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담 Sep 10. 2023

너희들은 다 계획이 있구나

이미 30여 년 전에 끝나버린 나의 대학 생활을 돌이켜 보면 후회와 미련만 가득하다.

공부면 공부, 연애면 연애, 취업까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


시작은 그렇지 않았다.

1985년 봄  대학이라는 새로운 세상에서 나의 꿈을 맘껏 펼쳐 보리라 마음먹고 서울에 입성했다.

캠퍼스의 낭만을 채 느껴 볼 새도 없이 대학 가는 최루탄과 민주화를 열망하는 학우들의 함성으로 가득했다.

이상과 현실은 달랐고 투쟁이 아니면 방관자가 되거나 도태의 길을 걸었다.

이분법적인 사고가 만연했고 나는 여전히 회색지대를 서성이고 있었다.


술과 담배를 배웠다. 두 평 남짓한 하숙방은 담배 연기에 절어 있었고 빈 소주병은 방구석을 굴러 다녔다.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음주에 찌든 대학생활은 내 사고를 좀 먹었다. 그걸로 끝이었다.

졸업 정원제의 위기를 면하고 간신히 졸업했다.


큰 딸은 올해 대학을 졸업했다.

고등학교 때 농땡이를 친 탓에 지방에 있는 대학으로 진학을 했었다.

처음에는 그곳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다가 2학년이 되어서는 자취방을 하나 얻어서 혼자 생활했다.

그러다 무슨 생각을 했는지 3학년 1학기를 마치고 휴학을 했다.


6개월을 편입시험 준비를 해서 대구와  부산의 대학에 동시에 합격했다. 딸은 집에서 통학하면 좋겠다는 우리  부부의 의견을 수용하고 대구에 있는 대학을 선택했다.


편입을 하고 나서 딸은 나름  열심히 했다. 호주의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선발되었지만 코로나 시국  때문에 호주로 떠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무척  안타까웠다.

장학금을 받았고 화상으로 진행된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끝나고 치렀던 토익 시험에서  그동안 본시험 중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딸아이는 올해 2월에 대학을 졸업했다.

그리고 신나게 놀고 있다. 돈도 벌면서 취업준비를 하겠다며 얼마 전부터는 오후시간에 출근하는 학원에서 영어강사로도 일한다.


아내는 딸아이가 너무 논다며 못마땅해한다.

딸은 야구  응원에 열심이다. 야구 유니폼까지 마련하여 입고 원정응원까지 다닌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는 딸의  기동성에 우리 부부는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아내는 딸아이 나이에 돈을 벌었다며 계획도 없이 놀아서는 미래가  없다고 주장한다.


나는 노는 것도 때가 있다고 말해 주었다. 그리고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하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좀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 주자고 아내를 다독였다.

딸에게 뭐라고 이야기를 하면 오히려  반발심만 키워서  역효과를 낼게 뻔하다.


딸을 북돋워   주고 믿고 기다려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닌가 싶다. 취업하기 어려운 시대에 학교를 다녔던 딸에게 선배 세대로서 미안함이 앞선다.

큰 딸의 파이팅을 외쳐본다.


작은 딸은 대학교 2학년이다.

고등학교 3년 동안 기숙사 생활을 하며 착실히 공부한 끝에 서울에 있는 대학에 진학했다.


대학에 들어가서는 밴드부에 테니스 동호회 활동까지 하면서도 성적은 항상 상위권을 유지한다.

비대면 과외와 취미 활동까지 하면서 한시도 시간을  허투루 낭비하는 법이 없다.


학교에서 주관하는 운동경기 응원과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여하는 딸아이를 보면서 4년을 허송세월한 나의 시절이 부끄러워진다.


그녀는 종횡무진이다.

오늘은 목동 경기장에서 내일은  인사동에서 그리고 또 어떤 날은 대학로의 공연장에서 그녀를 발견한다.

서울에 살면서도 인사동에 한번 가지 않았던 나는 무지했다.

딸아이는 진심으로 대학  생활을 즐기는 것이다.


졸업 후에 딸아이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진로를 택하던 그것은 그녀의 몫이다.

우리 부부는 단지 거들 뿐이고 응원은 오롯이 우리 몫이다.


*대문사진 출처 : 대학 공식 계정에서 퍼옴. 사진 속에 둘째 딸이 있어요.^^








이전 07화 니 일하기 싫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