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군 Aug 23. 2023

오스트리아에서

오페라와 비엔나커피

당시 유럽여행은 기차를 타는 것과 걷기의 연속이었다. 

내가 추구하는 여행이 주로 그런 형태였다. 

걷는 것이 좋았고 그 과정에서 찬찬히 골목을, 상점을, 관광지를 둘러보는 것을 즐겼다. 


그런데 오스트리아에서는 조금 특별한 일정이 있었다. 

소위 '체험형' 일정이라고 하겠다. 

'오스트리아', 특히 '빈'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오페라였고 또 하나는 커피였다.

그 두 가지가 오스트리아에서 내가 체험하고 싶은 '버킷 리스트'였다.


일단 오페라를 봐야 했다. 

뮤지컬 같은 대형 공연에 푹 빠진 것이 40 넘어서니까 당시에는 소극장 연극 몇 편 관람한 것이 내 공연 관람 역사의 거의 전부였다.

그런데 무슨 바람이 불어서인지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오페라를 꼭 보고 싶었다.

당일 표를 입석으로 어렵게 구해서 내 생애 첫 오페라 관람을 했다. 

솔직히 제목도 기억 안 난다. 

그나마 커튼콜 사진 한 장이 남아있어 오페라를 봤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을 뿐이다.


또 하나의 버킷 리스트... 

바로 커피였다. 

'비엔나커피'의 비엔나가 바로 빈을 말한다.

전주비빔밥을 꼭 전주에서 먹어야 제맛인 것은 아닌 걸 알지만 그래도 비엔나커피는 빈에서 먹어봐야 했다. 

체코에서부터 인연이 되었던 어린 친구들을 만나 작별의 커피를 사주었다.

나는 당연히 비엔나커피를 시켰다. 

에스프레소에 물과 설탕을 타고 그 위에 휘핑크림을 얹은 커피였다. 

메뉴가 비엔나커피의 다른 이름인 아인슈페너였는지는 어쨌는지는 기억이 안 난다. 

그 커피를 시켰고 먹었다. 

먹어봤다. 

그게 전부다. 

지금도 입안에서 그 맹숭맹숭한 충격적인 맛이 느껴지는 것 같다. 

자고로 커피는 그 씁쓸함의 풍미가 진하게 느껴져야 하는데 참 아쉬운 맛이었다. 


결국 오페라도 보긴 봤지만 특별한 감흥은 없었고 비엔나커피를 먹긴 먹어봤지만 딱히 감동은 없었다.

두 가지 '버킷 리스트'를 완수했지만 탐탁한 결론은 아니었다.     

다만 소위 묵혀둔 숙제를 끝낸 것 같은 후련함을 얻었을 뿐이다.  


이전 06화 체코에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