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울메이트 Jun 11. 2022

름디나 라크디마 (Old city, 구시가지)

모로코 여행기 #18

4년 전 처음 만난 날, 붑커의 조카들 '알리'와 '야히야'는 나의 배꼽을 조금 넘는 키의 자그마한 꼬마들이었다. 집안에서도 강아지처럼 촐랑촐랑 뛰어다니고 바다에 갈 때도 내 손을 잡고 졸졸 따라걷는 모습이 참 귀여웠는데.. 그런데...


알리>> 나 44kg.

나>> 뭐?! 진짜?!

충격. 알리의 몸무게가 나랑 비슷하다. 언제 이렇게 자란거야?

이제는 키도 내 턱 밑까지 온다. 얼마 안 지나면 내가 우러러보게 될 것 같다.


야히야도 마찬가지다. 몸도 자랐지만, 말하는 것도 생각하는 것도 가끔은 나보다 더 어른같다. 미술을 좋아하는 야히야는 어렸을 때부터 그림에 소질이 있었다. 그래도 어려서 그린 그림은 어린 아이의 티가 났는데, 지금 그린 그림을 보면 만화가가 그렸다 해도 믿을 정도로 그 실력이 일취월장했다. 새삼 4년이라는 시간이 꽤 길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뽀시래기 시절 알리와 야히야의 깜찍한 뒤태. 저러다가 침대 부숴서 붑커가 고쳐줬다고..

   



하루는 붑커와 함께 애들을 데리고 엘 자디다의 름디나 라크디마(Old city, 구시가지)에 놀러갔다. 이 곳에는 복작거리는 시장, 옷가게가 늘어선 상가, 길거리 음식이 즐비하다.

름디나 라크디마에 가면 꼭 해줘야하는 것이 있다. 바로 역사깊은 성벽 위에서 사진찍기.

붑커>> 이쪽으로 올라와!

돌계단을 밟고 성벽 위로 영차 올라섰다.

바다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높은 성벽에 올라가면 바다냄새를 싣고 온 시원한 바람이 얼굴에 부딪혀온다. 반대편 성벽에는 다이빙하는 청소년들, 바다에는 고기잡는 어부들이 보인다.

다이빙 준비!

나는 뒤를 돌아 아이들이 올라오는 걸 도와주기 위해 손을 내려고 했다. 하지만 어느새 아이들은 나보다 먼저 올라와 성벽 가장자리에 걸터앉아 있었다. 이상 꼬마가 아닌 아이들을 바라보며 '언젠가는 저 애들이 여기서 다이빙을 다고 할 날도 오겠구나'라 생각했다.


붑커>> 우리 사진 찍을까?

나>> 좋아!


바보 넷이서 기념사진 한장!


4년 전에도 이곳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엘 자디다의 바다는 그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평화롭 왠지 모르게 정답다. 그리고 또 한가지 변하지 않은 것이 있었다. 알리와 야히야는 이제 어엿한 소년들로 자랐지만 여전히 순수하고 따뜻한 마음을 직하고 있다. 앞으로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할테고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기도 하겠지만 그 마음만은 때묻지 않고 그대로이길.

4년 전, 엘 자디다 름디나 라크디마의 성에 올라 앉아서.


름디나 라크디마
름디나(city) 라크디마(old)
'옛 도시' 라는 뜻.
훌쩍 자라난 아이들, 어른이 되어버린 우리들과 달리
름디나 라크디마의 성벽은 길고 긴 시간, 같은 모습으로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여담]

알리&야히야. 둘은 친형제이지만 성격이 매우 다르다. '알리'는 재잘거리고 개구스러운 반면, '야히야'는 조용하고 가끔씩 사색에 잠긴다.    


-진지하고 솔직한 야히야-

붑커, 나, 야히야는 새벽에 잠이 안와 셋이서 카드게임을 하고 있었다. 또 장난기가 발동한 붑커가 갑자기 야히야에게 묻는다.  

붑커>> 야히야. 이 누나 어떤거 같아? 예뻐?   

흠흠. 나는 관심 없는 척하며 은근 긍정적인 답을 기대중이다. 고민에 빠진 야히야.

야히야>> 음...음...

붑커>> 예뻐? 예쁘지 않아?

과연? 두근거리며 대답을 기다리는 나를 유심히 바라보던 야히야는,

야히야>> Just, normal (그냥 그래).  

누가 그랬다. 아이들은 거짓말 못한다고...     


-굿모닝 알리-

나는 오늘도 점잖지 못한 어른답게 알리에게 '나쁜 말'을 가르쳐주고 있다.   

나>> stupid는 한국어로 '바보야'라고 하면 돼.

알리>> 바보야~?

나>> 맞아맞아.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난 알리가 나에게 아침인사를 하러 왔다.

알리>> 굿모닝 바보야.

...괜히 알려줬다.

이전 17화 헤드가 - 요리를 잘 하는 사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