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영어 단어로 ‘루틴’이란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통상적인 순서와 방법을 의미하는데,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루틴은 ‘어떤 일을 최고의 역량으로 완벽히 수행해내기 위해서 지켜야 할 절차’를 말한다.
- 어웨이크 / 박세니 -
원대한 목표를 바라볼 때 막연하게 다가오는 장벽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큰 버거움으로 다가온다. 안갯속에 놓여있는 거대한 모습이 나와는 거리가 먼 동떨어진 것이라고 느낄 때 더욱더 그 목표를 대하는 태도가 더뎌지고 망설여진다. 그러나 목표만 쫓아 성공만을 바라볼 때 본래의 목적이 퇴색되고 목적지향적으로 변질될 수 있다. 계획된 목표 기한에 쫓기며 과업 완수에 부담이 있더라도 무엇보다 그 과정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과업의 성공만을 위해 앞만 바라봐야겠지만 누구보다 더 많이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여유와 누구보다 더 먼저 고민하고 충분한 생각을 통해 의사결정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조직은 리더에게 뭔가 거창하고 이벤트적인 마법과 같은 일을 주문할 것이다. 하지만 경험 많고 노련한 리더는 오늘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그 일을 완수해나감으로써 거대한 조직의 수레바퀴를 움직일 것이다. 처음에는 막연하고 막막해 보이는 일들을 하기에 앞서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겸손하게 첫 번째 과업을 이행한다면 거대한 규모의 조직이라고 해도 어느 순간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탁월한 리더는 오늘도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과업 목록을 작성하며 작업 미션을 완수할 것이다. 하나의 문제를 작은 여러 개의 문제로 쪼갠 후 각 문제를 해결한 후 이를 다시 합쳐 원래 문제를 해결하는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방법이 있다. 조직의 큰 목표를 영역별로 나누어 세부목표로 구분하고 다시 작은 소목표로 잘게 쪼개어 일별 루틴을 만드는 것이다. 거창하게 뭔가를 터뜨리는 식의 이벤트가 아닌 반복되는 일상의 시간 속에 모든 생각과 힘을 집중시켜 온전히 한 방향이 되도록 하는 집중력이야말로 성공적 루틴의 열쇠인 것이다.
인류 최초로 에베레스트 정상을 오른 힐러리는 세계 최고봉을 정복한 비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한 발 한 발 걸어서 올라갔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려도 꾸준히 노력해 나간다면 결국엔 뜻을 이룰 수 있다는 '우공이산'의 한자성어와 같이 반복되는 일상의 작은 루틴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의지, 무엇보다 자신과 타협하지 않는 정신력이 필요할 것이다. 아무도 보지 않는 조용한 일상에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정신이 요구되는 것이다.
거대한 목표의 정상 앞에서 내가 그곳에 오르기 위해서 지금 이 순간 무엇을 해야 될지를 생각하면 구체적이고도 뚜렷한 실행계획과 아웃풋이 내 눈앞에 하나하나 펼쳐질 것이다. 묵묵히 그것을 위해 지금 내가 할 일을 바라보고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걸어가면 힘겹고 고되지만 어느 순간 정상에 오른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 아니 거장으로 우뚝 서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