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과사색 Aug 06. 2022

셀프 러브 (자기애) 자가 진단 테스트

자기애란 스스로의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는 것을 뜻한다. 자기애는 우리 삶에 매우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친다. 내가 나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과 인식부터 시작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자기애가 부족하면 건강하지 못한 관계나 일상 속에 갇히기 쉽고, 타인으로부터 받는 사랑이나 관심에 지나치게 집착할 수도 있다. 또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한계를 두기도 한다.


때때로 우리는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거나 어려울 때가 있다. 보통 자기애 부족은 비합리적인 이유에서 비롯하기도 하고, 힘든 상황을 겪은 후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자기애가 결핍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연습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


아래의 자기애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자기애가 결핍되어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기애 (셀프 러브) 자가 진단 테스트


다음은 자기애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신호들이다.


1.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꺼리고 숨긴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기 성격의 일부분을 숨기기 위해서 다르게 행동한다. 이것을 '마스킹 (masking)'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진짜 모습을 알게 되면 좋지 않게 판단할까 봐 두렵기 때문인데, 정작 본인이 자신의 모습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에서 비롯한다. 그래서 일부러 내가 아닌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어 하는 것이다.


2. 자신의 행동을 지나치게 분석하고 판단한다.

자신의 진짜 모습을 숨기고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신의 행동들을 분석해서 더 좋은 마스킹(masking)을 하려고 한다. 때로는 다른 사람들의 좋아 보이는 모습과 행동들을 분석해서 흉내내기도 한다. 좋아하는 친구나 선생님의 좋은 모습을 닮고 싶어 하거나 어느 정도 따라 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그것을 넘어서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은 문제이다.


3. 다른 사람들이 나를 판단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 옷, 하는 말 등등을 관찰하거나 판단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힘들어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 힘들 수도 있다. 자신을 수용하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4. 정신건강과 육체 건강을 돌보지 않는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끼니를 거르거나 폭식을 하는 등, 건강을 잘 챙기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알코올이나 마약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기도 한다. 건강을 챙기는 것은 자기애를 형성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한 식습관, 운동, 명상, 취미생활을 하는 것은 자기애를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방법들이다.


5. 열등감을 느낀다.

자신의 성격, 외모, 학벌 등에 아쉬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많다. 그런데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과하게 의식하고 반응한다면, 아쉬움이 열등감으로 변하게 된다. 이 열등감 때문에 자신은 사랑받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거나, 스스로를 사랑하기 힘들어지게 만든다.


6. 스스로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

내가 얼만큼을 했든 간에 '충분하지 않다'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이 그동안 이룬 것들에 집중하지 않고 실패한 것과 못한 것에 더 집중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해낸 것들에 대해 인정해 주거나 칭찬해주지 않고 끊임없이 위만 보면서 높은 산을 오르는 것과 같다. 타인과 비교하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것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본인이 성취한 것들에 만족하지 않는 것이다.


7. 자신감이 부족하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조용히 있거나 자신의 생각을 나누지 않는다. 말을 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견이 거절되거나 좋지 않게 판단되는 것들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8. 과도한 관심과 확인이 필요하다.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과도하게 확인받고 싶어 한다. 스스로를 수용하는 것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관심과 확인을 통해서 자신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9.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다.

원래 타인과의 관계 자체는 힘들다. 하지만 자기애가 부족한 사람들은 더욱 어려움이 크다.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거절당할까 봐 두려워서 먼저 관계를 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는 관계 안에서 상대방보다 열등하다는 느낌 때문에 끊임없이 인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10. 부족한 대우를 받더라도 만족한다.

자신이 성취한 것보다 부족한 보상을 받더라도 안주한다. 성취하기 위해 본인이 들인 노력과 시간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이다.




자기애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들은 다음 글에서 소개됩니다.


참고한 자료: https://psych2go.net/10-signs-you-lack-self-love/






이전 23화 심리 상담 다섯 번째 이야기: 나를 사랑하지 않는 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