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민경 Oct 05. 2024

호감을 얻는 법, 명품보다 미소

호감의 법칙 5가지만 장착해 보세요

이전 글을 통해, 매력은 내면의 아름다움이 발현된 것이라고 정의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외모지향주의 대한민국에서 어느정도 외모 집착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이번에는 이 나만의 매력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해요. 나만의 매력으로 어떤 분위기를 형성했다면, 그 무기를 효율적으로 표현이 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거든요. 나의 매력을 사회적 관계까지 확장해 보는 것이죠. 직장 다니면서 관찰해 보면, 특별히 뛰어나지 않아도 유난히 사람 관계, 인맥이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이들에게는 특별한 무엇이 있을까 궁금했거든요. 몇몇을 관찰한 결과 그들에게는 좋은 기운을 뿜뿜 내뿜는 특별한 분위기가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부터 그 내용을 풀어보도록 할게요.


첫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생각보다 쉽게 적용이 가능 하다는 것 (눈빛, 리액션 + 미소)

캘리포니아 대학 UCLA 심리학과 명예 교수 엘버트 메라비언은 1971년 그의 저서를 통해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우리는 상대의 목소리에 38%, 바디랭귀지에 55%(표정&태도), 대화 내용에 7%의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즉 대화를 나누면서 호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목소리, 표정,태도 등 비언어적인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의미에요.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는 시각적인 요소(55%), 표정, 제스처 그리고 태도 인데요. 사실 이것들은 내가 마음맘 먹으면 쉽게 바꿀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잖아요. 주변에 실제 그런 친구들이 관계가 좋고 호감으로 다가오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특히 눈빛과 리액션으로 말이죠. 존중과 배려의 눈빛과 긍정의 리액션은 누구에게나 호감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명품보다 더 강력한 미소의 힘

그리고 거기에 미소까지 장착한다면 상대방에게 좋은 기운을 더 전달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상대방의 호감을 얻음과 동시에 나에 대한 좋은 이미지까지 심어주는 방법인 셈이죠. 보통은 나의 좋은 이미지 과시를 위해 명품에 많은 돈을 쓰기도 하잖아요. 명품은 돈만 있으면 살 수 있는거죠. 그런데 나의 소비로 나의 만족을 넘어 상대방의 호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결국 많은 돈을 쓰지 않아도, 좋은 인상을 주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상대방을 기분좋게 하는 미소를 장착하는 것.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에서는 미소야 말로 명품보다 가치있는 타인을 끌어들이는 매력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사람의 얼굴 표정은 그가 입고 있는 옷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 

찰스 슈와브는 자신의 미소가 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내게 말한 적이 있다. 그는 앞서말한 진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의 성품, 그의 매력,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좋아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능력이야말로 그가 엄청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인이었고, 게다가 그의 성품 중에는 가른 사람을 가장 기분 좋게 만들어 주었던 것이 바로 그 매력적인 미소였기 때문이다.-P94  <데일 카네기 - 인간관계론>



+ 향기의 중요성 +

추가적으로 생각보다 쉽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바로 향기 입니다. 향기와 같은 후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요. 마르쉘 프루스트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라는 책에서 마들렌 냄새를 통해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이 나오잖아요. 이렇듯 후각 자극은 강력한 기억과 감정을 일으키며 누군가를 떠오르게 하거나,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강력한 계기가 되어줍니다. 그렇게 좋은 향기는 노력하지 않아도 무의식 중에 호감으로 작용하게 될 수 있다고 해요. 꼭 비싼 향수를 쓰기보단, 내가 좋아하고 나의 이미지에 맞는 향을 찾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나만의 시그니처 향으로 만드는거죠.



향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지가 형성되어 매력을 좌우한다.-P246 <호감의 시작>



호감의 법칙 (어떻게 표현할까)

그러면 이제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가 상대방에게 호감으로 남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각적인 요소(눈빛, 말투, 리액션) 입니다.이와 함께 미소 그리고 좋은 향기까지 장착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죠. 

1) 눈빛 (배려/존중하는 눈빛)

2) 말투 (긍정/공감)

3) 리액션 (진정성)


※ 호감의 법칙 = [눈빛, 말투, 리액션, 미소] + 향기


호감형이 되기 위해서 위의 5가지 호감의 법칙을 잘 기억하고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4가지는 바로 적용이 가능한 부분이잖아요. 그리고 나에게 맞는 향기를 찾아 좋은 향기까지 입혀진다면 좋은 기운을 주는 사람으로 기억되면서 앞으로는 새로운 관계의 역사를 쓰게 될 수 있을 거에요. 


앞의 글과 연결해서 보면 매력, 호감 등 인기의 요소는 나의 내면을 다듬고 (화려하게 외양을 치장할 필요가 없음) 표현의 노력만(눈빛, 말투, 리액션, 미소..) 든다는 점을 보았을때, 생각보다 돈 들일이 없어요. 이런 식으로 삶과 생각의 틀을 조금씩 바꾸다보면, 마케팅에 이용당하지 않는, 건강한 소비습관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구요. 

이전 01화 아름다움, 외모아닌 내면에서 나오는 매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