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축플래너 Aug 26. 2022

내 인생을 바꾸는 황금열쇠

절실함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는 절벽 끝에 서 있어 떨어져 죽거나 앞으로 전진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간절하고 긴박한 상황에 처했을 때 절실함이 생긴다. 지금 현재 당신의 인생을 바꾸려 한다면 바로 이 절실함이 있어야 한다. 절실함을 무기로 자신이 소망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절실함이 없는 사람들은 막연하게 잘될 거라는 헛된 상상과 꿈을 꾼다. 상상만 하고 목표로 했던 것을 실행으로 옮기지 않는 것이다.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인생의 실패를 통한 절실함을 바탕으로 새롭게 시작한 것이다. 마음속에 생각을 실천으로 그리고 실행할 수 있도록 움직이게 하는 강력한 힘은 바로 절실함에서 나온다. 공부가 됐건 운동이 됐건 장사가 됐건 그 무엇이라도 절실함이 있다면 지금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실천하게 될 것이다. 




나도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상태에까지 갔었다. 눈앞이 캄캄했으며 혼자 있을 때는 눈시울이 붉어졌다. 그러나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고 이대로 내 인생을 끝내기는 죽기보다 싫었다. 그리고 인생의 마지막 열정을 불태워보자는 마음으로 터닝 포인트라는 전환점을 가지게 되었다. 절실함으로 내가 처음 시작한 것은 독서와 글쓰기다. 평생 그날을 잊지 않기 위해 수첩에 '내 인생 최악의 날'이라고 메모를 해 놓았다. 수첩에 메모를 하고 나서 생각을 바꾸니 한편으로는 마음이 편해졌다. 잃을 것이 더 이상 없었기 때문에 그 시점부터는 올라가는 것만 남았고, 어떠한 일을 하여 많고 적음을 떠나 수입이 생긴다면 내 인생에서 플러스가 되기 때문이었다. 지긋지긋한 현재의 상황을 바꾸고 벗어나고 싶다면 또는 가까운 미래에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껏 누리고 싶다면 절실함을 무기로 삼아 인생을 바꾸는 황금 열쇠를 찾아야 한다. 




내 인생 책 중에 보도 셰퍼라는 작가가 쓴 '돈(money)'이라는 책이 있다. 26살에 파산한 상태에서 절실함을 무기로 불과 3년 뒤 서른 살에 모든 빚을 청산하고 백만장자로 성공하였고 현재 수백만 젊은 독자의 삶을 바꾼 머니 코치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연 매출 1조를 달성한 SNOWFOX GROUP 김승호 회장도 순간의 욕심으로 투자를 잘 못하여 미국에서 10년 동안 번 돈 전부를 잃었다. 파리에서 도시락 파는 여자로 유명한 억만장자 켈리 최도 처음 하던 사업에서 실패하여 10억 원의 빛더미와 우울증으로 방에 틀어박혀 폐인처럼 살았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절실함을 무기로 현재의 위치에 오른 것이다. 지금은 많은 이들에게 부를 이루는 방법에 대해 자신들이 겪은 노하우로 깨우침을 주려고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 책을 읽는 지금 자신의 상황이 비참하다고 느낀다면 당신보다 못한 인생의 밑바닥에서 절실함으로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극복하고 생각을 실천으로 옮겨 성공한 사람들을 보라. 그리고 내가 지금 소개하는 2명보다 더한 고통 속에서 살아본 경험은 없을 것이다. 




첫 번째는 여성이다. 8살 때 그녀를 버리고 어머니가 집을 나갔다. 집이 너무 가난해서 어렸을 때 감자 포장 자루로 만든 치마를 입고 학교를 다녔다. 9살 때 강간을 당하고, 집에서 성적 학대를 당해 가출했다. 14살에 임신을 했다. 아들이 태어나자마자 죽었다. 친구, 삼촌, 사촌에게 성추행을 당했다. 이 모든 것을 이겨내고 한화 약 5,000억 원을 교육 사업에 기부한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 바로 오프라 윈프리다. 두 번째는 남성이다. 그의 나이 21살 때 사업에 실패하고 어머니와 여동생이 죽었다. 22살에 소송에서 패했다. 24살에 다시 사업에 도전하였으나 또 실패했다. 26살에 결혼을 약속한 약혼녀가 죽었다. 그리고 폐인으로 지내다 파산했다. 이후 결혼 후 나은 첫째 아들이 4살 때 죽었다. 아들이 죽고 신경쇠약에 걸려 6개월 동안 병상에 누워 있어야 했다. 34살에 의원 선거에 나갔으나 낙선했다. 36살에 의원 선거에 나갔으나 낙선했다. 45살에 상원 의원 선거에 나갔으나 낙선했다. 47살에 부통령이 되려다가 실패했다. 47살에 상원 의원 선거에 나갔으나 다시 낙선했다. 그리고 마침내 52살에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제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두 번째 남성은 누군지 이야기 안 해도 다 알 것이다. 




자신이 처한 상황이 위에 언급한 사람들보다 못한 사람은 없을 거라고 단언한다. 그러니 용기를 가져라. 실패를 받아들이고 실패는 성공의 필수조건임을 알아야 한다.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이다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라는 빌 게이츠의 말을 가슴에 새기고 용기와 절실함으로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자.

이전 04화 내 인생을 바꾸는 황금열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