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흑사병이 피자를 만들었다

중세 말기 _ 흑사병, 백년전쟁, 봉건제 붕괴

by Rebecca Mar 16. 2025

중세 말기의 거대한 변화 – 흑사병, 백년전쟁, 그리고 봉건제 붕괴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세 말기(14~15세기)의 가장 큰 변화였던 흑사병, 백년전쟁, 그리고 봉건제 붕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시기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지금의 사회를 형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답니다. 


흑사병이 피자를 만들었다


유럽 인구의 절반을 사라지게 만든 흑사병

여러분은 1347년 유럽을 뒤덮은 흑사병(페스트)을 알고 계신가요? 이 무서운 전염병은 몽골 제국의 실크로드 무역로를 통해 유럽으로 퍼졌고, 쥐와 벼룩을 매개로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었습니다. 당시 유럽 인구30~50%가 사망하며 사회 전체가 붕괴할 정도였습니다.

이로 인해 농사를 지을 사람이 부족해지고, 노동자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농민들이 더 나은 대우를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교회는 이 병을 막지 못하면서 신뢰를 잃었고, 결국 중세의 질서를 유지하던 봉건제와 교회의 권위가 흔들리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요! 흑사병이 퍼지자 사람들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마늘, 허브, 양파 같은 항균 효과가 있는 재료를 즐겨 먹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문화가 후에 이탈리아에서 빵 위에 다양한 재료를 올려 먹는 습관을 만들었고, 이것이 피자의 기원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잔 다르크의 등장

백년전쟁(1337~1453)은 프랑스와 영국이 무려 116년 동안 싸운 전쟁입니다. 원래 이 전쟁은 영국 왕이 프랑스 왕위를 주장하면서 시작되었지만, 나중에는 두 나라의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이 되었습니다.

전쟁이 길어지면서 화약과 대포, 장궁 같은 원거리 무기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기사 중심 전투 방식이 변화하게 되었죠. 그리고 이 전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프랑스의 영웅, ‘잔 다르크’입니다.

십대 소녀였던 잔 다르크는 신의 계시를 받았다며 군대를 이끌었고, 프랑스를 승리로 이끄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영국군에 붙잡혀 마녀로 몰려 화형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후에 그녀는 성녀로 추앙받으며, 지금도 프랑스에서는 가장 중요한 역사적 인물로 여겨집니다.




영국인이 프랑스를 싫어하게 된 이유

백년전쟁 당시 프랑스가 영국군을 여러 번 격파하면서 영국에서는 프랑스산 와인과 음식이 금지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영국인들은 프랑스를 라이벌로 여기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두 나라가 유럽의 대표적인 라이벌로 남게 된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봉건제 붕괴 – 농민과 시민이 새로운 시대를 열다

흑사병과 전쟁이 겹치면서 유럽의 봉건제도(왕이 영주들에게 땅을 나눠주고, 영주가 농민을 다스리는 체제)는 점점 무너졌습니다.

왜냐하면 노동력이 부족해지면서 농민들이 더 이상 영주의 착취를 참지 않게 되었고, 반란을 일으키며 더 나은 대우를 요구했기 때문이죠. 실제로 잉글랜드와 프랑스에서는 대규모 농민 반란이 일어나면서 봉건제가 크게 흔들렸습니다.

이와 함께 상업과 도시가 발달하면서 새로운 부유한 계층(부르주아)이 등장했습니다. 결국, 유럽의 각국은 점점 중앙집권적인 국가로 변화하며 르네상스와 근대 사회로 넘어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검투사보다 축구가 더 위험했다?

봉건제가 붕괴한 후 유럽에서는 사람들이 모여서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중세 후기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던 스포츠 중 하나가 "중세 축구"였는데요.

오늘날의 축구와는 달리, 이 경기는 마을 전체가 참가하는 난투극에 가까웠습니다. 상대팀과 몸싸움을 하고 심지어 돌을 던지기도 했죠. 이 경기는 너무 거칠어서 심지어 사망자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중세 말기의 변화가 우리에게 남긴 것

오늘 소개해드린 흑사병, 백년전쟁, 그리고 봉건제 붕괴는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의 기초를 만든 중요한 변화였습니다.   




흑사병은 노동자의 지위를 높이고 교회의 권위를 흔들었고, 백년전쟁은 근대 국가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봉건제의 붕괴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사회로 가는 길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변화들은 르네상스, 절대왕정, 산업혁명 등으로 이어지면서 현대 사회를 형성하는 기초가 되었답니다.


이전 23화 택배는 몽골에서 시작했다. _ 몽골국제우편시스템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