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우리 아이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학부모 코칭을 하다 보면 가장 자주 듣게 되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이 질문을 받을 때마다 저는 잠시 멈칫합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이렇게 되묻곤 하지요.
“혹시, 아이는 지금도 배우고 있는 중은 아닐까요?”
아이들은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웁니다.
다만 그 배움은 누가 가르쳐서가 아니라, 스스로 부딪치며 발견하는 것이지요.
우리는 종종 '가르침'을 앞세우느라
아이의 ‘배움의 흐름’을 끊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이건 이렇게 해야 해.”
“아니야, 그건 틀렸어. 내가 알려줄게.”
이런 말이 반복되는 순간, 아이는 배움의 주도권을 내려놓습니다.
자신의 생각보다 ‘정답 맞히기’에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운 궁금함은 점점 줄어들게 되지요.
코칭은 다릅니다.
정답을 던지는 대신,
질문을 건네고 기다리는 일입니다.
스스로 생각해보고, 해보다가 틀리기도 하고,
그러다 어느 순간, “아하!” 하는 표정을 짓는 그 순간을 함께 지켜보는 일.
그게 바로 학습코칭입니다.
가르치려 하지 않을 때,
오히려 아이는 더 깊이 배우고, 더 단단하게 성장합니다.
“배움은 누군가의 강요가 아니라, 내 안의 궁금함에서 시작됩니다.”
오늘도 아이 안의 궁금함을 꺼내는 하루가 되기를.
그 여정을 지켜보는 당신도, 멋진 학습 파트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