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집순이 Jan 02. 2024

만만한 엄마가 될 수 있음에 감사하며

비빌 구석이 있어서 만만한 엄마가 될 수 있었다

만약 아이 아빠가 강경한 훈육을 하는 사람이 아니었다면 어땠을까?


그 모든 잔소리와 훈계는 나의 몫이 되었을 테고, 물러 터진 나는 그것들을 카리스마 있게 수행하기 어려워하는 사람이다. 만약 내가 그 역할을 맡게 된다면 매일 짜증만 낼 것이 틀림없다.


그런 면에서 생각해 보면 남편이 나더러 좋은 소리만 하는 엄마가 되라고 멍석을 깔아준 것이다.




때때로 '무서운 아빠'인 남편이 미워서 아이들을 데리고 도망치고 싶을 때도 있다. 하지만 결국 아이들이 만만한 엄마 밑에서도 잘 크고 있는 것은 악역을 자처하는 남편이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늘 생각하고 마음을 고쳐먹는다.


다가올 가까운 미래, 사춘기 시기가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다. 지금이야 저학년이라 만만한 엄마가 먹히지만, 고학년이 되어서도 과연 이 관계가 유지될지는 의문이다.


지금 이렇게 키워낸 순간들을 후회하며 변해버릴지도 모른다. 다만 어떤 형태로든 아이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쉼터가 될 것임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전 20화 나의 본업은 엄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