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사바세계

by 언더독

얼마 전에 선물 시장의 Long / Short 포지션 차이를 가지고, 시장의 상승 하락 힘겨루기 상황을 보는 내용을 다뤘었다. 그걸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내용을 써볼까 한다. 여러분들이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도와보겠다.


일단은, 이런 게 있다.


cot index.png


여기 나오는 내용들의 개념 정리부터 차근차근 해보도록 하자.


1. COT (Commitments of Traders) Report


발표 주체: CFTC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


내용: 매주 화요일 기준으로, 주요 선물·옵션 시장 참가자들의 매수·매도 포지션 규모를 분류해 금요일에 공개


목적: 시장 참여자들의 포지션 동향(누가 얼마나 매수/매도하고 있는지)을 파악할 수 있게 함


2. 참여자 구분


COT 리포트는 크게 세 집단으로 구분한다.



Commercial (상업적 거래자, Hedgers) : 실제 비즈니스 리스크를 헷지하려는 주체들이다. S&P 500 선물을 이용해 주식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이는 연기금, 은행, 기업 등이 있다.


보통 현물 포지션 실제로 보유한 주체들 → 선물로 반대 포지션 취함. 통상적으로 ‘스마트머니(hedger)’로 불림


Non-Commercial (비상업적 거래자, Large Speculators) : 순수한 투기 목적의 기관투자자 (헤지펀드, CTA 등) 주로 트렌드 추종 성향 가격 변동성 확대에 기여.


Non-Reportable (소규모 개인 투자자 등) : 보고 의무가 없는 소규모 포지션 데이터상 비중이 작음



스크린샷 2025-09-24 163015.png


3. Net Position (순포지션)


Net Position = 매수 포지션 - 매도 포지션 (Commercial / Non-Commercial 각각 따로 계산)

양수 → 순매수

음수 → 순매도


- 예시 -

Non-Commercial Net Position = +50,000 → 투기세력이 S&P 500 선물을 순매수

Commercial Net Position = –50,000 → 상업적 거래자(연기금)는 반대로 순매도


4. S&P 500 COT Index


개념: COT 리포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집단(주로 Non-Commercial 또는 Commercial)의 순포지션을 지수화한 것




필요한 개념 설명은 이게 전부이다. 더 복잡하게 알 필요는 없는 듯 하다. 앞으로 지수 추세 동향에 보다 생생한 정보를 체크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면 된다.


- 메크로마이크로 사이트 -

https://en.macromicro.me/charts/102812/S-amp-P-500-CFTC-Commercial-Net-Position-amp-COT?share=12ba428c8854356e84bfc2fe0c6b266b2e16f28f04bbfbe69d29740f5604b708


들어가서 보면 알겠지만, 지금 투기를 하려는 세력들은 시장 하락에 베팅하고 있다. 연기금들은 상승에 베팅을 하고 있다. 투기 세력의 숏 물량 완력이 더 크게 때문에, 어쨌든 NET POSITION 은 '매도(하락)' 방향이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선물 시장의 방향을 살피는 작업은 평상시에는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게 별 의미가 있는 시기는 매매를 하겠다 마음을 먹었을 때라고 생각한다.


Gr3QIQWWwAAf742.jpg:large




독자 여러분들은 한국을 진실되게 관조해 본 적이 있는가.


이런 경험을 가진 사람은 드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대부분은 주중에 물리적으로 출근을 하게 되고 퇴근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 굴레의 저당이 전혀 잡혀 있지 않는 조건에서야, 내가 말하는 '진정한 관조'라는 게 물리적으로 가능해진다. 사람은 정신과 감정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영혼이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몸만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수성가 중에, 이런 말을 한 사람이 있었다. 모든 걸 다 가지거나, 모든 걸 다 던져버리는 삶을 살겠다고. 그 중간 어딘가에 애매하게 갇혀서 인생을 허비하지 않겠다고 말하던.


비구처럼 살거나 썩어지는 부자가 되거나가, 그가 젊었을 적 품었던 철학적 목표였다. 자신은 자본주의의 게임에 말려들지 않겠다고 선언했던 것이었다. 어떤 방향으로든, 시간과 인생을 되찾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실제로 그는 썩어지는 부자가 되었고, 스스로의 인생에 대단한 자부심과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엑시터'들이 자본주의 게임을 졸업하면 하는 게, 도시와 인구로부터 최대한 멀리 도망치는 것이다.


비싼 차를 몰고,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집을 누리며 남들 자랑하는 맛에 돌아다닐 것 같지만 적어도 내가 아는 돈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가능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장막 뒤로 사라진다.


그 베일 뒤에서, 그들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보살핀다. 자기 사람들을 보살핀다. 가능한 일을 단순하게 만들려고 하며, 멍청한 행동들을 삼가려고 노력한다. 한 마디로, 이들은 개인적인 사생활을 어떠한 방향으로든 노출하지 않는다.


image013-1.png




한국 사회는 진정으로 분열되어 있다. 남녀, 세대, 좌우, 빈부로 분열되어 있다.


분열의 가장 근본 된 원인은 두려움이다. 한국인들은 겉으로는 화가 많은 걸로 보이지만, 사실 두려움이 많은 것이다.


자신이 설 자리를 잃게 된다는 두려움, 뒤쳐진다는 두려움, 이익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는 두려움, 우위를 점하지 못하게 된다는 두려움, 그것을 뽐내지 못하게 된다는 두려움 등이 결합되면 남들에게 지저분한 일들을 하게 되는 것이다.


별 달리 복잡할 이유가 없다. 어지간하면, 모두 저기에 포함이 된다. 저런 양식에는 남녀도, 세대도, 좌우도 없다. 다 똑같다. 매한가지다.


내가 정말로 대단한 위인이었다면, 나는 글을 써서 한국 사회를 하나로 만들어보려는 시도를 했을 것이다. 여기서 깔끔하게 인정하고 싶다. 나는 그 정도로 대단한 위인은 못된다.


나는 언제나 나와 내 구독자들의 자구책에 대해서 논한다. 스스로의 경제적 방어 전략과 정신 무장에 대해 논한다. 거기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만 한다.


한마디로 나는 '선택적 이타주의'를 추구하고 있으며, 그 범주 이외에는 '강력한 배타주의'를 추구한다. 왜냐하면 그냥 짜증 나기 때문이다. 귀찮기 때문이다. 그럴 시간도 없기 때문이다.


내 앞가림 잘하고, 내 식구, 내 가족, 내 형제, 내 여자, 내 친구, 내 구독자 잘 대접하는 일만 해도 짜치기 때문이다.


하고자 하는 사람들만 챙겨가도, 쉽지 않은 세상이다. 허영에 불성실에 예의 없고 무책임한 누런 싹들까지 어떻게 다 챙겨갈 거냐.


난 그거 못하겠다.(그걸 다 챙겨가는 거면, 이제 예수가 되는 거다. 당연히 난 예수가 아니고.)


Confused-jesus-meme-4.jpg 할렐루야




이 글을 보는 나의 구독자들은 언제나 유념하길 바란다.


한국 사회는 위험하고 무서운 곳이다.


항상 본인 그리고 배우자, 아이들을 최우선시하는 '패밀리 맨', '패밀리 우먼'이 되어야 한다. 쾌락과 향락, 우월감, 도파민을 우선시하는 게 아니라.


엉뚱한 데서, 엉뚱한 시간에, 엉뚱한 사람이랑, 쓸데없는 행동들을 하거나 엮이거나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해야 한다. 언제나 감정보다 경계감이 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몸에 좋은 걸 10개 더 챙겨 먹는 것보다, 몸에 나쁜 습관 1개를 제거하는 게 훨씬 효과가 좋은 것과 원리가 똑같다.



Kowloon - Wake Up

https://www.youtube.com/watch?v=2Id2hNfVjZQ


< 11차 총회 >

총회 로고.png

장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

일시 : 2025.10.04 (토) 2-4pm

비용 : 5만 원


* 총회 누적 참가자 수 : 54명

* 컨설팅 누적 진행 횟수 : 8

* 컨설팅은 총회 실 참가자 중에서만 진행합니다.


참여 희망자는 아래 채팅방 입장, 채팅방 공지 참조하여 예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시, 프로필명을 '브런치 계정명'으로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입장 코드 : 0728

https://open.kakao.com/o/gLGt97wg


[ 총회 내용 ]

- 돈은 무엇인가(Fractional Reserve bank system, 연준 통화정책, 재정 정책 등)

- 한국의 세금은 무엇인가(실 참여자 외 비공개)

- 최선의 대응 방안(최고효율 자원 배치 + 최적화 주식 투자 전략.)

- 주식, 현물, 비트코인, 부동산, 파생상품, 레버리지에 대한 최신 일선 인사이트 제공(국내/해외 관점)

- 고차원 금융 공학 이용 사례 전달(국내/해외 포함)

- Q&A


2024년 AMAZON 출판작(국내 판매본 - 한글) < From Zero > : https://kmong.com/gig/580431

FROM ZERO.pn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