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훈자까 Jul 26. 2024

감자탕은 실로 우리의 구원이었다

매정함에 대해 재고하기

j야 안녕, 밖에는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비가 내리는 탓에 모든 것이 다 짜증이 나고 심술이 났던 난 스타벅스에 자리를 잡고 앉았어. 마침 피부과 시술을 받고 볼이 얼얼한 것이 두통의 원인이 아닌가 생각하면서 잔뜩 미워져 있는 내 얼굴을 생각해. 집을 나서면서 못난 얼굴을 가릴까 말까 고민했는데 역시 안 가리기로 했어. 우선, 피부과 시술을 한 것이 부끄러운 것도 아니고 두 번째로, 누군가의 시선으로 괴로운 건 그만하기로 했거든. 우린 생각해 보면 얼마나 남의 눈치를 보며 살아가나. 그런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을 생각들을 하면서 난 요새 걸어 다니고 있어. 그런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 내리는 비에, 줄줄 흐르는 땀에 온갖 짜증이 몰려오거든 가끔 쓸데없는 사색은 그런 짜증들이 짜증이 아니게 해 줘.


심술이 가득한 마음으로 군대에서 있었던 일들을 천천히 정리하는데 5 기수 선임이 전역을 하며 내게 했던 말이 떠올랐어. ‘난 절대 군대 사람들을 만나지 않을 거다’. 그의 선언이 난 상당히 감명이 깊었어. 왜냐면, 그때는 매정함이라는 단어가 내 뇌에 맴돌고 있던 시절이었거든. 군대에 들어오며, 사회에서 거쳐오며 만나왔던 사람들과 싸우기도 가끔은 무관심으로 일관하다가 더는 만나지 않기로 결심하기를 반복하던 때가 있었어. 그 시기를 거쳐가며 난 ‘매정함’이 이제는 자주 볼 수 없는 사람들을 대할 때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태도라고 생각한 탓에 그 태도를 신봉하기로 했었지. 신기하게도 진짜 그랬어. 누군가와 함께할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면, 현재에 최선을 다해야 할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그런 매정함으로 사람들을 쌀쌀맞게 굴던 시절이 있었다. j야.


널 처음 봤던 곳은 사회와 군대를 연결하는 통로가 되던 군대의 큰 강당에서였어. 우리 대대의 그가 쌓아온 짬만큼이나 배가 불룩하게 나와 있는 원사 덕분에 우린 언제나 신병을 가장 먼저 데리고 올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었고 그중에서도 그 당시 중요한 일을 하던 나는 그 일에 결정권이 있었어. 10명도 넘게 서 있는 사람들 중에 나는 너를 아주 쉽지 않게 선택할 수 있었어. 누군가를 선택하는 일은 가끔 주제넘게 여겨지기도 하지만, 나는 너를 무조건 우리 대대로 데려오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 내 10초가 안 되는 선택 탓에 간부와 선임은 그 이유를 물었지만 그 이유를 쉽게 답할 수는 없어. 그건 좀 더 동물적인 감각이라고 생각하거든. 그냥 네가 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 너를 포함한 여러 신병들을 내가 선택하여 우리 대대로 데려오는 오만한 짓을 하면서 난 그 동물적인 감각을, 그런 탁월한 안목에 확신이 생기기 시작했어. 내가 데려온 아이들은 누구보다 빠르게 잘 적응하고는 날 언제나 흐뭇하게 만들었거든. 이후에 사후적으로 그 감각을 생각해 봤을 때, 난 불가피하게 ‘아우라’라는 가상의 기운을 믿기로 했어. 사랑을 많이 받고,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려 애쓰고, 하루하루 자신을 갈고닦는 이들에게는 그렇지 못하는, 또 그럴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없는 기운이 흘러. 난 그 기운을 아직 ‘아우라’라는 단어로 명명하기로 했어. 언제나 내가 보기 싫어 죽고 싶을 때 난 내 아우라를 잃었다고 생각하기로 했어.


널 자신 있게 데려오고서 몇 달 후 나는 그 아우라를 잃은 듯했어. 한 달에도 100명이 넘는 신병들을 교육하는 일이 ‘중요한 일’의 정체인데 그 시절 뽕에 취해 너네한테 위선적인 설교자와 같이 ‘잘 사는 법’을 잔뜩 설교했던 시절이 있었어. 너네한테 멋있는 모습을 보여야 했던 나는 나 같지도 않은 모습을 연기했고 그때 그 시절에는 실제로 내가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었어. 너 혹시, 게이를 연기하다가 실제로 남자를 좋아하게 돼버린 연극배우의 이야기를 들어봤니. 난 그런 심정이었어. 그렇게 지치지 않는 마음으로 멋있는 모습을 연기하다가 시간이 흘러 내 직책을 잃고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되었을 때 난 내가 얼마나 위선적이었는가, 혹은 모순적이었는가, 혹은 얼마나 오만했던 것인가에 대해서 깨닫고는 내가 가르친 500명이 넘는 신병들을 지나칠 때마다 수치스러움에 고개만 떨구고는 했어. 너와 본격적으로 함께 생활했던 건 그즈음의 일이지. 난 아우라를 잃고 있었지만 그래도 다행인 건 넌 내가 완전히 망가지지 않게 해 주었어. 넌 매일 자격증 공부를 하고, 헬스장을 가서 스트레스를 풀고, 내가 일어서기도 전에 내 짐을 들어주고는 날 앉히는 신병이었다. 선임들의 눈치를 누구보다 잘 보는 너는 우리들이 이후에 할 일을 마치 예측하는 듯했어. 넌 가끔 내가 멋있다고 말해주고, 좋은 선임이라고 말해주고, 내 글이 재밌다고 말해줬는데, 너의 완벽에 가까운 사회생활 탓에 난 그 말의 진위여부를 파악하는 데 진땀을 흘리고는 했어. 과연 진실은 무엇이었을까.


아무튼, 너 덕분에 온전히 잃었을지도 모르는 ‘아우라’를 나는 조금씩 회복하는 듯하였어. 운동을 사랑하는 것 같은 너를 가끔 따라다니며 운동을 하고는 했는데. 조금만 무게를 치면 고통스러움에 치를 떨며 떨어져 나가는 나를 너는 내 걱정과는 다르게 한심해하지는 않는 듯했어, 그게 참 고맙더라고. 넌 고통스러워하면서 매일매일 무거운 걸 잘도 들었었는데 너랑 운동하면서 그런 생각을 했어. ‘무게를 드는 고통을 참는 행위’를 잘하는 사람들은 참 삶의 크고 작은 고통들을 잘 이겨내겠구나 생각했어. 삶을 잘 살아간다는 건 , 너도 알다시피 삶의 작고 큰 무게들을, 시련들을 이겨내는 과정이기도 하잖아? 그래서 난 너한테서 가능성을 봤어. 그래서 난 네가 더 멋지고 훌륭한 사람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


사무실에서 일하는 우리 3명은 먹는 것을 참 좋아했었는데, 그중에서도 파김치가 들어간 감자탕을 참 좋아했었어. 파지 감자탕은 실로 우리의 구원이었는데, 실제로 우린 사무실의 분위기가 처참해질 때 즈음에는 언제든 감자탕을 먹으러 외출을 나갔어. 감자탕을 먹으러 가자고 하면 반짝이는 너의 눈빛을 보면서 난 다시 날 둘러싸고 있던 ‘매정함’에 대해서 재고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j 너랑 w과 내가 이 잠깐 우리를 묶어주었던 군 생활에서 벗어나 사회에 나왔을 때도 난 너네랑 감자탕을 꼭 먹으러 가고 싶었거든. 매정함으로 가득 차 있던 내가 현재가 아니라 미래를 생각하면서 누군갈 오래 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건 그때가 오랜만이라 좀 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어.


아유, 말이 길어졌네. 결론은 웃기지만 난 파지 감자탕을 몇 번이고 사도 여유가 넘치는 사람이 되야겠다. 조금만 기다려주라. 곧 데리러 올게.

이전 06화 할머니의 생신파티에 가지 못한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