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o May 26. 2024

광한루 구경

힐링과 재충전



# 춘향가 중 광한루 구경하는 대목      


<아니리>

영웅열사(英雄烈士)와 절대가인(絶對佳人)이 삼겨날 제, 강산정기(江山精氣)를 타고 나는디. 군산만학부형문(群山萬壑赴荊門)에 왕소군(王昭君)이 삼겨나고, 금강활이아미수(錦江滑峨嵋秀)에 설도문군탄생(薛濤文君誕生)이라. 우리나라 호남좌도(湖南左道) 남원부(南原府)는 동으로 지리산, 서으로 적성강(赤城江), 산수정기(山水精氣) 어리어서 춘향이가 삼겼겄다.      


숙종대왕(肅宗大王) 직위초(卽位初)에 서울 삼청동(三淸洞) 사는 이한림(李翰林)이 계시난디. 세대명문지족(世代名門之族)이요, 국가 충신지후예(國家忠臣之後裔)라. 상감께서 충의록(忠義錄)을 보시고 이 생원을 돌령(郭寧) 참봉(參奉) 출육시켜 과천현감(果川縣監) 두어도목 지낸 후 남원부사(南原府使)로 제수(除授)허시니, 도임(到任)한 지 수삭(數朔) 만에 백성에게 선치(善治)하사. 거리거리 선정비(善政碑)요, 곳곳마다 칭송가(稱頌歌)라.      


그 사또 자제 한 분을 만득(晩得)으로 두었으되 용몽을 얻어 낳은 고로 이름을 꿈몽(夢)자 용용(龍)자 몽용이라 지었겄다. 부친 따러 골에 와서 책실에서 공부할 제, 때마침 오월 단오절이라. 일기 화창하니 남원산세 구경차로 방자를 불러 물으시겄다. "이 얘 방자야 너의 고을에 볼 만한 승지강산(勝地江山)이 어디 어디 있느냐?" "공부하시는 도련님이 승지는 찾어 무엇하시랴오?" "늬가 모르는 말이로다. 천하제일 명승지 도처(到處)마다 글귀로다. 내 이를게 들어봐라."    


<중중모리>

기산영수별건곤(箕山潁水別乾坤) 소부허유(巢父許由) 놀고, 적벽강추야월(赤壁江秋夜月)에 소자첨(蘇子瞻)도 놀았고, 채석강명월야(采石江明月夜)의 이적선(李敵仙)이도 놀았고, 등왕각(藤王閣) 봉황대(鳳凰臺) 문장명필(文章名筆)의 자취라. 내 또한 호협사(豪俠士)로 동원도리(東園挑李) 편시춘(片時春) 낸들 어이 허송(虛送)헐거나 잔말 말고 일러라.     


<아니리>

도련님 분부 그러 하옵시니 낱낱이 여쭈리다.     


<중중모리>

동문 밖 나가면 금수청풍(錦水淸風)의 백구(白鷗)난 유랑(遊浪)이요. 녹림간(綠林間)의 꾀꼬리 환우성(喚友聲:벗을 부르는 소리) 제서 울어 춘몽을 깨우난 듯 벽파상(碧派上) 떼오리는 왕왕(往往)이 침몰하여 은릭옥척(銀鱗玉尺)을 입에 물고 오락가락 노난 거동 평사낙안(平沙落雁)이 분명허고. 


선원사(禪院寺) 쇠 북소리 풍편에 탕탕 울려 객선의 떨어져 한산사(寒山寺)도 지척인 듯 석춘(惜春)하는 연소들은 혹선 혹후 어깨를 끼고 오락가락 노는 거동 도련님이 보셨으면 외도 할 마음이 날 것이요, 남문 밖을 나가오면 광한루(廣寒樓) 오작교(烏鵲橋) 영주각(瀛洲閣)이 있사온디, 삼남 제일승지니 처분하여서 가옵소서.          


** 춘향가의 시작, 이몽룡의 명승지 구경     

춘향가는 판소리 중에서도 사설의 구성과 소리의 짜임새가 으뜸이다. 춘향가의 시작은 빼어난 지리적 특성과 주인공들의 탄생을 기막히게 엮어낸다. 이몽룡은 아버지를 따라 남원으로 옮겨와 공부에 매진한다. 자연경관과 명승지에 관심이 많다. 현대 우리가 사는 ‘놀이동산’ 정도라고 생각하면 너무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천하제일 명승지 도처마다 글귀로다." 이 구절은 명승지가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학문적 영감과 사유를 자극하는 장소임을 시사한다. 자연이나 역사적 장소가 인간의 정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 사고와 깊은 사색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이몽룡이 방자에게 명승지를 묻는 것은 스토리텔링의 시작이다. 그 지역의 자연을 감상하고 문화를 체득하여 학문의 깊이를 승화하고자 한다. 물론 진짜의 목적은 '힐링'이다. 정신적 여유를 통해 학문적 이해를 깊게 하고, 식견을 넓히고자 한다. 이는 현장이 지닌 교육적 가치와 영감을 중시하는 태도를 반영하였기 때문이다.          



## 현대인의 기획과 전략     

이몽룡이 공부 중에도 명승지를 찾아가 머리를 식히고, 식견을 넓히는 장면은 현대인에게 중요한 가르침이다. 이는 정신적 재충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업무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안정을 취하라

지속적인 업무와 학업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휴식과 재충전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적 안정을 제공한다. 주말에 가까운 산이나 해변을 방문해 하이킹이나 산책을 즐기는 것은 마음의 평화를 되찾고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규칙적인 휴식은 뇌가 정보를 재구성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복잡한 문제에 직면했을때 짧은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활동에 참여하면 뇌가 재충전되고, 더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그리고 전체를 관망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산책이나 명상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면 더 나은 방안과 새로운 시야로 확장된다.     


또한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휴식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요가나 가벼운 운동은 신체를 활성화시키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는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질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창의성 증진을 위한 환경을 변화하라

새로운 환경과 경험은 뇌에 신선한 자극을 제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한다. 새로운 도시나 국가를 여행하면서 다양한 문화와 자연경관을 경험하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직장에서의 프로젝트나 문제 해결에 신선한 접근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적절한 휴식은 에너지 수준을 회복시키고 집중력을 강화한다. 결국 생산성을 증가시키며 일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짧은 명상이나 파워 나프는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감소시켜 업무에 임하는 새로운 동기를 부여한다. 직장에서 잠시 음료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는 것도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오늘을 살아가는 지혜

이몽룡이 공부 중에도 남원의 명승지를 찾아가 머리를 식히고 식견을 넓히는 모습은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 정신적 재충전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정기적인 휴식과 심신의 안정은 장기적인 성과를 이루는 데 필수이다. 자연 속에서의 휴식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배움을 얻으며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업무 효율성과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그리고 개인의 만족감도 성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정신적 재충전은 현대 사회에서 성공적인 직장 생활과 개인의 행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정기적인 휴식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회복하고, 더 나은 성과를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 01화 프롤러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