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과 진정성 챙기기

정직과 진정성 없는 삶은 사상누각이다!

by 신정수

정직함과 진정함이 없이는 아무리 마천루와 같은 큰 업적을 세워도 마치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세상에는 얄팍하게 자기 이익 챙기기를 원하거나, 심지어는 남의 등을 쳐가면서 자신의 성공을 도모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성공은 잠시 머물다가 금방 사라질 수밖에 없는 거품과도 같은 존재일 것이다.

왜냐하면, 성공이라는 것은 자신이 고생을 하여 이루어내었거나, 충분한 대가를 지불하여 이루어 낸 것이라야 자신을 포함한 주위 모든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며, 무엇보다 그 성공의 가치를 진정 오래 향유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고로 성공을 하려는 자는 왜 자신이 성공하려는지 그 의도를 항상 생각해보아야 하며,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제대로 세워야만 반듯한 성공을 만들어 낼 수가 있고, 성공 후에도 머뭇거림 없이, 그 성공을 음미해가면서 계획되고 보다 진전된 진화(업그레이드)를 연속적으로 해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저급한 재료로 음식을 만들고, 광고와 홍보의 힘으로 매출을 극대화하고, 드디어 성공을 거두었다고 가정해보자. 고객을 제대로 만족시켜주지 못하였고 실망만 많이 주었다면, 과연 자신이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만으로 만족할 수 있을까? 결국은 나중에 저급한 재료가 탄로 나고, 배상 책임 등 법적 소송이나, 불매운동 등을 당할 수도 있는 것이다.

자고로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다.

“무엇이든 의도나 수단이 불순하다면, 아무리 도모하여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이 없는 법이다.” - Pa sayings


반면에, 정직한 재료를 가지고 성공을 위해 나아가다 보면, 설령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한다고 할지라도, 많은 손님의 칭찬과 만족감의 표현 등을 들어가며, 비교적 행복하게 일할 수 있겠다.

생업(生業)이라는 것은 하루 이틀 하고서 끝내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평생을 두고 자신이 해나가는 숙명과도 같은 속성이 있는 만큼, 단시간에 승부를 보려 하는 것보다는 주변과 꾸준한 신뢰를 쌓아나가고, 하나하나 보람을 쌓아나가는 방법으로 실천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미이다. 그래야 지치지도 않고, 긍지도 가질 수 있고, 자칫 스스로 위험해지는 일이 없을 것이고, 장기적으로 행복한 자신의 미래 측면에서도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화려한 성공, 깜짝 성공을 지향하는 것보다는 정직의 꾸준한 실천과 고객이나 주변의 만족 혹은 자기 가치 실현을 위해서 자신이 도모하는 일을 일관되게 실천해 나간다면, 머지않아 참으로 보람 있는 결과가 만들어 질 수 있겠다. 즉, 자신이 정직하고 진정성 있게 일할진대, 결국은 스스로 뿌린 만큼 자기 실천에 대한 만족감을 거두어들일 수 있는 법이고, 이는 세상에서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이루어내는 길일 것이고, 진정 남들에게도 혜택과 감동을 많이 줄 수 있는 상생의 길일 것이다.


음식의 경우에도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다소 은은하고 담백한 맛이 오히려 오랫동안 즐기기에는 제일 좋은 맛이다. 이런 맛은 대개 화려한 맛은 아닐지라도 보다 오래 기억에 남고, 입맛을 잃었거나 맛이 그리울 때는 항상 이런 맛을 찾기 마련이다.


또한 가구나 옷, 장식품 등을 고를 때도 대개는 나무의 나이테, 재질 등이 자연스럽게 그대로 드러나 있는 정직하고 단순한 제품이 좋은 법이다. 이러한 제품은 비싸게 꾸며진 제품보다는, 비록 순간적인 매력이나 이끌림은 적을 수 있지만, 그 품격이 가장 오래 남을 수 있는, 진정 가지고 싶은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상품의 디자인도 마찬가지이다. 결코 화려하다고 하여 좋은 것이 아니다. 화려한 디자인은 그 유행이 없어지면 금방 식상해지고, 버려질 수 있는 디자인이다. 대개 명품 디자인이라는 것은 다소 단순하여도 문제가 안 된다. 보통은 그 디자인의 의미와 기품, 품격, 항상성 등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정직과 진정성 챙기기.jpg

생각해보면, 독일의 물리학자이자 계몽주의 사상가이자 문학 작가인 ‘게오르크 리히텐베르크’가 아래와 같은 말을 남겼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오래가는 행복은 정직한 것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keyword
이전 03화서운함과 희망은 구분하여 챙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