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무지니 Jan 23. 2023

부서에 YB모임이 있다구요?  

도비의 신입 시절은 왕따의 세월이었단다...

2006년 4월, 장장 3개월에 가까운 입문 교육을 마치고 나서야 부서 배치를 받았다. 내가 가게 된 부서는 생긴지 3~4년? 정도 된 장비 개발 부서였는데 그때까지 한 번도 여자 엔지니어를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 그런 부서에 1호 여자 엔지니어가 됐다. 원래 전공이 제어였어서 일은 크게 걱정 안했었는데, 그 부서에 배치되었다고 하니, 기숙사에 같이 살던 동기들이 걱정을 한바가지 해줬다.


거기 술 엄청 많이 먹는 부서인데 괜찮겠냐고.


정말로 그랬다. 부장님이 퇴근 시간만 되면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들을 한번 둘러보시고는 "빨간 메모"를 보내셨다. "XXX, AAA, BBB님 오늘 저녁 00횟집 갑시다" 신입사원이고 퇴근하고 별로 할 일도 없어보이고, 음식 가리는 거 없이 잘 먹는다고 일주일에 세 번씩은 불려갔다. 처음에는 뭣 모르고 열심히 따라다니긴 했는데 이게 한 두달 계속 쌓이니, 힘들긴 힘들더라. 그렇다고 감히 못 가겠다는 소리를 할 수 있는 처지도 아니었다. 그간 불려다니던 다른 선배들은 내 덕에 탈출을 해서 기뻤는지 별 다른 도움을 주지도 않았고...


당시 엔지니어들의 직급이 E3(사원),E4,...이런식으로 해서 수석이 E6였었는데, 오죽하면 저 숫자가 일주일에 술 몇 번 먹었는지 카운트해서  올라가는 거다 할 정도였으니까. 그렇게 맨날 수석님 따라다니면서 술 먹다 보니 바로 위의 사원, 선임급들은 아침에 티미팅을 할 때만 볼 수 있었고 따로 만날 수 있는 상황이 거의 없었다. 안그래도 주 3일 이상을 술로 보내는데, 따로 술 사달라, 밥사달라 조르기도 그랬다. 언젠가  한 번은 용기내서 물어봤는데, 여자랑 단둘이(?) 어떻게 술을 먹냐며 까이기도 했다.

(아니, 일할 때는 직장에 여자 남자가 어딨냐면서요, 여사원 소리 안 들리게 유난떨지 말라더니?)


부서에 YB(사원, 대리들만! 모이는) 모임이 있었다는데, 나는 그걸 거의 3년 다 돼서 알았다. 내내 모르다가 3년차쯤 되었을 때던가, 갑자기 모임이 있다면서 어디 고깃집을 가자고 하더라. 그 모임이 원래 정기적으로 하는 건 그 날 그 자리에서 알았는데, 내가 왜 그 때까지 몰랐는지도 거기서 알았다.

제일 연장자께서 어차피 금방 나갈 여자애를 굳이 뭐하러 모임에 들이냐고 하시는 바람에 계속 못 부르고 있다가, 3년 정도 됐으니 이제 한번 불러봐라. 하셨다나? (연장자는 입사 20년차가 넘으신 분이었다)


그 선배는 나를 불러다 놓고 충고 하나 하겠다며 일장 연설을 하셨는데 그 말의 마무리가....


"너 그렇게 회사 생활하는 거 아니다~, 누구랑 회사 생활 더 오래할 거 같애?"

왜 매번 선배들 두고, 수석님만 따라다니는지, 직급 사회에서 그러면 안된다고 했다. 신입사원이 수석한테 잡혀서 매일 술 먹으러 가는데, 꼰대 떼놓았다고 신나서 자기들끼리 술 먹고 놀아놓고는 비겁하게.


"글쎄요, 뭐 오는 건 몰라도 가는 건 순서 없다는데, 누구랑 더 오래 일할지는 가봐야 아는 거 아닙니까?"


에라이, 이판사판이다! ㅋㅋㅋ





이전 01화 도비 is Free!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