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나더라이프 Apr 14. 2023

목표 친화적 삶을 살자.(OKR)

(목표, 목표달성, OKR)

1. 우리는 늘 무언가를 목적한다.


살아간다는 것, 인생이라는 것은 목적을 달성하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매 순간 무언가 실현하려 한다. 어딘가로 이동하고자 하고, 무엇을 먹고자 하고... 무의식적으로 보이는 당연한 행동마저도 내면의 동기와 실천 의지가 반영된 무언가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행위다.


우리가 행하는 모든 Do(행위)는 특정 Be(상태)를 만들기 위함이다. 즉 무언가 할 때는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했는지를 '성과'라고 한다.


예)

청소를 한다 > 청결한 상태

팩스를 보낸다 > 정보를 상대방이 인지한 상태

운동을 한다 > 신체적으로 이로운 변화가 일어난 상태


우리는 늘 무언가를 목적으로 하고 실현하며 살아간다. 이런 무의식의 목적을 전략적으로 표상화한 것이 바로 목표다. 목표는 언어로 설정할 수도 있고, 숫자로 설정할 수도 있다. 내가 의도하는 바를 분명한 개념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목표다.


실현하고자 하는 것을 명료화한 것, 이것이 바로 목표다.



2. 목표가 필요한 이유


목표 그 자체는 그저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개념화한 것이다. 목표를 이뤄야만 한다는 강박도 필요 없다. 결과물은 성장의 중요한 표상이지만 그것 자체가 비전은 아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것은 내가 목적으로 하는 것을 용기 내어 분명화 해본 것, 그리고 그 목표 달성의 과정을 통해 의도하는 바에 최대한 가까워져 보고 과정의 질적 수준을 끌어올렸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사실 결과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항상 얻어지지 않는다. 인생사 새옹지마다. 목표 달성의 실패를 두려워하거나 미리 낙담해서 도전조차 하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실패하면 그것으로 좋고 달성하면 그것도 좋다. 일단 목표를 향해 내디뎠다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원하는 것을 이룬다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내가 기대하는 바, 내가 의도하는 바, 내가 가고 싶은 방향을 향해 내딛는 것이다. 그래서 목표가 필요하다. 목표를 향해 가며 목적을 열망하고, 극복하고,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무언가를 실현하고 창조해 내는 개척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인격적 수양과 더불어 내가 의도하는 바를 분명하게 이뤄내며 살 수 있는 밑바탕이다.



3. 목표를 어떻게 이룰까?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방법론 중 권면되는 하나의 방식은 'OKR'이다.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약자로 인텔에서 고안되어 구글 등 실리콘벨리에서 널리 쓰이는 목표 달성 방법론이다. 


목표(Objective)는 도전적이고 가슴을 뛰게 하는 목표를 설정한다.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목표는 적합하지 않다.


"낮은 목표를 세우면 낮은 결과 밖에 얻지 못한다.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목표를 세워야 한다. 위대한 사업이라는 것은 높은 목표를 갖고서도 하루하루를 전력투구해야만 이뤄지는 것이다. 높은 목표를 향해 노력을 거듭한 결과가 지금의 글로벌 기업 교세라를 만들었다" - 이나모리 가즈오 -


구글에서 사용하는 OKR방식, 피터 드러커, 이나모리 가즈오 등 여러 경영의 구루들은 목표를 스트레치 골(Streach goal)로 설정하라고 한다. 손을 쭉 뻗어 겨우 닿을 만큼의 도전적인 목표다. 물론 너무 어려운 목표도 그 나름대로 문제다. 


성장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목표를 달성해내며 한층 더 높은 목표를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의 원리의 마찬가지다. 내가 최대한의 힘을 들여 들 수 있는 무게의 80~90% 정도로 설정하여 도전적이고 무거운 무게로 내 최대 역량을 점차 늘려나가야 한다. 점진적 과부하를 통해 역량을 이끌어 내야지 그냥 이행하는 수준이거나, 늘 하던 것을 그냥 하는 정도라면 현상유지는 될지언정 성장이나 변화를 일어내긴 어렵다.


핵심 결과(Key Results)는 달성하기 위해 얻어야 하는 핵심 결과다. 자세한 OKR에 대한 적용 방법은 관련 도서를 읽는 것이 좋다. 디테일한 적용 사례와 노하우가 담겨있다. 더불어 목표달성능력과 관련한 피터 드러커의 저서나 시간 관리 기법 등과 병행하는 것이 목표달성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밑에는 나의 개인적인 삶에서 적용할 OKR의 몇 가지 팁만 짧게 생략하여 적어본다. 앞으로 OKR 점검현황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업로드하고 내 삶의 전반에서 시도해 볼 생각이다.


1. 한 달이나 한 분기에 하나의 목표를 설정한다.(6개월, 1년의 목표는 목표가 아니라 비전에 더 적합하다.)

2. 단 하나의 최우선순위 목표를 정해라.(중요하고 긴급한 일)

3. 지속적으로 상기해야 한다.(매주 월요일에 목표를 다짐, 금요일에는 목표 달성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4. 목표는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달성하고 싶어 몸이 근질거릴 정도의) 단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한다.

5. 온전히 내가 달성할 수 있는 독립적인 목표를 설정한다.(외부요소에 휘둘리거나, 남 탓하지 않을)

6. 핵심 결과 지표는 3개 정도로 설정하여 주기적으로 달성도를 점검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멈추지 마라.(모멘텀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