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리굽쇠 Jun 20. 2023

운동이 싫은 나의
가성비 다이어트 성공기 (4)

1차 다이어트 (3) : 성공과 과욕, 그리고 종점

   그 결과 80kg으로 시작했던 몸무게가 조금씩 내려가기 시작하더니 빠를 때는 일주일에 1kg씩 빠졌다. 이렇게 빨리 몸무게가 빠진 건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운동도 하지 않았으니 저 모든 게 체지방은 아니었겠지만 어쨌든 숫자가 줄어드는 것을 보는 기쁨을 그때 처음 느꼈다. 몸무게가 줄어들수록 내 투지는 더더욱 연장됐다. 추석 연휴가 있던 9월 말에 시작해 12월까지 대략 3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약 10kg이 빠졌다. 70kg쯤 되었을 때 나는 배를 중심으로 많은 곳이 가늘어졌음을 느꼈다. 항상 볼록했던 내 배가 얇아지다니, 너무도 소중했다.



   그쯤에서 다이어트를 멈춰도 됐었건만 사람의 욕심이라는 게 이런 데서도 나올 줄이야. 나는 얼마나 살을 더 뺄 수 있을지 도전하고 싶은 마음과 다시 살이 쪄서 옛날처럼 돌아가면 어쩌나 하는 불안함을 함께 느꼈다. 그래서 조금 다시 찌더라도 괜찮을 정도로 초안정권까지 살을 빼고 싶었다. 그러려면 십의 자리 숫자가 바뀌어야 할 것 같았다. 그래서 안 그래도 식사량을 줄였었는데 종종 아예 굶기도 했다. 그렇게 하니 결국 4kg가 더 빠졌고 66kg까지 내려갔다.






   하지만 앞선 10kg 감량과 달리 다음 4kg를 뺄 때의 나는 몸과 마음이 모두 괴로웠다. 몸무게가 빠지는 것이 별로 기쁘지 않았다. ‘아등바등 안 먹어서 억지로 빼봤자 나중에 뭔가 먹으면 금방 다시 찌지 않을까? 앞으로도 이렇게 계속 숫자가 다시 올라가면 어떡하나 두려워하면서 살아야 하나?’ 하는 막막함과 두려움이 더 컸다. 살을 빼고 건강해보이기 위해 시작했던 다이어트가 어느 순간 숫자에만 집착하는 고행이 되어버렸음을 느꼈다. 심지어 몸무게가 60kg대로 내려갔을 때는 주변에서도 나더러 너무 핼쓱하다고, 어디 아프냐고 걱정할 정도로 외견도 안 좋아졌다.



   내가 이렇게까지 극한으로 내달린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가장 큰 문제는 목표가 없는 다이어트라는 점이었다. 나는 다이어트를 어디까지 할지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유지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그저 살을 빼는 데에만 몰두했다. 집중력을 발휘한 건 좋았지만 목표 지점이 없으니 도를 넘었음도 자각하지 못했다. 나중에서야 다이어트는 시작뿐만 아니라 끝이 있어야 함을 알았다. 절식과 단식을 이어가다 제풀에 지친 나는 그제서야 다이어트를 멈췄다. 살을 뺐다는 성취감과 더 빼보자는 욕심이 뒤섞여 끝을 모르던 불균형한 다이어트의 종지부를 찍었다.



   대략 고등학교 1학년 중반까지 했던 다이어트를 끝내고 유지 단계로 들어가며 식사량이 다시 늘었다. 그러다보니 몸무게가 71~73kg 정도로 돌아왔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지금이 낫다는 반응이었다. 그때 처음으로 내가 괜찮게 보이는 몸무게, 다이어트의 적정선을 인식했다. 그리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고3 때까지 계속 신경 쓰며 관리했다.

이전 03화 운동이 싫은 나의 가성비 다이어트 성공기 (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