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와 예언자 3/5
2022/8/13
경제를 바라보는 우리는 결코 행복하거나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현실은 불만스럽고 미래는 불안합니다. 인플레이션과 불황, 실업과 노사분규, 공급부족과 과잉, 주가폭락과 버블, 외환위기, 무역분쟁... 어느 것 하나 편안한 구석이 없습니다. 포성 없는 전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많은 경제문제의 근저에 돈과 금융의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혈액과 같이 경제의 미세 부분까지 적절한 양의 돈이 잘 흘러야 경제 전체가 균형을 이루고 안정될 수 있는데 그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돈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온갖 종류의 경제 문제가 우리를 힘들고 불안하게 만듭니다.
지금 세계에 남은 유일한 경제 체제라고 할 수 있는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금융시장의 가격으로 돈의 흐름을 통제합니다. 특히 주식시장의 주가는 기업으로 흐르는 돈의 흐름을 결정합니다.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은 주가가 높아져 돈이 그리로 흘러가도록 함으로써 나라 전체의 생산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비롯한 금융시장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투기입니다. 투기는 시세차익을 노리는 거래입니다. 가격이 변동하는 시장에서는 누구나 시세차익을 얻으려고 합니다. 성공적으로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서는 가격예측을 잘해야 됩니다. 예측이 틀리면 망하는 투기가 됩니다. 인생이 끝장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투기는 바로 예측하는 일입니다. 예측과 투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가치를 찾아야 합니다. 가치보다 가격이 낮을 때 사고 가치보다 가격이 높을 때 파는 것이 투기입니다. 가격이 진정한 가치를 찾아간다면 남보다 한 발 앞서 진정한 가치를 찾은 사람이 승리자가 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진정한 가치를 찾으려는 자발적인 노력을 통하여 시장가격이 제대로 가치를 반영하여 결정되고 경제 전체가 균형과 효율을 찾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본주의가 말하는 가격 메커니즘입니다.
공산주의가 붕괴되고도 자본주의가 살아남았다는 것은 많은 문제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의 가격메커니즘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그러나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진정한 가치를 찾는 길에는 불안과 공포, 착각과 착시, 질투와 탐욕 등 모든 인간심리의 약점이 냉정한 판단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근본적 약점입니다. 인간심리에 흔들리는 예측, 그 예측에 기반을 둔 투기, 그 투기의 기둥으로 세워진 것이 지금 인류 유일의 경제 체제인 자본주의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자본주의가 형성된 이래 반복되는 버블과 가격대폭락(bust)을 역사적으로 조망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가치와 무관하게 급등했다가 수직낙하하는 과정은 활발한 거래가 일어나는 시장과 풍부한 유동성, 그리고 인간 탐욕에 기반을 둔 투기, 이 세 개 요소가 만들어 내는 합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