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와 예언자 1/5
2022/8/6
Crystal ball, 미래를 보여주는 마법의 수정공입니다. 미래를 볼 수 있다면, 내일 일을 알 수만 있다면 세상의 모든 돈과 권력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마법의 수정공을 누구보다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투자자와 예언자일 것입니다. 투자자는 미래의 큰 수익을 바라며 지금 돈을 던져 넣습니다. 예언자는 세상사람의 관심과 존경을 기대하며 미래를 얘기합니다.
마법의 수정공이 없는 한 미래에 대해서 말하고 행동을 취하는 것에는 큰 위험이 따릅니다. 투자자는 종목과 타이밍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잘못했다가는 애써 모은 재산을 날려버리고 비참한 노후를 맞이하기 십상입니다. 투자자는 무엇보다도 미래의 위험에 대해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잃을 때 잃더라도 크게 한 번 노려볼 것인지, 아니면 작은 수익에 만족하며 위험을 최소화할 것인지.
예언자는 미래를 말하는 사람입니다. 성서의 예언자는 하느님의 말씀 받들어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세상의 예언자들은 세상의 관심과 명성, 존경과 영향력을 노리면서 미래를 얘기합니다. 예언이 맞고 안 맞고는 둘째 문제고 예언자에게 중요한 것은 세상 사람들이 귀 기울여 들어줄만한 이야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언자에게도 위험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들어주지 않는 얘기를 떠드는 미친놈이 될 수도 있고 거짓말하는 사기꾼이 될 수 있는 위험입니다. 그래도 일단 사람들이 들어주기만 하면 사기꾼으로 끝날 위험은 크지 않습니다. 세상사람의 기억이 그렇게 길지 않을 뿐 아니라 예언을 검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세상이 망한다는 예언을 해도 나중에 언제 망한다는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발뺌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얘기하려 듭니다. 킨들에서 미래를 쳐 넣고 검색하면 각 분야에 수많은 책들이 검색결과로 나옵니다. 그만큼 세상 사람들이 미래를 알고 싶어 하고 그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명성도 얻고 돈도 벌려는 사람도 많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도 미래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미래 경제를 만들어 갈 핵심 산업 무엇일까요? 알고 싶으시죠? 이 책이 2016년 출판되었으니까 이 책이 얘기하는 미래가 지금입니다. 지금 세상에 비추어 보면 이 책의 산업에 대한 예언이 결코 맞았다고 할 수 없지만 틀렸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바로 코 앞인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불과 몇 년 후 세상을 뒤엎을지 누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빠르고 과격해서 예언을 허락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