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름 Jan 01. 2023

내가 유튜브 해서 이 바닥 뜬다

적성이 무엇일까요?


회사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재미가 없습니다.

너무나도 재미가 없어요.

원래 돈 버는 일은 다 재미없는 건가요?

직장은 그저 생존을 위한 수단일 뿐, 퇴근 후에나 주말에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하는 건가요?


... 이 모든 게 다 철없는 아이 같은 소리 같으신가요?


저는 제 적성을 고민한 적이 없었습니다.

음, 고민할 일이 없었다고 정정하겠습니다.

학생 때는 공부를 열심히 하면 대학에 잘 간다길래 순응했고, 대학에서는 학점을 잘 따야 취업이 잘 된다길래 순응했어요. 착한 아이였거든요.

심지어 대학원까지 갔답니다.

재미없다는 사람 치고는 가방끈이 긴 편이지요.

그렇게 대학원에서 전공한 분야로 취직까지 하게 된 것이에요.


마치 제가 가야 할 길은 처음부터 외길이었던 것처럼, 갈래 하나 없는 계곡에 흐르는 물처럼 흘러왔어요.

그렇다고 그 과정이 할만했냐고 묻는다면 눈물 나게 힘든 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렇게 얻은 직장.

수많은 눈물로 이루어낸 간절한 목표.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그때의 저는 왜 간절했던 걸까요?

 

어쩌다가 직업을 선택한 건지 모르겠어요.

사실 제가 직업한테 선택당한 것이 아닐까요?


나는 누구인가요?


사람들이 얘기하는 유튜버가 되겠다는 말은, 사실 자신을 찾고 싶다는 처절한 외침이 아닐까요?

이전 05화 창작의 고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