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쪼꼬 Sep 23. 2022

공채형이 들려주는 영국유학기

Chapter 13.

첫 출근 날, 사무실에 도착했을 때 실장만 혼자 앉아 있었다. 알고 보니 실장은 나와 나이가 같았다. 그는 자신이 다른 사업을 준비 중이어서 이곳에 오래 머무르지 못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한인회 직원은 현재 나를 포함해 두 명이고 오후에 한 명이 출근할 테니 그분에게 업무에 관해 물어보면 될 것이라고 했다. 우선은 어질러져 있던 한인회관을 청소하라는 이야기를 남기고 그는 떠나갔다. 혼자 남은 내가 청소를 마칠 때쯤 하얀 얼굴에 차가운 인상의 한 남성이 문을 열고 들어왔는데 실장이 말한 오후 출근자였다. 자신을 인규라고 소개한 이 남성은 한인회에 취업한 지 6개월 정도 되었고, 당시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하는 학생이었다. 나보다 5살이 많았던 인규형과 나는 이후 사이가 돈독해져 영국 생활 내내 서로에게 의지하는 사이가 되었다.     

오후 4시 정도가 되자 한인회장이 사무실로 들어왔다. TV에서 본 여느 회장님과 같이 후덕한 외모에 기품이 있어 보이던 그는 S물산 주재원 출신으로 지금은 영국에서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었다. 젠틀하게 웃음 짓던 한인회장님과 인사를 나눈 뒤 인규형을 통해 한인회의 이모저모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인규형은 자신이 한인회에 몸담고 있으면서도 한인회에 그리 호의적이지는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한인회장은 생각보다 상당히 디테일하고 꼼꼼한 사람이어서 그와 함께 일하기가 쉽지만은 않았기 때문이다. 인규형은 영국에 오기 전 7년 동안 S전자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는데, S사의 일하는 방식이 싫어서 영국으로 온 그에게 다시 S사 출신 상사와 일하는 것이 반가울 리 없었다. 게다가 한인회라는 좁은 사회 안에서도 서로의 친분을 중심으로 계파가 갈리고 있었고, 무엇을 위해서인지 저마다 심하게 날이 서 있는 분위기였다. 내가 입사하기 조금 전 마친 한인 축제 때문에 더 그러하기도 했다. 한인 축제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혔던 듯하다.     

본격적인 한인회 업무를 시작하고 난 후에도 당분간 나에게 주어진 일은 그리 많지 않았다. 대부분의 일은 인규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등록해둔 어학원 수업도 거의 참석하지 않았기에 한인회의 생활은 말 그대로 여유로움 그 자체였다. 매일 아침 8시까지 출근을 하고 오전에 사무실을 지키면 오후에는 인규형이 와서 업무를 보고 나는 전화로 온 문의 사항 등을 인규형에게 인수인계 후 퇴근한다. 퇴근 시간이 일정하지는 않았지만 대게 오후 4시 전후면 일을 마칠 수 있었다. 한여름의 런던은 여유를 부리기에 아주 적절했다. 해는 밤 10시까지 지지 않았고, 높은 온도에도 습하지 않아 끈적이지 않았다. 때마침 한국에서 친구들이 놀러 와 한 달간 머무르게 되어 런던 곳곳을 누비고 다녔다. 어학연수 때와는 다르게 생활도 안정되어 있었고, 학교에 대한 부담도 적었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런던을 즐겼다. 주중 어느 때라도 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었고, 주말이면 친구들과 함께 운동도 하며 런던에서의 생활을 고스란히 즐겼다. 아침 일찍 출근해도 업무가 별로 없으니, 근무가 부담될 것도 없었다.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곤 기껏해야 한인회비를 내지 않은 주재원들과 재영한인회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회비 납부를 독촉하는 일이었는데, 사실 독촉보다는 상기시키는 수준에 가까웠고, 그마저도 하루에 서너 건씩 천천히 진행했기 때문에 일 자체가 버겁지는 않았다     

해외에서의 생활은 여유로운 편이다. 런던의 많은 회사가 일찍부터 탄력적 근무제도를 채택하여 실행하고 있었다. 보통 출근은 아침 9시까지이지만 눈이나 비로 인한 교통 상황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적당히 조절할 수 있다. 회의나 토론을 위한 공식적 근무시간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스스로 알아서 스케줄을 조절하고 8시간 근무를 마치면 퇴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유혈사태 없이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로 평가받는 영국인만큼,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철저하게 보장한다. 노동자들의 권리를 인정하고 받아들여 최적의 생산성을 내는 것이 영국인들의 방식이다. 주말이건 주중이건 장시간 근무하는 사람이 인정받는 대한민국 사회와 대조된다. 심지어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면 영국인들은 삼삼오오 펍(Pub)에 모여 축구나 크리켓을 보며 여유를 즐긴다. 과거 영국 노동자들(특히나 템스강 주변의 뱃사람들)의 주급이 지급되던 날이 목요일이었고 때문에 매주 목요일 오후는 일찍 일을 마친 후 펍에 모여 한주의 피로를 달래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풍습이 현재에는 사무직을 비롯한 대부분의 근로자에게 퍼져, 매주 목요일이면 일찍 퇴근한 후 각자의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서도 탄력적 근무제를 도입한 몇몇 회사들이 있지만, 아직 실질적 효과를 거두는 곳은 많지 않다.     

영국인들의 휴가 방식도 한국과는 확연히 다르다. 한국은 구정과 추석에 각각 거의 5일간씩 휴가를 가지만, 영국은 이렇다 할 대형 명절이 없다. 기껏해야 Bank Holiday라 불리는 몇몇 기념일뿐이다. 대신 영국인들은 1년에 평균 3주의 휴가가 주어지고 3주의 휴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전적으로 당사자에게 달려 있다. 주말을 제외한 휴가일이 21일 정도이기 때문에 주말을 포함하면 한 달을 일하지 않고 보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영국은 여행산업이 상당히 발달할 수밖에 없다. 한국에서도 연차를 사용하면 1년에 15일 정도 휴가를 쓸 수 있지만, 이 15일을 한꺼번에 사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언제든 회사를 그만둘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모르지만) 연차를 쓰려고 하면 이내 회사 일이 걱정된다. 내 일을 누가 대신해줄지, 휴가를 다녀오는 것에 대한 상사의 평가는 어떨지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 차라리 휴가를 가지 않고 급여로 대신 지급받기를 원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영국은 휴가를 가는 순간 대부분의 업무에서 배제된다. 담당하는 업무가 어떠한 것이든 담당자가 휴가 중이라는 말로 거의 모든 일이 미뤄진다. 내가 일을 의뢰하는 사람이라면 속이 터지겠지만, 휴가를 떠나는 당사자로서는 행복할 일이다.     

런더너들의 생활이 이렇다 보니 여유라는 단어가 어울릴 수밖에 없다. 아침 시간 여유롭게 출근하고, 점심이면 공원에서 샌드위치를 즐기고, 늦지 않은 시간에 퇴근해 가족들과 집에서 여유를 즐긴다. 이러한 여유로움이 주변에 번지면 나도 모르는 사이 여유가 생긴다. 시간은 한없이 천천히 흐르고 무엇 하나 바쁜 것이 없다. 여유는 혼자서 만드는 것이 아니다. 나를 둘러싼 환경이 여유로울 때 비로소 나도 여유로워질 수 있다. 똑같은 행동을 하고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주변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절대 내면까지 여유로울 수 없다.     

잉여인력으로 한동안의 시간을 보내고 나니 서서히 나에게도 일거리가 주어지기 시작했다. 인규형이 주로 처리하던 업무부터 한인회장에게서 새로 받은 업무로 점점 업무가 확장되었다. 태어나 처음 해보는 일들이 대부분이었고 그래서 전혀 익숙하지 않은 일들이었다. 디테일하면서도 난해한 한인회장의 일하는 방식 덕분에 상당히 까다로울 때가 많았지만, 한인회에서의 근무는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기도 했다.     

그중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오피스 활용 능력이었다. 인규형은 오피스 프로그램 환경에 거의 완벽한 사람이었다. 인규형을 통해서 엑셀, 워드, PPT 등 보고서 작성의 기본적 스킬을 배울 수 있었다.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은 그것들을 활용하는데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엑셀을 다룰 때는 같은 작업을 하더라도 단축키나 메뉴 사용의 빈도에 따라 작업 시간이 몇 배는 달라질 수 있다. 인규형은 엑셀을 사용하면서 마우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덕분에 나 역시 많은 단축키와 ctrl키, shift키의 사용이 습관화되었다. 오피스 환경에서는 이 두 키만으로도 작업 시간의 절반 이상이 단축된다.     

영국에서의 운전도 배움이었다. 한국에서 오랫동안 운전을 해왔었지만, 운전석의 좌우 방향이 바뀐 곳에서 거꾸로 하는 운전은 사실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처음 한인회 차량을 몰고 운전하던 날 기어를 변경하려다 오른쪽 문고리를 잡고 나갈 뻔했다. 주행 방향이 반대라서 역주행을 한 것도 여러 차례였고 그럴 때마다 런던 신사들에게 ‘F’로 시작하는 욕을 들어먹어야 했다. 하지만 운전이 익숙해지면서 나의 생활 범위는 점점 넓어졌고, 종종 친구들과 자동차 여행을 다닐 정도가 되니 운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었다.     

한인회에서의 또 한 가지 수확은 영어였다. 킹스턴 지역의 관공서와 밀접하게 근무하면서 재영한인들의 통역을 도와주었다. 영어가 완벽히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나보다도 영어가 편하지 않던, 특히나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들에게는 도움을 드리기에 충분했다. 영국인들과의 협업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은 늘게 되었고, 이는 어학원을 다니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어학원에서는 여러 명의 학생 중 하나로 학원에서 가르쳐 주는 내용만을 공부하게 되지만, 업무에서 영어를 사용하면 상황이 달라진다. 내 한마디가 오해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긴장하게 되고 정확하게 의사전달을 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영어도 언어인지라 내 말로 누군가를 설득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영어를 잘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막연히 어학원 수업만 들어도 영어 실력이 늘 것으로 생각한다면 그냥 한국에서 영어 수업을 듣는 편이 낫다. 요즘엔 한국에도 원어민 선생님이 널려있지 않은가? 해외에서는 오히려 배운 영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훨씬 더 가치 있으면서도 중요하다.     

한인음악회와 한인회장 선거를 동시에 준비하는 와중에 시간은 빠르게 흘러갔다. 한인음악회 장소를 대관하는 일부터 음악회에 출연할 출연진을 섭외하는 일, 그리고 브로셔 제작과 각종 장비를 사는 일까지 모두가 내 몫이었다. 동시에 한인회장 선거를 위한 선거인 명단을 만들고 선거 방법을 공유하는 일 또한 도맡아서 진행해야 했다. 인규형이 퇴사한 시점부터는 모든 일을 자의적이고 주도적으로 처리할 수밖에 없었다. 한인회장의 지시를 받기는 했지만, 오후 늦게나 출근하는 그가 모든 것을 챙길 수는 없었기 때문에 결정이 필요한 사항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스스로 만들어 놓은 후 한인회장에게 보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인회장은 굉장히 까다롭고 꼼꼼한 사람이라 그의 질책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더욱 꼼꼼해져야 했고, 그러면서도 일정 내에 일이 진행되도록 해야 했기 때문에 빠르게 일을 처리하고 결과를 보고해야 했다.     

처음에는 아르바이트로 단순히 생활비를 벌자고 시작한 일이었지만, 어느샌가 담당하는 업무에 몰입하고 있었다. 한인회장이 나에게 많이 의지하게 되자 출근 시간도 오전에서 오후로 조정되었다. 사실 출근 시간이 조정되었다기보다는 근무 시간이 늘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한인회장이 출근하는 오후부터 기약 없는 야근이 이어지곤 했다. 하지만 몇몇 특정한 날을 제외하고는 그러한 야근이나 초과 근무에 대해서 불평을 하지 않았다. 챙겨야 할 일들이 많았기 때문에 오히려 혼자 남아서라도 야근을 할 정도로 나 자신이 이 일을 즐기고 있었다. 어느샌가 나에게 오너십이 생겨버린 것이다.     

오너십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듣지만, 스스로 체감하기 전까지는 그 영향이 어떠할지 쉽게 공감하지 못한다.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 오너십의 중요성에 있다. 남이 시켜서 하는 일 보다 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이 더 좋은 결과물을 낸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누구나 학창 시절 한 번씩은 경험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나도 모르게, 어느샌가, 누군가의 지시나 방향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존재가 되어버린다. 이유가 무엇일까? 나는 이것이 대한민국 교육의 어두운 단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학교에서 12년 이상 누군가 짜 놓은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각각의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야 할 궁극적인 목표는 제시하지 않은 채 말이다. 치과의사 되기 위해는 서울대에 진학해야 하고 서울대에 진학하려면 전교 1등이 되어야 한다고 알려주지만, 돈을 많이 번다는 것 외에는 왜 치과의사가 되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어쩌면 그 이유밖에 없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도 전국에서 가장 공부를 잘한다는 사람은 죄다 치의학과에 진학하는 듯하다. 공부를 잘하는 것이 내 직업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는 것에는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실제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책상에 앉은 채로 어떠한 정보도 없이 막연한 직업을 찾기 위해 펜을 굴려 가며 서로의 싸움을 부추기기만 하는 느낌이다. 당연히 내가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고, 자기 주도적이지 못할 수밖에 없다.     

나 자신도 그러한 환경에서 십수 년을 공부했지만, 성적이 좋았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사회에서의 나는 업무 퍼포먼스가 나쁘다고 판단하지는 않는다.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재미있어하는 일은 언제나 주도적으로 대하기 때문에 억지로 일을 할 때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낸다. 한인회에서 몇 가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낸 것이 이러한 주도적 성향에 도움을 주었다고 볼 수도 있다. 어떠한 일이건 스스로 만들어내고 성공해본 사람은 그 경험의 힘으로 또 다른 성공을 끌어낼 수 있다. 오너십을 키우기 위해서는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올해 초 세워놓은 계획을 지키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다이어트가 될 수도 있고, 취업이 될 수도 있다. 큰 목표일 수도 있고 작은 목표일 수도 있다. 작은 목표를 이뤄내 본 사람은 더 큰 목표도 당연히 이루어낼 수 있다.

이전 13화 공채형이 들려주는 영국유학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