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생각은 필요 없다.
1. 매년 8월 말부터 9월 초가 전어 축제입니다.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 몇 년 전 활어회 센터에서 전어와 무침 재료가 들어 있는 것을 사서 집에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뼈까지 씹어 먹었는데, 와~~ 입가에 퍼지는 고소함이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그 후 10일쯤 지났을까요, 그 맛을 잊을 수 없어 다시 사서 먹었는데 전어의 뼈가 얼마나 딱딱한지... 도저히 씹을 수 없었습니다. 그때 깨달았죠, 모든지 때가 있구나... 혹시 미루고 있는 일이 있다면 지금 시작할 바로 그때입니다. 때를 놓치지 맙시다.
2. 생각이 길어지면 시작할 용기가 짧아집니다. 고민이 길어질수록 그만큼 내게 남은 시간도 사라지는 것입니다. 바둑에 장고 끝에 악수 둔다는 격언처럼 시작에 너무 오래 뜸을 들이지 마세요. 밥이 다 타버립니다.
3. 미루는 일이 있다면 시작하기 좋은 때는 바로 지금, 바로입니다. 현재의 시간은 두 번 다시 오지 않습니다. 가슴이 뜨거워질 때까지, 완벽한 준비, 그런 건 원래 없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차 한잔 하시죠?' 라고 말을 해야 합니다. 미루지 맙시다!
4. '우유부단과 미루는 것의 차이가 무엇일까? 우유부단, 결정을 못 내리는 것, 어물거리며 망설이기만 하고 결단력이 없음을 뜻한다. 반면 미루는 것은 이미 마음의 결정은 내렸지만 실행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무엇이 더 나을까? 아니 무엇이 더 나쁠까? 둘 다 똑같이 인생에 도움은 되지 않는다.' (나를 위한 이기적 실행 언어, 이장우, 지식과 감정) 우유부단은 마음의 공백이고, 미루기는 의지의 공백입니다. 결단 없는 시간은 후회를 낳고, 미루면 기회를 잃습니다. 결국 무엇이든 하지 않으면 답은 없습니다. 둘 다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