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닉 Feb 03. 2023

백설공주가 난쟁이를 떠난 이유

난쟁이는 백설공주에게 어떤 존재였는가?

"Good-bye"

백설공주는 왕자의 키스로 깨어나자마자 난쟁이와 작별인사를 하며 숲 밖으로 떠난다.

어째서 백설공주는 자신을 도와준 난쟁이들을 떠난 것일까? 영화에서 백설공주가 일곱 난쟁이를 떠난 이유는 간단하다.


난쟁이는 백설공주를 행복하게 할 수 없는 존재였다.

정확히 말하면 숲 속 존재는 백설공주에게 행복을 되찾게 해 줄 힘이 없다.


이를 풀어내기 위해선 먼저 난쟁이가 사는 숲의 의미를 설명해야 한다.

백설공주는 왕비에게 도망치기 위해 숲으로 들어간다. 즉 공주로서 지위와 행복을 잃고 도망친 장소가 숲이다. 백설공주는 숲을 나가야 공주로서 지위를 회복하고 행복을 되찾을 수 있다. 하지만 난쟁이는 숲에 속한 존재이기에 백설공주의 행복을 되찾게 해 줄 수 없다. 영화에서도 동물 친구와 일곱 난쟁이가 돕지만 결국 공주는 왕비의 독 사과를 먹고 영원한 잠에 빠진다. 도피처인 숲의 존재는 백설공주를 지킬 힘도, 행복하게 해 줄 힘도 없던 것이다.

반대로 숲 밖에서 온 존재인 왕자의 키스로 공주는 되살아난다. 그리고 마지막에 왕자와 함께 숲을 나와 성으로 향한다. 자신을 도와주고 지켜준 동물과 난쟁이가 있지만 그럼에도 숲을 떠난 이유는 앞에 설명한 것과 같다. 그들은 백설공주를 행복하게 해 줄 힘이 없다. 영화에서 숲의 의미는 우리가 힘들었을 때 도피처가 되어준 장소, 혹은 존재이다. 누구나 힘들고 도망치고 싶을 때 생각나는 장소나 존재가 있다. 내 경우에는 어릴 땐 pc방으로 가서 하루종일 게임을 하며 힘들고 불안한 감정을 숨겼다. 누군가는 친구를 만나고, 누군가는 술을 통해 힘들고 도망치고 싶은 마음을 숨긴다. 하지만 계속 머물면 해결은 없고 행복한 미래로 다가갈 수 없다. pc방에 게임을 몇 시간 한다고 지금 내가 걱정하는 문제가 해결될 일은 없다. 시간과 돈을 소비하고 불안감만 커진다. 때문에 일부러 백설공주는 도피처인 숲 밖으로 나오며 마침내 행복을 되찾았다.


왕자란 단순 직위가 아니다. 백설공주가 왕비에게 잃은 자신의 위치와 행복을 되찾게 해 줄 보상이자 꿈 자체를 형성화한 존재다. 난쟁이를 포함한 숲의 존재는 백설공주의 친구, 조력자가 되어준 건 맞지만 백설공주가 잃은 행복과 지위를 되찾게 해 줄 순 없다. 이것이 백설공주가 난쟁이를 떠난 이유다.




사실 숲이 가진 의미는 한 가지 더 있다. 원래 한 번에 설명하고 싶었지만 제목에 맞는 내용만 넣어야 내용 혼동이 안되고 더 글에 힘이 실릴 것이라 여겨 다음에 설명하겠다. 백설공주 관련 또 다른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백설공주의 또 다른 글.

이전 04화 여왕은 왜 외모에 집착했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