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민석 Sep 18. 2023

각자도생과 독고다이의 사이

현대인은 외롭다. 하지만 울지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개인적으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루키를 사모하는 이들은 이런 나의 말에 대해 ‘감히 네가 뭔데’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저 개인적 취향이라고 생각해주었으면 좋겠다. 그의 소설들은 내가 읽기에는 너무나 난해하다. 그러나 하루키가 가진 평이한 문체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의 수필은 챙겨 읽는 편이다.

 그의 수필 중 단언컨대 최고라고 느껴지는 책은 ‘문학동네’에서 출판된 [장수고양이의 비밀]이다. 책 31페이지에는 한 문장이 등장하는데, 이 마법 같은 문장은 나를 비롯한 많은 현대인의 심금을 울린 한 줄이다.


'형체 있는 것은 아무리 애써도 언젠가, 어디선가 사라져 없어지는 법이다. 그것이 사람이건 물건이건.'


 결국 모든 것은 사라진다. 소중하게 생각한 물건도 사람도. 내게는 오랜 친구들이 있었다. 중학교 동창이었고, 죽고 못 살았다. 고등학교는 갈라져 뿔뿔이 흩어졌지만, 거의 매일 만나 몰래 술을 마셔댔고, 웃고 떠들었다.

 스무 살이 넘어 세 놈은 재수 공부를 하러, 두 놈은 대학 공부를 하러 한 놈은 장사 공부를 하러 떠났다. 그럼에도 왕왕 만나 여행을 떠나기도, 밥을 먹기도, 술을 마시기도 했는데, 그걸로 끝이었다. 나도 바빴고, 걔도 바빴다. 걔랑 걔랑은 서로 싸워서 연락도 안하고, 걔랑 걔도 연락을 안 한다고 들었다. 

다들 각자 어디선가 열심히는 사는 것 같은데, 결국 어디선가 사라져 없어졌다.


 그런 경우는 생각보다 많았다. 그 중에는 내가 진정으로 사랑한 사람들도 있었다. 소중하게 생각했고, 이 사람과는 평생 만날 것이라고 확신한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결국은 스쳐 지나간 사람들, 사라져버린 사람들이 되었다.

 불가에서 말하길, 옷깃 한 번 스쳐간 인연은 과거 오백 겁의 인연이라고 이야기 한다. 겁이 얼마나 긴 시간인지 한 겁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하다고 한다. 인연을 소중히 하라는 종교적 충고다. 그러나 옷깃 스친 인연은 꽤 각별하다. 한복에서 옷깃은 양복에서 칼라에 해당된다. 옷깃이나 칼라에 스치려면 보통 가까운 사이가 아니어야 한다. 아주 가까운 사이어야한다.


 사람들에게 그런 존재가 얼마나 많을까 고민해보면 역시 얼마 없을 거라고 믿는다. 나조차 생각나는 사람들이 몇 없기에. 그렇다고 나를 그렇게 생각할 만한 인물들도 몇 없다. 물론 표본이 너무 적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은 관계에 인색하다. 먼저 연락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잘 연락하지 않았던 사람에게 연락하기 껄끄럽게 생각한다.


 현대인들은 관계로 인해 상처 받은 적이 많기 때문에 관계를 무서워한다. 더 나아가 관계를 맺는 방법에 서투르고 인색하다. 하지만 그런 사람일수록 외로움 또한 크게 느낀다. 외로움을 느낀다. 연락을 하고 싶지만, 연락했다 바람을 맞는다거나 그 사람이 나를 귀찮게 여기는 상처를 받고 싶지 않아한다. 그래서 그냥 혼자 있게 된다. 결국 오늘의 나처럼 되는 것이다. 




이전 02화 혀와 술, 취중진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