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를 잠시 뒤로]

by 무지개바다

도덕경 7장


"천지는 오래도록 존재한다. 천지가 오래도록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을 위해 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래도록 존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을 앞세우지 않기에 앞설 수 있고, 자신을 귀하게 여기지 않기에 더욱 귀하게 된다.
그가 사사로운 이익을 구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에는 모든 것을 얻게 된다."



‘자신을 위해 살지 않기에 오래 지속된다


요즘처럼 나 자신을 위해 살아라.. 남의 눈치 보지 말고 나를 위해..라는 시대에 자신을 위해 살지 말라니.

나도 요즘 나 자신을 위해서만 최선을 다해 살고 있는 것 같은데 말이다.

사람말을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는 걸 항상 느끼는 노자선생님의 말씀이다.

천지(자연)는 오랜 시간 동안 변함없이 지속된다.

그 이유는 자연이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언제 들어도 조화로운 말이다.


예를 들어 기업, 공동체, 인간관계도 '자신만을 위한 이익'을 추구할 때 오래 지속되기는 어렵다.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은 단기적인 이익은 낼 수 있어도 결국 도태된다. 사회적 가치와 공익을 고려하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살아남는 건 오늘 어제의 일은 아니다.

[유일한 이야기]라는 책이 있다.

유일한 박사의 생애와 유한양행의 창립 과정, 그리고 그의 교육·사회 공헌 활동을 다룬 책으로 유일한의 철학과 원칙을 깊이 있게 알 수 있는데, 작은 학원사업을 시작할 때 경영서를 참 많이 읽었는데 그때 이 책은 아직까지도 유일하게 기억에 남는다.

창립자 유일한 박사는 ‘기업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공헌해야 한다’며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까지 했다. 내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들의 행동 중에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시는 분이다.

내 거 하나 더 가지려고 바들바들 거리는 세상에.. 어떤 마음과 철학을 갖고 있길래 그런 대단한 결정을 하는지

발끝을 따라가기만 해도 성공이라는 생각을 들게 하는 것 같다.


환원할 재산이 없어 그 정도는 못하지만, 사회에 기여하는 회사로 남겠다고 굳게 다짐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자신을 앞세우지 않기에 앞설 수 있다’



요즘 시대의 성공 방정식은 ‘나, 나, 나!’를 외치는 것이 아니다. (나만을 강조했던 나를 반성)

진정한 리더는 자신을 앞세우기보다 팀원들의 성장을 돕고, 조직이 잘 돌아가도록 돕는 사람이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을 성공으로 이끈 것은 그의 천재성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능력을 극대화한 덕분이다.

그는 자신이 모든 걸 하지 않고, 훌륭한 인재들이 빛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었던 주었다.

내 주변을 봐도 그런 사람이 있다. 기버정신으로 자신의 능력을 남들에게 나누어주며 뒤에서 보조해 주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해주는 고마운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도 항상 존재한다.

결국 그 사람의 이름은 도움받은 사람으로부터 돌고 돌아 결국 그 자신에게 돌아간다.



‘사사로운 이익을 구하지 않기에 모든 것을 얻게 된다’


‘성공 = 더 많은 돈, 명예, 권력’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것들을 쫓을수록 불안과 스트레스가 커진다. 아니 그럴 수밖에 없다는 걸 누구보다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참으로 요즘은 살기 어려운 시대이다. 하루하루 외줄 타기 삶을 사는 보통 자영업자들의 마음이다. 헛발질하는 순간 그냥 떨어지는 거다. 아찔하다. 늘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스트레스는 무감각해지는 법이 없다.


도덕경의 가르침은 ‘비움으로써 채운다’는 역설을 강조한다.
무조건 돈을 많이 벌겠다는 욕심이 아니라,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 가치 있는 일을 하다 보면 돈과 기회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빨리 가려하지 말고, 오래갈 방법을 찾아라." 이렇게 오래가는 방법을 찾아보는 게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현실에 적용해 보는 팁을 생각해 봤다.


1. ‘나’를 덜 내세우면 관계가 편해진다.

‘내가 아닌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순간’을 의식적으로 만들어보자.


2. ‘이익’을 쫓지 않으면 오히려 더 많은 걸 얻게 된다.

‘이걸 꼭 가져야만 행복할까?’ 자문해 보자. 내려놓으면 더 자유로워진다.


3. 꾸준히 가는 사람이 이긴다 (지속 가능성의 힘!)

목표를 세울 때, ‘이걸 10년 동안 할 수 있을까?’ 자문해 보자.

지속 가능하게 만들면 스트레스가 줄고,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오늘 하루도 외줄 타기 성공을 위해ㆍㆍㆍ

오늘도 무사히..


keyword
월, 금 연재
이전 07화[형태없는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