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된 질문
첫사랑이 언제야?
지연은 생애 처음 만들어 보는 커플링에 대한 로망과 기대가 컸다. 버스를 타고 둘은 명동으로 향했다. 버스 안에서 둘은 손깍지를 끼고 나란히 앉았다.
" 오빤 첫사랑이 언제였어? "
" 나...? 그런 걸 왜 물어? "
" 오빤 나보다 나이가 많으니까 내가 첫사랑이 아닐 거 아냐. 그냥 궁금해서 오빠 첫사랑이 어땠는지..."
"....... "
" 그 나이 되도록 여자 친구 없었다는 것도 이상하지. 말해봐 난 다 이해할 수 있어 "
" 너는 내가 첫사랑이야? "
" 응 난 고등학교 때 과학선생님 좋아했지. 근데 그건 사귄 게 아니니까 첫사랑이라 할 수 없으니까 오빠가 첫사랑이지. 근데 왜 말을 돌려? 오빠 첫사랑이야기 해달라고." 지연은 수업 중에 선생님께 첫사랑이야기 해달라는 여고생처럼 승빈을 졸라댔다. 승빈은 난처한 표정으로 대답을 자꾸 밀었다.
" 왜? 나 못 믿어? 들어도 난 안 삐진다니까? "
" 지금 널 좋아하는 게 중요하지 내 첫사랑이야가 우리 사이에 왜 필요해."
자연스레 말을 해줄 것이라 생각했던 지연은 승빈이 자꾸 대답을 미루자 더 듣고 싶어졌다.
서로 옥신각신 하다가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했고 둘은 말없이 커플링 구경을 시작했다. 첫사랑 이야기를 듣기도 전에 분위기는 애매해졌다. 첫사랑이야기를 미루는 승빈에게 삐진 지연은 커플링 사는 것을 그만두고 샵 밖으로 나왔다. 삐지지 않았다고 이야기했지만 누가 봐도 지연은 뿌루퉁해 있었다. 승빈은 그런 지연은 벤치에 앉혔다.
" 내 첫사랑은 한 4년 전쯤이야. S여대 다니던 여자였어."
" 근데 왜 헤어졌어? " 지연은 눈을 반짝이며 물었다.
" 헤어지는데 이유 있나? 그냥 헤어졌어."
" 이뻤어? 어떤 스타일이었는데? "
" 그냥 머리 길고 여대라 여성스러운 스타일이었어 " 그 말을 듣고 지연은 자신이 승빈에게 고백했다가 거절당한 날 승빈의 말이 기억이 났다. ' 널 여자로 본 적 없어. 넌 그냥 동생이지.' 지연은 왠지 모르게 서운하고 억울했다. ' 그럼 난 그냥 귀여운 건가? 나도 여성스러워져야 하나? ' 남학생이 많고 밤샘 작업을 하는 날이 많은 지연은 그리 여성스러운 것 같지 않았다.
승빈의 첫사랑 이야기를 듣고 기분이 괜찮을 줄 알았던 지연은 전혀 아니었다.
' 왜 그걸 물어봤을까? 오빠가 대답하지 않았을 때 그냥 넘어갈걸...' 하고 후회가 밀려왔다.
같이 걸을 때마다 머리 긴 여성들이 보면 승빈이 그 여자를 쳐다보는지 의식하기 시작했다. 승빈과 데이트를 하다가도 중간중간 심통이 났다.
' 얼마나 사귀었나도 물어볼 걸 '
승빈은 시큰둥하고 어색한 지연의 달라진 모습에 불편해했고 그 이유가 첫사랑 이야기 때문이라는 것을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 지연은 승빈의 마음을 테스트라도 하듯 며칠 연락도 먼저 안 하고 좀 냉랭하게 굴었다.
지연은 맥주를 사들고 집에 갔다. 주나가 먼저 와서 소파에서 책을 읽고 있었다. 지연은 한 숨을 푹 쉬면서 주나에게 맥주 한 캔을 건넸다. 주나는 지연에게 뭔가 고민거리가 생겼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꼈다.
" 무슨 일 있어? 왜 승빈오빠랑 싸웠어? "
" 아니... 싸운 건 아니고..."
" 근데 얼굴이 죽을 상인데? "
" 아니 승빈오빠한테 첫사랑이 있냐고 물어봤어. 근데 듣고 보니까 열받더라?"
" 그런 걸 왜 물어봐? 물어본 너도 이상하고 대답한 그 오빠도 이상하다..."
" 아니 나이가 스물여섯인데 여자 친구가 한 명도 없진 않았을 거 같아서. 궁금해서 물어봤지. 이미 지나간 거니까 들어도 괜찮을 줄 알았지."
" 그래서 들으니 좋냐? "
" 아니 괜히 물어본 것 같아. 헤어진 것도 이유도 잘 못이야기 하는 거 보니까 아직도 그 여자 생각하나? "
" 야! 채지연 궁금해도 질문할 것이 있지. 나 같아도 들으면 기분 나쁘겠다. 마시고 잠이나 자 "
지연은 방으로 돌아와서 휴대폰을 꺼버렸다. 매일 새벽까지 통화를 하면서 잠들곤 했는데 지연은 그런 기분이 아니었다. 지연은 누웠다가 이불킥을 하고 일어났다. ' 역시 첫사랑은 물어보는 게 아니었어. ' 지연은 승빈이만 자신의 첫사랑인 것에 대해 분하고 억울한 감정이 들었다.
< 다음 편에 계속 >
이미지 출처 : unsplas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