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에서, 브랜드를 짓는 중입니다」
서울 말고 구미에서 창업하기로 한 이유
서울도 좋지만, 내 자리는 아니었다.
내가 선택한 건 작은 도시, 구미였다.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 대부분은 서울을 떠올린다.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사람, 더 많은 기회.
맞는 말이다.
그런데 나는 반대로 갔다.
서울을 내려놓고 구미라는
도시에서 창업을 시작했다.
그 선택이 아주 전략적이었거나,
용기 있는 결정은 아니었다.
솔직히 말하면
‘그럼에도 여기서 해보고 싶다’는 마음뿐이었다.
이 도시가 가진 잠재력, 사람들,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삶의 결도 함께 담긴 선택이었다.
구미라는 도시를 창업의 무대로 삼는다는 것
구미는 전형적인 ‘산업도시’다.
청년 창업의 이미지와는 좀 거리가 있다.
하지만 바로 그 점이, 나에게는 기회였다.
서울처럼 빠르게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내 속도’로 창업을 실험할 수 있었다.
빠르게 치고 빠지는 스타트업보다는,
작지만 오래가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었다.
그런 나에게 이 도시는
속도보다 관계가 중요한 창업지였다.
로컬에서 창업한다는 건, 더 많은 질문을 끌어안는 일
서울에 있었다면 묻지 않았을 질문들을
구미에서는 하게 된다.
이 도시에서 정말 이 서비스가 필요할까?
누가 이 브랜드의 고객이 될 수 있을까?
내 언어가 지역 사람들에게 닿을 수 있을까?
쉽지 않다.
그래서 더 많은 관찰이 필요하고,
더 많은 연결이 필요하고,
더 많은 실패를 끌어안아야 한다.
나는 그 과정을 창업이라고 부른다.
누구보다 천천히, 누구보다 깊게,
내 브랜드의 ‘왜’를 찾는 중이다.
내가 만들고 싶은 브랜드
나는 단순히 물건을 파는
비즈니스를 하고 싶지 않다.
사람들이 자기 삶을 돌보고,
연결되고,
성장하게 돕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
그 시작점이 구미였고,
지금도 여전히 이 도시는 실험실이자 일터다.
로컬에서 창업한다는 건
내가 살고 있는 곳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되는 일이기도 하다.
이곳의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이곳의 가능성을 뺏기지 않으며,
내 방식으로 브랜드를 짓는 일이다.
여러분은 요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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