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Mar 05. 2024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는 법

EP 29

가끔 하늘을 보면, 이렇게 멋진 구름을 볼 수 있다. 청년들이여, 하늘을 보라!

'너가 가장 좋아하는 게 뭐야?'

'저는 게임 좋아해요.'

'그러면 너는 커서 게이머가 될 거야?'

'아니요, 게임은 그냥 취미예요.'

'하루에 게임을 얼마나 해?'

'다섯 시간 정도 해요.'

'좋아하는 다른 것은 없어?'

'아직은 없어요..'


(위의 대화는 실제로 제가 다수의 중, 고등학생들과 나눈 대화의 일부입니다.)



*오늘의 글을 자신의 목표를 찾아서 헤매는 청년들에게 바칩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느끼고 있겠지만, 현재 대한민국은; 아니, 이 세상은 물질만능주의를 넘어서 극단의 개인주의로 가고 있다. 10대와 20대들에게는 이미 돈이 전부가 되었으며, 돈을 넘어선 여러 가치들은 젊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은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것이다.


삶의 어떤 사명이나 궁극적인 목적 등은 사라졌고, 이념과 이념이 서로의 이해를 거부한 채로 그저 각자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상대방을 짓누르며, 이해관계가 엇갈릴 때는 그저 힘이 강한 쪽이 이기는 세상이 되고 있다.


전 세계가 이렇게 변해가고 있는 와중에, 대한민국은 출생률 0.72라는 최악의 숫자(어떤 집계는 0.6이라고 말한다)를 기록하고 있고, 이제 몇십 년 후면 나라가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희망은 있으며, 그 희망이 바로 우리의 젊은 세대들임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데, 오늘은 내가 경험했고, 또한 생각하는 '10대와 20대 청년들이 어떻게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여 자신의 인생을 개척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짧은 글을 적어볼 생각이다.


첫째,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으면 가장 좋은 경우라고 할 수 있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 한 사람이 하나의 콜링(calling)을 받지만은 않았으며, 여러 가지 재능을 계발하고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요즘 시대는 필요한 것들을 인터넷으로 충분히 배울 수 있는 시대이다. 자신이 원래 하지 못했던 것도 의지만 있다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하지만, 이렇게 여러 가지 다른 것들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가장 최적의 시간관리는 필수이다.


둘째, 내가 좋아하는 것은 웬만하면 직업으로 삼지 않는 게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직접 경험한 바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사람은 일과 취미를 다르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으며, 원래는 좋아했던 것도 그것이 일이 되어 버리면 시간이 지나서 싫어질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내가 못하는 것, 내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내가 싫어도 해야 하는 것 등을 잘 파악하고 구분하여 적절하게 나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요소로 삼아야 한다.


셋째, 나의 목표와 목적보다 더 높은 사명감을 가질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면 오래 일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테슬라와 스페이스 엑스(Space X)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스스로에게 계속 사명을 갱신하며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처음에 그가 지구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결심했을 때, 그의 주변 사람들은 모두 그를 비웃었다. 그러나 그는 마침내 테슬라를 세계 최고의 전기차 회사로 만들었다. 그렇게 그가 사명으로 삼았던 지구의 환경문제를 도울 수 있는 전기차 사업이 성공하자 그는 새로운 목표를 정하고 그 사업에 뛰어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지금의 스페이스 엑스(Space X) 프로그램이며,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환경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파악한 일론 머스크는 마침내, 정말 가능성이 희박한 미션인 '화성을 지구처럼 사람이 살 수 있는 곳으로 개척하는 것‘을 자신의 다음 사명으로 설정하였고, 세계 최초로 여러번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로켓을 만들어 실험에 성공했다. 우리가 일론 머스크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은 바로 '사명은 끊임없는 동기부여를 준다'는 것이다.


넷째, 성공하려면 자신의 전문분야는 물론이며, 자신의 분야를 더 깊이 연구하거나, 또는 자신의 분야와 연관된 분야들을 넓게 연구해야 한다. 그러나, 관련 분야들을 넓게 연구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전문분야에만 선택과 집중을 하여 더 깊게 연구하는 것이 성공의 확률이 높다. 한번, 자신의 분야에서 끝판왕이 되지 않으면 죽겠다는 각오로 열심히 해보자!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에게는 시간이 있다. 어떤 유명 연예인의 말처럼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정말 늦은 때'이기도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정말 목표한 바가 있다면, 60대도 70대도 절대 늦은 나이가 아니다. 다만, 여러분의 목표를 향해 달릴 열정이 필요할 뿐이다.


다섯째, 결국, 사람이 돈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반대로, 사람이 말아먹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이 먼저 철저한 준비가 되어야 하며, 함께 사명을 실천할 사람을 잘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웬만하면 거의 모든 리더들은 자신이 그 그룹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않아도 된다. 진정한 리더는 자기 스스로가 똑똑하여 모든 것을 다 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을 잘 활용하여 목표하는 결과를 내는 사람이다.


그 밖에도 성실함과 친절함, 그리고 꾸준함이 필요된다. 그리고, 나의 감정과 기분이 절대 나의 태도가 되어서는 안 되는데, 그것인 태도가 바로 남이 볼 수 있게 드러나는 나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그 어떤 것보다도 내가 지금까지 약 40년을 살면서 뼈저리게 느끼고 경험한 사실은 바로 무슨 일을 하던지 "사람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오직 나의 성공만을 위해서 달려가는 사람은 결국 실수를 하게 되어 있으며, 그 결과로 실패한다. 하지만, 나와 함께 목표를 향하여 달려가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그 사람들의 성장과 행복을 또 다른 나의 목표로 삼고 일하면, 그 사람들의 성장과 더불어 나도 성장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나의 성공을 도와줄 것이다.



#성공

#경험

#조언

#사람을사랑하라

#사명을가져라



Q: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사명은 무엇인가요?


이전 28화 설거지의 미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