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2. 돈

여유와 자유

by 박상규

1. 돈은 ‘여유와 자유’입니다. 돈이 있는 사람은 여유가 있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돈이 없으면 여유가 없습니다. 시간에 쫓기죠, 그리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하며 자유를 잃습니다. 그럼 어느 정도 돈이 있어야 할까요? 사고 싶은 것을 다 살 수는 없지만 꼭! 필요한 것을 살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작은 구멍에서 황소바람이 들어온다는 말처럼 작은 돈부터 새어 나가는 돈을 막아 미래를 준비합시다.


2. 진짜 부자와 가짜 부자의 차이점, 진짜 부자는 돈이 삶의 목적이 아닌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 여행, 자신의 교양을 쌓는데 시간을 소비하는 반면 가짜 부자는 과시와 낭비로 돈을 소비합니다. 돈은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에게 계속 머무릅니다. 나이가 들어 가면서 더 많이 느낍니다.




3. 돈과 권력은 기본적으로 소유욕입니다. 그래서 만족이 없습니다. 채우고 잡아도 끝없이 목마릅니다. 돈은 인생의 한 단면에 불과합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자유를 얻을 수 있지만, 집착하고 쫓으면 자유를 잃게 됩니다. 돈이 주는 안락함은 일시적일 뿐, 진정한 행복은 그 너머에 있습니다. 결국 돈은 삶에 있어 사용되는 도구이며, 그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우리의 삶을 결정합니다. 의미 있는 곳에 돈을 잘 사용합시다.


4. 돈은 시간을 사고 편안함을 주지만, 마음의 평화는 주지 못합니다. 쥐고 있을 때는 무게가 되고, 나누면 가벼워집니다. 결국 돈은 그 자체가 아닌,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집니다. 소득 못지않게 소비도 무척 중요합니다.


https://brunch.co.kr/@@ePou/37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