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므네 Oct 22. 2023

12. 가제본은 신생아를 안고 있는 기분

속으로 계속 욕이 나왔다

인터프로 프린트에 직접 가제본을 찾으러 왔다. 

자기 책을 찾아서 출고하는 형식이었다. 가나다 순으로 되어있었는데 책 제목으로 찾는 건지 작가 이름으로 찾는 건지 몰라 한참을 뒤적거렸다.  


그렇게 한참을 헤매다 초록색 용문소로일기 두 권을 발견했다(종이 재질과 그램을 다르게 두 권을 맡겼다).

나는 사실 욕을 하지 않는데 속으로 욕한 적이 두 번 있다. 첫 번째는 첫째를 낳을 때. 자연 출산을 했는데, 어떤 방법을 동원해도 이 고통이 줄어들지 않을 거라는 걸 깨달았을 때였고, 두 번째는 가제본을 찾을 때였다.


'와, 씨X.'


비닐 안에 들은 가제본을 볼 때마다 약간 젖은 눈시울과 벅찬 가슴을 안고 속으로 계속 외쳤다. 


'씨X!씨X!씨X!'


하필 욕이 왜 나왔는지 나중에 생각을 해봤는데, 첫째 낳을 때와 함께 추리해 보면 답은 이것이다. 

'내가 생각지 못한 상황과 감정을 맞닥뜨렸을 때.'

그때 난 내 글과 그림이 책이 된 걸 처음 보았다.

 

'와, 씨X.'



가제본을 찾고 나와 걷는데, 마치 신생아를 안고 있는 기분이었다. 너무 신기하고 예쁜데 어찌할 줄을 모르겠는. 카페에 앉아서 표지만 오래 들여다봤다.


-230908 일기



표지 안을 보기까지 아주 오래 걸렸다.




이전 11화 11.가제본 찾으러 가는 길에 정리해 본 첫 책의 역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