 


무지개 (2018), 캔버스에 아크릴, 60 x 45cm, 개인 소장

견우와 직녀, 두 별이 이젠 행복한 꽃길만 걷길 바라는 마음에 '꽃 별 ³' 이란 제목으로 학과 갤러리에 전시 프로포절을 제출했고, 통과가 되어 5번째 개인전을 할 수 있었다. 통유리창이 매력적인 어항 같은 구조의 갤러리였다. 갤러리가 참 이뻤는데. 이 글을 쓰다보나 언젠가 다시 한번 더 같은 갤러리에서 전시해보고 싶어졌다. 전시 프로포절 다시 열심히 써 봐야지!


칠월칠석인 오늘, 견우와 직녀는 잘 지내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아마 무지개다리에서 虹(니지, 무지개)⁴라는 니노미야의 곡 가사처럼 이쁘게 만나고 있을 것 만 같다. 꽃길만 걷고, 행복하고 알콩 달콩 잘 지내고 있길!


1. 기뻐서 우는 것의 리서치가 유튜브 알고리즘까지 흘러갔었다. 최근 다시 그 영상 클립을 유튜브에서 찾아보려 했지만 못 찾아서 나의 기억을 바탕으로 글을 적었다. 니노미야 카즈나리가 노래 구절을 좋아하는 이유도 말했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기억이 나질 않는다.


2. Radwimps의 유심론(有心論)은 가사가 참 독특하다. Radwimps만의 색깔이 있는 멜로디 라인도 참 좋다.

https://www.youtube.com/watch?v=c2y8Ba3WwPY


3. 5번째 개인전을 준비할 때는 졸업전시 프로포절 및 석사 학위 청구전 작품들도 같이 준비해야 했기 때문에 항상 피로 곰 100마리를 어깨에 올려두고 생활했던 기억이 난다. 다음 링크는 5번째 개인전 관련 링크다.

https://hawaii.edu/art/mary-kim/


4. 니노미야 카즈나리의 솔로곡 虹

https://m.youtube.com/watch?v=iphp6BnGt5s&list=OLAK5uy_mPagdxWXUsPJV3_2yo6U93PboJIDnej20&index=27


이전 15화 청량한 산들바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