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랑이 언제야?

금기된 질문

by 이도연 꽃노을









첫사랑이 언제야?




지연은 생애 처음 만들어 보는 커플링에 대한 로망과 기대가 컸다. 버스를 타고 둘은 명동으로 향했다. 버스 안에서 둘은 손깍지를 끼고 나란히 앉았다.


" 오빤 첫사랑이 언제였어? "

" 나...? 그런 걸 왜 물어? "

" 오빤 나보다 나이가 많으니까 내가 첫사랑이 아닐 거 아냐. 그냥 궁금해서 오빠 첫사랑이 어땠는지..."

"....... "

" 그 나이 되도록 여자 친구 없었다는 것도 이상하지. 말해봐 난 다 이해할 수 있어 "

" 너는 내가 첫사랑이야? "

" 응 난 고등학교 때 과학선생님 좋아했지. 근데 그건 사귄 게 아니니까 첫사랑이라 할 수 없으니까 오빠가 첫사랑이지. 근데 왜 말을 돌려? 오빠 첫사랑이야기 해달라고." 지연은 수업 중에 선생님께 첫사랑이야기 해달라는 여고생처럼 승빈을 졸라댔다. 승빈은 난처한 표정으로 대답을 자꾸 밀었다.


" 왜? 나 못 믿어? 들어도 난 안 삐진다니까? "

" 지금 널 좋아하는 게 중요하지 내 첫사랑이야가 우리 사이에 왜 필요해."

자연스레 말을 해줄 것이라 생각했던 지연은 승빈이 자꾸 대답을 미루자 더 듣고 싶어졌다.

서로 옥신각신 하다가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했고 둘은 말없이 커플링 구경을 시작했다. 첫사랑 이야기를 듣기도 전에 분위기는 애매해졌다. 첫사랑이야기를 미루는 승빈에게 삐진 지연은 커플링 사는 것을 그만두고 샵 밖으로 나왔다. 삐지지 않았다고 이야기했지만 누가 봐도 지연은 뿌루퉁해 있었다. 승빈은 그런 지연은 벤치에 앉혔다.


" 내 첫사랑은 한 4년 전쯤이야. S여대 다니던 여자였어."

" 근데 왜 헤어졌어? " 지연은 눈을 반짝이며 물었다.

" 헤어지는데 이유 있나? 그냥 헤어졌어."

" 이뻤어? 어떤 스타일이었는데? "

" 그냥 머리 길고 여대라 여성스러운 스타일이었어 " 그 말을 듣고 지연은 자신이 승빈에게 고백했다가 거절당한 날 승빈의 말이 기억이 났다. ' 널 여자로 본 적 없어. 넌 그냥 동생이지.' 지연은 왠지 모르게 서운하고 억울했다. ' 그럼 난 그냥 귀여운 건가? 나도 여성스러워져야 하나? ' 남학생이 많고 밤샘 작업을 하는 날이 많은 지연은 그리 여성스러운 것 같지 않았다.


승빈의 첫사랑 이야기를 듣고 기분이 괜찮을 줄 알았던 지연은 전혀 아니었다.

' 왜 그걸 물어봤을까? 오빠가 대답하지 않았을 때 그냥 넘어갈걸...' 하고 후회가 밀려왔다.

같이 걸을 때마다 머리 긴 여성들이 보면 승빈이 그 여자를 쳐다보는지 의식하기 시작했다. 승빈과 데이트를 하다가도 중간중간 심통이 났다.


' 얼마나 사귀었나도 물어볼 걸 '

승빈은 시큰둥하고 어색한 지연의 달라진 모습에 불편해했고 그 이유가 첫사랑 이야기 때문이라는 것을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 지연은 승빈의 마음을 테스트라도 하듯 며칠 연락도 먼저 안 하고 좀 냉랭하게 굴었다.








지연은 맥주를 사들고 집에 갔다. 주나가 먼저 와서 소파에서 책을 읽고 있었다. 지연은 한 숨을 푹 쉬면서 주나에게 맥주 한 캔을 건넸다. 주나는 지연에게 뭔가 고민거리가 생겼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꼈다.


" 무슨 일 있어? 왜 승빈오빠랑 싸웠어? "

" 아니... 싸운 건 아니고..."

" 근데 얼굴이 죽을 상인데? "

" 아니 승빈오빠한테 첫사랑이 있냐고 물어봤어. 근데 듣고 보니까 열받더라?"

" 그런 걸 왜 물어봐? 물어본 너도 이상하고 대답한 그 오빠도 이상하다..."

" 아니 나이가 스물여섯인데 여자 친구가 한 명도 없진 않았을 거 같아서. 궁금해서 물어봤지. 이미 지나간 거니까 들어도 괜찮을 줄 알았지."

" 그래서 들으니 좋냐? "

" 아니 괜히 물어본 것 같아. 헤어진 것도 이유도 잘 못이야기 하는 거 보니까 아직도 그 여자 생각하나? "

" 야! 채지연 궁금해도 질문할 것이 있지. 나 같아도 들으면 기분 나쁘겠다. 마시고 잠이나 자 "


지연은 방으로 돌아와서 휴대폰을 꺼버렸다. 매일 새벽까지 통화를 하면서 잠들곤 했는데 지연은 그런 기분이 아니었다. 지연은 누웠다가 이불킥을 하고 일어났다. ' 역시 첫사랑은 물어보는 게 아니었어. ' 지연은 승빈이만 자신의 첫사랑인 것에 대해 분하고 억울한 감정이 들었다.





< 다음 편에 계속 >








이미지 출처 : unsplash.com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