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택의 쿼카 Dec 29. 2022

제가 공장에서 '고개 뻣뻣한 애'라고요?

인사를 받고만 싶은 사람들 속에서  


흔히들 신입은 회사에서 인사만 잘해도 예쁨 받는다고 한다.


인사가 밥 먹여준다고, 그만큼 인사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특히나 신입에게는.



구불구불한 인사코스의 시작점 

공장 경비실을 게이트 하우스라고 부른다. 어느 누구든 공장 부지 내 건물을 가려면 게이트 하우스에 들려 손소독이 필수다. 여기서 시작된 인사 코스는 폐수처리장, 연구소 등을 거쳐 내가 일하는 사무실로 이어진다.

15분이 소요되는 이 코스에서는 30명을 마주치는데, 30명 중 내 인사에 “안녕하세요~” 대답해주거나 고개를 까딱해주는 사람은 10명 정도다.


특히 50대의 현장 근무자 분들이 인사를 참 잘 받아주신다. 당신의 자녀 뻘이라 그런지 흐뭇하게 바라보며 밥 잘 챙겨먹으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다. 그럴 때면 마음 한켠이 먹먹해지곤 했다.



어디 인사 좀 받아주면 덧나나요?

공장 사무실 문을 열 때면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사무실에서 내 인사를 받아주는 사람은 기껏해야 2-3명뿐이기 때문이다. 연속으로 본체 만 체를 당하면… 신입의 발랄하게 인사하던 당당함은 숨고 만다.

‘나 뭐 잘못했나..?’ ‘혹시 내가 비호감..?‘ 여러 잡생각들이 머릿속을 뒤흔든다.


다들 날 싫어하나 서러워하다가도,

‘아니, 인사 좀 받아주는 게 그렇게 힘든가?!’ 부아가 치밀 때도 있었다.



장염에 걸린 3일 간 고개 뻣뻣한 애로 전락

편의점 RTD 커피를 좋아하지만 마시면 종종 배가 아파 자주 못 사 마시는 나였다. 원유가 들어가 있는 걸 하나 사 먹자마자 아니나 다를까 장염에 걸려버렸다. 가뜩이나 장염인데 출퇴근길이 너무 길다 보니 몸에 힘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았다. 인턴은 근무한 2개월 차 때부터 휴가가 1개월에 하나씩 나왔다. 1개월 하고 2주밖에 다니지 않은 나에게는 쓸 수 있는 휴가가 없었다.


공장 화장실을 수십 번 왔다 갔다 하며 포카리스웨트로 간신히 연명하고 있었다.

그러다 우리 팀 막내 과장이 나를 불렀다.  


"내가 쿼카님 생각해서 해주는 말인데…
인사는 무조건 잘해야 돼. 공장에 너 고개 뻣뻣하다는 소문이 돌아. 공장에서는 말이야... 기본 태도가 바로 인사인데... 어쩌고 저쩌고"



‘고개가 뻣뻣하다고..?' 장염에 걸린 3일 간 전보다 인사가 줄어서 그런 소리가 나온 거였다.



충격적일 정도로 억울했다.

내가 그간 인사를 얼마나 많이 했는데…피티 받을 때 다른 회원님이 헬스장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나도 인사할 정도였는데…(참고로 난 트레이너가 아니다)



전생에 인사 못 받아서 죽은 귀신이 붙었나...
다들 인사받아주지도 않으면서 인사만 그렇게 받고 싶나?



나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있었다.


어차피 고개 뻣뻣한 애로 낙인찍힌 김에 아예 이제부터 인사 대충 하기.

아니면 내가 진짜 얼마나 인사를 잘하는 애인지 보여주는 것.



고작 3일 동안 인사 좀 덜 했다고 저렇게까지 말하나, 그리고 그 말 한 걸 굳이 나한테 전달해서 맘 상하게 하나 싶었다. 마음 같아선 전자를 선택하고 싶었지만, 후자를 택했다.



내가 가진 잠재력이 고작 인사를 안 하는 것으로 평가절하되는 것이 싫었다.


공장의 인사봇으로 지낸 지 3달만에, '고개 뻣뻣한 애'의 오명은 바로 떨칠 수 있었다






이전 01화 출근한 지 3주만에 이석증 걸린 애가 쟤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