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그런 거 아니겠어?
명백히 가지 말아야 할 이유가 수백, 아니? 수천만 가지가 있어도, 겨우 딱 한 가지의 가야 할 이유를 들먹이며, 겨우 그것에 의해서 ‘정진’하게 되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지금 당신의 X 같은 남자 친구 혹은 여자 친구를 놓지 못하는 자신을 너무 나무라지 말라는 것이죠. 당신이 가지고 있는 그 우아한 인류애를 다른 방향으로 전환만 잘 시켜도 엄청나게 값진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니, 힘내세요.
가끔 나한테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면서 이딴 위로 따위를 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찾아오곤 한다. 그럴 때마다 이런 비슷한 이야기를 해주고 즉시 상담을 취소해 버린다.
물론, 세상에는 위로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 종종 있다. 하지만 내가 그들에게 반드시 알려줘야 할 것은 그런 위로 따위를 받으려고 소중한 돈을 처바르면 안 된다는 것이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습게도 사람이 변하는 것은 한순간이다. 위로라는 것은 사람을 당장 진정시키고, 훗날 변화를 도모할 수 있게끔 만들 수 있겠지만 당장 빠르게 변화시킬 수 없다.
내가 내담자들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허락된 시간은 고작해야 1시간 남짓이다. 이것은 오체분시를 통해 멀쩡한 성인의 기존 사고방식을 깨부수기에 절대로 넉넉하지 않다.
하지만 나는 그것을 어떻게든 해내야 하는 사람이다. 때문에 나는 나를 찾아준 내담자에게 하찮은 위로 따위를 해줄 시간이 없다는 이야기다.
(사실 이 구조와 전개 자체가 연애 꿀팁인데, 응용 시도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