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유 Dec 17. 2023

신입사원 김주임이 달라졌어요 (1)


"팀장님, 교육 운영할 때 쓸 장표 보면서 설명드리는 게 더 을 것 같은데 괜찮으세요?"

"네. 한번 볼까요?"

"우선, 순서는 이렇게 정해보았고요..."



인턴으로 입사하여 2년째 나와 함께 일하고 있는 김주임과의 대화내용이다.


팀에서 기존에 없던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하는 미션을 받았었다. 적임자를 찾던 중, 올해 두 개의 과정을 완벽하게 소화해 낸 그녀가 딱이겠다 싶었다. 새로운 교육을 기획해 보라는 말을 듣고 사정없이 흔들리는 동공을 보인 그녀였다. 하지만 3개월 후, 그녀는 팀장 앞에서 본인이 준비한 계획을 멋들어지게 프레젠테이션 하고 있는 것이다.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모습은 아니었다.

김주임은 인사라는 직무에 관심이 없었다. 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기에 대외협력 관련 직무로 취업 준비를 했었다고 한다. 우리 회사도 같은 직무로 지원했었다. 안타깝게도 지원한 부서에 더 적합한 후보자가 합격전화를 받았고, 김주임은 대기 상태였다. 그러다 우리 팀에 갑자기 공석이 생겨, 인사 직무로의 제안을 받았던 것이었다.


입사 첫날, 혼자는 아니었다. 남자 동기가 한 명 함께 있었다.

심하게 긴장해서였을까, 흔히 말하는(혹은 꼰대인 내가 기대했던) 신입사원의 패기와 열정은 보이지 않았다. 솔직히 아쉬웠다. 그래도 힘들게 받은 신입사원들이었다. 인트라넷 사용법, 전화하는 법, 메일 쓰는 방법까지, 회사생활에 필요한 모든 스킬들을 온 정성을 다해 가르쳤다. 팀에서 마인드와 태도가 좋은 파트장님들에게 신입 한 명씩 맡아 주시기를 부탁했고, 조금씩 적응을 해 나가기 시작했다. 순간순간 좀 더 적극적이면 좋겠다는 말이 턱밑까지 올라왔으나, 꾹꾹 눌러주었다. 혹여나 그들의 자존심을 건드릴까, 또는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게 아닌가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중 한 명의 남자 신입은 6개월 만에 타 회사로 이직했다. 교육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다는 이유였다. 추측하건대 회사규모와는 맞지 않는 연봉 수준과, 성장이 더딘 회사의 재정상태의 탓이 가장 컸을 것이다.

B의 마음도 덩달아 흔들리는 듯 보였다. 파트장님에게 물어보니, 대외업무 쪽으로 더 알아보거나, 대학원에 진학해 다른 공부를 할지에 대해 고민 중이라고 했다. 그렇다고 당장 하고 싶은 일이 명확한 것이 아니었다.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나의 신입 시절을.

사실, 바이어를 하고 싶다고 이 회사에 입사했지만, 예상했던 것과 상당히 달랐다. 기대했던 일의 약 10퍼센트 만이었다고 말해도 무방하다. 나 역시 표정은 밝지 않았을 것이다. 애써 목소리만 우렁차게 냈을 뿐, 태도에서 감정이 드러났을 것이다. 그러다 인사에서 전배 제의가 왔고 바이어가 아니라면 괜찮겠다 싶어 받아들였었다. 당시 내 선배는 인사쟁이답게 나에게 적절한 칭찬이라는 당근을 주며 일에 몰입하게 만들었었다. 그렇게 17년이라는 시간 동안 일을 이어가게 된 것이었다.





김주임도 가까이에서 많은 대화를 하지 않았지만, 일을 맡겼을 때 완벽히 하려는 책임감이 강한 사람으로 보였다. 내용을 이해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력도, 끈기도 갖춘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대로 타 팀으로, 혹은 타 회사로 가게 두기에는 아까웠다. 교육이라는 일의 재미와 가치를 느끼게 해 주고 싶었다.


팀 내에서 가장 연배가 높은 여자 차장님과 함께 일하도록 재배치를 했다. 차장님은 이미 장성하여 회사에 다니고 있는 딸 둘이 있다. 그만큼 소위말하는 MZ세대를 잘 이해할 것이고, 무엇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차장님의 모습을 가까이에서 보면 배우고 깨닫는 것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차장님께도 미션을 드렸다. 그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려 주라고, 얼마나 진심으로 정성을 다 하느냐에 따라 그에 합당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느끼게 해 달라고 말이다.

어려운 부탁이었다. 하지만 차장님은 말 한마디, 행동을 행하기 전에 김주임이 느끼게 될 감정까지 미리 예상하려고 애쓰셨다. 한 번씩 김주임의 말과 행동에 고쳐야 할 점이 보였을 때는 본인이 그 앞에서 먼저 더 나은 행동을 보여주었다.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알게 만들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게 한 달, 두 달, 반년이 흘렀다.


차장님이 말씀하셨다. 김주임은, 일 하나를 온전히 맡기고 A부터 Z까지 해 냈을 때 보람을 느끼며 더욱 열중하는 것 같다고 말이다. 그동안에는 다른 과장이, 차장이 하는 일을 옆에서 도왔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끼지 못했던 것일 수도, 따라서 일에 집중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었다는 말씀이었다.


그때부터 조금씩 그녀가 맡는 일의 영역을 넓혀 주었다.

차장님과 함께 교육과정을 준비하며, 운영 자료를 혼자 책임지만들게 했다. 잘해왔다. 이후에는 매니저 직책자 승진자 과정을 맡겼다. 혼자 하되, 모르거나 소통하기 어려운 일이 있다면 차장님께 도움을 청하라고 했다.


이후 그녀의 태도는 놀랍도록 변했다.

자신이 맡은 일을 해 내기 위해, 모르는 것을 다른 팀원 분들에게 먼저 가서 물어보기도 했다. 자신이 한 것을 먼저 검토해 달라는 요청도 했다. 기존에 진행했던 교육과정을 리뷰하고, 개선점을 찾았으며 해결 방법까지 들고 왔다. 현장을 잘 모른다며 자신이 그곳에 직접 가서 체험해 보고 싶다는 의사도 밝혔다. 교류가 많아지니 팀원들과의 스몰토크도 늘어났다. 긴장하거나 혹은 관심 없어 보이는 모습은 온데간데없었다. 정말이지, 놀라운 발전이었다.


차장님에게 무슨 마법을 부린 것이냐고 물었다.

차장님은 씽긋 웃으며 말했다.


"김주임이 알아서 한 거예요. 워낙 생각이 깊고 똑똑하니까요."







오늘 프레젠테이션을 마치고 내가 첨언한 건, 교육의 목적을 늘 기억하라는 당부 외에 그 어떠한 것도 없었다. 내가 도와줘야 할 것까지 미리 생각해 와서 부탁을 했고, 나는 또 그 모습이 기특해 흔쾌히 받아주었다.


몇 일째 그녀는 30분 일찍 출근했고, 퇴근할 때마다 노트북을 싸들고 일어선다. MZ세대는 개인 시간을 중히 여긴다고 들었는데, 게다가 김주임은 더욱 그럴 것 같았는데 생소한 모습에 말을 건넸다.


왜 자꾸 노트북을 들고 퇴근하냐고, 야근 금지라고, 할 거면 수당 올리고 하라고 말이다.

그랬더니 그녀가 말한다.


"이렇게 라도 해야 마음이 편안해서요^^"




다음 주 그녀가 준비한 교육이 시작된다.

매우 기대된다.





*사진출처 - pixabay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