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몽 박작까 Jan 30. 2024

ㅇㅇㅇ 때문에 변기 뜯어보셨습니까?


 하루종일 6시간 동안 강의를 마쳤다. '룰루랄라~' 기분이 좋고 뿌듯하다. 준비한 강의를 잘 마치고 나면 그렇게 개운할 수가 없다. 그런 날은 집에 와서 집안 청소를 한다. 미뤄놨던 재활용 쓰레기를 버리고, 정리 정돈을 하고 빨래를 한다. 강의하고 온 날은 목이 아프고 몸은 지치지만 성취감 때문인지 에너지가 넘친다. 귀찮았던 집안일 하기 딱 좋은 날이다.


그렇게 기분 좋게 강의 끝나고 집에 가려는데 남편이 전화가 왔다.


남편: 강의 잘 끝났어? 바로 가게 좀 가봐. 여탕 화장실 변기가 3개나 막혔대.


'여탕 화장실 변기가 3개나 막혔다고?'


 갑자기 짜증이 머리끝까지 솟았다. 누군가 머리에 물을 부었다면 김이 팍 났을 거다. 강의 끝나고 산뜻해진 기분으로 밀린 집안일을 척척 해내고 싶었는데,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똑같은 일이지만 마음가짐이 다르다. 의지를 가지고 집안일하려는 거와 하고 싶지 않은 가게일을 해야 하는 건 분명히 다르다. 더군다나 1개도 아니고 3개의 변기라니. 너무하다고 생각했다. 마음속에서 못된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아니, 청소 이모님은 변기가 3개 막힐 동안 어떻게 하신 거야? 내가 올 때까지 손 놓고 계신 거 아니야? 어떻게 3개나 막히게 할 수가 있는 거야? 내가 변기 뚫는 담당자도 아니고!'




 강의했던 옷을 입고 변기 뚫을 수 없으니, 집에 들러 운동복으로 갈아입었다. 착용하고 있던 귀걸이, 목걸이, 시계도 다 뺐다. 화장도 지울까 하다 귀찮아서 안 지우고 머리만 집게핀으로 집어 올렸다.


그리고 바로 출동!


 혹시 뚫어뻥이 오래되어서 안되는가 싶어 철물점에 들러 뚫어뻥을 사갔다. 장비탓 하면 안 되지만 특별한 기술이 있는 것도 아니니, 이것밖에 믿을 게 없었다.

 동네 철물점에서 파는 각종 뚫는 도구들을 샀다.

가자마자 여탕 화장실로 갔다. 4개의 변기 중 3개가 막혀 있으니 상황이 심각했다.

 얼른 하나하나 들어가서 뚫어뻥을 열심히 해보았다. 청소 이모님이 분명해보고 안 돼서 부른 거니 쉽게 될 리가 있나. 두 시간 정도 사투를 벌였다.

 피하지방뿐인 양쪽 팔뚝살이 심하게 흔들렸다. 마스크로 입을 가리고 있었지만 입은 앙 다물며 젖 먹던 힘까지 내고 있었다. 근육이 생길 정도의 강도로 계속 무한정해 보았다.

 저 사진 외에 도구들까지 해봤다. 공기압을 넣어서 해보는 뚫어뻥, 탄산가스를 이용한 뚫어뻥도 해봤다. 혹시 수압이 낮아서인가 싶어 인터넷에 검색해 뒤에 물 나오는 기준을 높여보기도 했다.


그래도 뚫릴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이래서 안 된다고 청소 이모님이 나를 찾은 거구나. '


 아까는 분노의 감정이 들었다면, 이제는 공감과 상황의 심각성을 느꼈다. 똑같은 방법대로 계속한다고 해결될 것 같지 않았다. 애들 저녁도 먹여야 하니, 일단 집에 돌아왔다. 밥 할 힘은 도저히 나지 않아 배달음식을 시켜 먹었다. 남편에게 상황의 심각성을 얘기했다.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과정을 설명했다. 남편은 새로운 도구를 얘기하며 그거로 해보야 한다고 했다.


 그 길로 바로 나의 사랑 '에이스 하드웨어'에서 아까 산 것보다 비싼 도구를 샀다. 이건 돌리면서 스프링줄이 나와 구석구석 막힌 것을 뚫어주는 거다.



 마지막으로 이 도구에 희망을 걸어보기로 했다. 어깨도 뭉치고 양팔도 아프고 손은 떨렸지만 어떻게. 여탕에서는 나밖에 해결할 사람이 없는데;; 다시 이를 악물고 해 보았지만 실패였다. 한 시간 정도 해보고 생각했다.


'내가 도저히 해결할 수 없겠구나.'




 밤 12시에 남자직원 들어온다고 손님들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라고 했다. 그리고 밤 12시가 되어 남편과 다시 들어갔다.


남편이랑 함께 들어가니 든든했다. 뚫는 사람의 주체가 바뀌니 그렇게 좋을 수가 없다. 조금 전까지 할 사람이  나밖에 없다는 생각에 힘들어도 무작정 했었다. 그런데 이제 보조하는 관계로 바뀌니 한결 마음이 가벼워졌다. 이래서 '남편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거구나.' 하고 느꼈다. 찜질방 안에 모든 문제가 터지면 남편은 '해결하는 역할을 해야 하니 부담감이 컸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상황은 변기를 뚫고 있는데 마음속은 오만가지 생각이 든다. 묘한 애잔함이 느껴진다.


남편과 열심히 해서 3개다 뚫리긴 했지만 불안했다. 누가 휴지라도 넣으면 바로 막힐 듯 시원하게 뚫리지 않았다. 전에 내가 예쁘게 제작해서 만든 화장실 에티켓은 소용없었다. 또 막힐까 봐 급하게 커다란 종이에 큼직하게 써서 붙였다.



불안한 채 마무리를 했는데, 다음 날 또 전화가 왔다. 다시 다 막혔다고ㅠ


결국 전문가를 불러 밤에 또 들어갔다. 전문가도 쉽지 않다고 했다. 웬만한 거로는 안 돼서 변기 뜯어보고 그래도 안되면 아래 하수도 배관까지 뜯는 대공사가 이어질 거라고 했다. 그렇게 변기를 뜯었다.




변기를 뜯어보니, 정말 기가 막혔다.

구멍을 꽉 막고 있었던 건 바로 '옥수수'였다.


'누가 옥수수를 변기에 넣은 거야! 그 단단한 옥수수 심지가 내려갈 리 있나. 심지는 일반쓰레기라고요! '


그것도 3개 중 2개에서 옥수수가 나왔다. 이 변기에 넣고 잘 안 내려가니 다른 곳에 또 넣었나 보다;;


옥수수가 걸려 있는지도 모르고 그렇게 팔 아프게 헛수고하고 있었다. 너무 허무했다. 혹시라도 위에서 더 세게 한다고 해서 옥수수가 밑에 하수도 배관으로 내려갔으면 더 큰일 날 일이었다. 그렇게 옥수수가 빠지니 시원하게 작동되었다. 그렇게 일단락되는 듯싶었지만 다음 날 또 들어갔다. 전문가가 붙여놓은 변기가 떨어져 남편과 둘이 백새면 작업을 다시 했다.


그날 이후 몸살이 세게 왔다. 몸이 지쳐 회복이 되지 않았다. 몇 날 며칠 동안 장비 사고 힘 빠지게 하고 전문가 불러 고치고 물 새서 또 작업하고. 이렇게 고생하니 여파가 오래갔다. 애들은 방학했고 가게도 할 일이 넘쳐나는데 도저히 힘이 나지 않았다. 옥수수를 넣은 손님 때문인 거 같아서 화가 나기도 했지만 몸이 지치니 화낼 힘도 없었다.



마음속이 시끄럽고 몸은 지쳐서 축 늘어졌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초연해졌다.


 거센 비바람이 지나가지 않는 인생은 없다고 한다. 비바람이 한차례 지나간 거고 힘든 과정을 거쳐 힘듦을 감당할 '역치'가 올라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열심히 변기를 뚫려고 노력했지만 생각지도 못한 변수. '옥수수'를 보며 생각했다. 우리가 목표를 향해 달려가지만 결국 방향성이 틀렸을 때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더라도 기억할 게 있다. '헛수고'도 얻는 게 있다는 거다. (변기와의 사투로 느낀 감정이라는 게 참 아이러니 하지만;;)


 새삼 글을 쓰는 사람이 되어 감사하다고 생각되었다. 단순 '해프닝이었고 힘들었던 경험이었다.'에서 끝이 아니라, 이렇게 적으며 마음정리. 인생의 교훈을 얻은 거 같아서다.


세상 모든 것에 감사함을 느끼며 살아야 한다지만 소중하게 생각하는 게 한 가지 더 생겼다.


오늘따라 잘 내려가는 변기에 새삼 감사함을 느낀다.






이전 04화 세상에 없는 캐릭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