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밀의 화원 Jul 04. 2024

세이노의 가르침6

-필사하며 생각하기-

⑧ 돈주머니를 쥔 올바른 사장을 골라라

    - 당신이 이 사회에서 받는 대가가 오르지 않는다면 원인은 다음 세 가지 중 하나이다.

     첫째, 미련하게 일을 하거나 생산성이 낮거나 육체로만 일하거나 시키는 일만 하기 때문이다.

     둘째, 돈주머니를 쥐고 있는 사장의 눈에 당신이 당신의 상사들에게 가려 보이지 않거나, 사장이 월급쟁이 이기 때문이다. 

     셋째, 돈주머니를 쥔 사장을 만나기는 했지만 이용만 당하기 때문이다. 

    - 그렇다면 어떤 사장을 만나야 하는 것일까.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돈주머니뿐 아니라 인사권도 가진 오너 사장과 가깝게 일하는 것이 훨씬 현명하다. 

    - 사장을 고르는 법을 소개한다.

     첫째, 사장이 오너인지 아닌지를 살펴라. 오너가 아니라면 웬만하면 피하라.

     둘째, 사장이 어너라고 할지라도 돈주머니를 가진 그 오너를 직접 대면하지 못하는 곳은 피하라. 오너 대신 상사들이 겹겹으로 널어서 있는 곳에서는 일하지 말라는 말이다.

     셋째, 똑같이 돈주머니를 갖고 있어도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과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 밑에서 일하는 경우는 심사숙고해라. (중략) 전문직 종사자들은 ‘나 때문에 네가 먹고산다’는 생각을 가진 경우들이 더 많다는 말이다. 

     넷째, 찢어지게 가난한 환경에서 태어나 자수성가한 중소기업 사장 밑에서 일할 때는 조심해라. (중략) 자신이 예전에 고생하였던 수준의 눈높이로 직원들의 현재 생활을 바라보면서 “나는 너보다 옛날에 훨씬 더 어려웠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일에 미치지 않은 사장은 피해라. (중략)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은 일에 미친 사람들 옆에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과 열정을 공유하여야 한다. 

     여섯째, 권위주의적 사장은 피하라. 이런 유형은 본질에서 멀리 떨어진 문제를 갖고 아랫사람들을 피곤하게 한다. 

     일곱째, 품질과 가격 및 서비스를 통한 수익 이외의 것으로 돈을 벌려는 사장은 피하라. 

     여덟째, 사장이 새로 사업을 시작하거나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가운데 당신이 함께 일하자는 제안을 받았다면 심사숙고하라. (중략) 당신의 가치가 그 사장에게 무엇인지를 따져 보고 당신에 대한 대우를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중략) 명심해라. 돈 앞에서 인간관계는 언제라도 휴지조각처럼 구겨져 버릴 수 있다는 것을.      


  ⑨ 8시간 근무에 집착하지 말라

    - 우리 인생의 목적이 평생 일하는 데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바로 그 이유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일에 능숙해져야 한다.

    - 처음에 8시간 걸리던 일을 6시간으로 줄이고 남은 2시간에 추가적으로 다른 일을 수행하는 과정이  반복될 때 비로소 몸값은 계속 올라가며 경제적 자유에 좀 더 가까워지게 되기 때문이다. 일을 빨리 마치려면 머릿속에 든 것이 많아야 한다. 그러므로 제발 좀 공부해라. 반복되는 일은 개선해라.  개선 없이는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가 없다. 빨리 일을 끝낼 방법을 반드시 찾아내라. 그리고 제발  일이 끝났는데도 윗사람이 사무실에 있다고 눈치 보며 남아 있지 마라. 일은 없지만 남아서 책을  읽거나 공부하는 것은 얼마든지 권장한다.

    - 고소득층이 일을 많이 하는 이유는 그들이 일하는 것을 즐길 뿐아니라 자신의 경쟁자들을 이기려는 숭부욕이 강하기 때문이다.

    - 물론 당신 인생에서 직장이나 일이 그다지 중요한 것은 아니라면 일의 결과나 경쟁은 개의치 않은 채 8시간만 일하면서 느긋하게 살아도 좋다. 

    - 하지만 당신이 이 사회에서의 경력을 생각하고 경제적 대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8시간 근무는 이제 잊어버려라. 8시간 근무는 당신이나 노동조합이 원하는 기준이지 당신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세상이 원하는’ 기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 8시간 근무를 고집하면서 느긋하게 살면서도 크게 성공한 사람이 이 세상에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내 손에 장을 지지겠다.

    - 일은 8시간을 하더라도 일과 관련된 자기 계발을 추가로 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넉넉한 삶은 어려울 것이다.       

  ⑩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추어 일하라

    - 성공한 자들은 어떤 일이 잘못되면 그 책임과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절대 세상 속에서 핑계를 찾지 않는다는 말이다. 

    - 이제 무슨 일을 하건 당신의 기준을 바꾸어라. 당신이 정한 기준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들은 세상이 원하는 기준으로 일을 하여 온 사람들이다. 세상이 원하는 기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고 넓고 깊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하라. 그래야 부자가 된다.      

  ⑪ Intergrity-높은 지위에 오르고 싶다면

    - 인테그리티란 자신이 옳다고 믿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과 행동을 통해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이다. 인테그리티를 완벽하게 실천하며 살아가리란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꾸준히 추구해야 할 가치이다.

    - 결론적으로 인테그리티란 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생각들과 행동이 엇갈림 없이 하나 된 상태를 의미한다. 

    - 이것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선택하여 배우는 것이라는 뜻이다.      


 매번 공문을 기안하고 결재를 받기까지 수많은 시간을 필요로하는 나의 업무능력을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반복되는 일은 개선하라' 이제 경력도 꽤나 쌓였는데, 아직도 행정적 업무의 어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나를 볼 때. 시시때때로 나 자신의 무능함과 마주하곤 한다. 하지만, 내가 마주한 '무능함' 앞에 주저앉지 않으려면, 이것을 개선해야 함을 안다. 안다는 것은 실행한다는 뜻이다. 반복되는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

  '8시간 근무를 고집하면서 느긋하게 살면서도 크게 성공한 사람이 이 세상에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내 손에 장을 지지겠다.' ' 일은 8시간을 하더라도 일과 관련된 자기 계발을 추가로 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넉넉한 삶은 어려울 것이다.'  그래, 나이를 먹을수록 자기계발은 더욱 중요하다. 요즘 퇴근 후에 더이상 마음이 우울하거나 무료하지 않은 것은 나에게 몰두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이른 아침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일을 하고 집으로 돌아와 식사를 준비하고 운동을 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강의를 듣고...이런 루틴들이 생기고 난 후에는 더이상 친구들은 뭐하면서 지내나, 누구랑 술이나 한 잔 할까, 누구랑 차 마시며 수다를 떨어볼까를 고민하거나 학교에서 있었던 불쾌한 일들을 머릿 속에서 재생하며 불쾌한 기분에 빠지는 일이 없다. 조금씩 성장하는 나를 보며 나의 미래가 점점 더 넉넉해져감을 확신한다.      

인테그리티란 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생각들과 행동이 엇갈림 없이 하나 된 상태'라는 말을 보면서, 그 어떤 직업군보다 '교사'라는 직업에게 요구되는 덕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신념의 실천. 그것을 몸소 보여주는 것이 '교사'여야 함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본다. 학교에서 만나는 아이들이 곧 우리의 미래이고, 그 미래는 밝아야 한다. 범법을 세상살이의 필수적인 덕목이라 생각하는 요즘 아이들의 생각에 올바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기를. 그러나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스스로를 옥죄는 내가 되지는 않기를. 

 오늘의 결론. 반복되는 어려움은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기계발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을 실천하는 나. 잘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신념들이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내 직업을 통해 실현되고 세상을 바꾸는 한 걸음이 될 수 있기를. 오늘도 나는 한 뼘 더 성장하고 있다. 

이전 05화 세이노의 가르침5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