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흐발트 kahvaltı / 메네멘 menemen
어떤 방향으로 향하든 볕이 사방에서 쏟아지는 튀르키예의 낮. 날이 무척 맑아 좋기도 또 힘들기도 했던 튀르키예 여행이었습니다. 발이 닳도록 이곳저곳 쏘다닌 후 숙소로 돌아와 쓰러져 잠들기를 반복. 낮동안 방전된 체력이 밤새 간신히 충전되면 꼬르륵 소리에 눈이 번쩍 뜨입니다.
튀르키예 곳곳의 식당 혹은 커피숍에서는 아침식사 카흐발트kahvaltı를 팝니다. 빵과 어울리는 음식들이 잔뜩 모인 한 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빵과 잼, 야채 정도의 간결한 구성이 일반적이라면 카흐발트를 메인으로 파는 식당에서는 다양한 식재료로 구성된 아침식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카흐발트는 '커피를 마시기 전에 먹는 음식'이라는 뜻이 담긴 단어입니다. 커피를 뜻하는 카흐베kahve와 아래를 뜻하는 alt가 더해져 커피를 마시기 전에 먹는 음식, 현재는 아침식사를 가리키는 카흐발트kahvaltı가 되었습니다.
튀르키예식 아침식사 카흐발티kahvaltı. 접시마다 소량의 음식이 담겨있고 그 종류가 꽤 다양합니다. 튀르키예 각 지역의 주력 산물들이 한 곳에 모인 귀한 한 상입니다.
신선한 식재료의 조리법은 소소익선(少少益善). 자연이 키운 달큰한 제철 과일과 야채들은 물기가 마르지 않은 채 접시에 놓이고 신선한 카이막 위에는 달콤한 꿀이 올라갑니다. 카이막은 유지방을 굳혀 만든 클로티드크림인데 소의 원유(Çiğ süt)로 만듭니다. 소의 품종마다 우유에 함유된 지방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카이막을 만들 때는 지방이 풍부한 원유를 골라 사용합니다.
튀긴 빵 Pişi, 신선한 카이막과 꿀, Beyaz Peynir (튀르키예어로 Beyaz 흰색, Peynir 치즈), 강렬한 햇빛아래 잘 익은 올리브, 다양한 과일잼들이 작은 접시에 조금씩 담겨있습니다.
막 조리를 마친 따끈한 토마토계란볶음 메네멘menemen과 뜨끈한 홍차까지 테이블에 올라오면 푸짐한 터키식 아침식사 카흐발트kahvaltı 한 상이 완성됩니다.
카흐발트에 올라오는 대부분의 음식들은 이미 자연에서 완성된 것들입니다. 신선한 치즈, 잘 익은 야채와 과일. 이에 비하면 메네멘menemen은 꽤 노고가 필요한 요리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메네멘은 무척 만들기 쉽습니다. 일반적인 토마토달걀볶음과 다른 점이 있다면 버터와 고추가 추가되는 정도.
갓 구운 따끈한 빵을 손으로 부욱 찢은 뒤 메네멘 한 숟갈을 올리면 그 조합만으로도 든든한 한 끼가 됩니다. 만들기도 쉽고 맛도 좋은 튀르키예식 토마토달걀볶음 메네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 재료 ]
토마토 800g
오이고추 70g
달걀 2
버터 1t
소금
1. 끓는 물에 토마토를 넣고 30초간 데친 뒤 껍질을 제거합니다.
2. 팬에 버터와 다진 고추, 소금 한 꼬집을 넣은 뒤 볶아줍니다.
3. 껍질을 제거한 토마토를 고추 볶던 팬에 넣은 뒤 포크로 잘 으깨줍니다
4. 중불에서 푹 끓여 토마토소스 양이 2/3 정도로 졸아들면 그 위로 달걀물을 부어줍니다
5. 달걀물이 토마토소스에 너무 풀어지지 않도록 시간차를 두고 두어 번 저어주면 완성입니다 :)
자세한 조리과정은 유튜브에 영상으로 업로드해 두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 @dalmond__
유튜브 달몬트 | dalm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