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열차

by 장주인

.


어느 순간 침침한 눈은 살아지더니 이제는 책도 보고 가족들과 함께 하루를 마감한다.

직장에서 좋은 성과도 마술처럼 뿅뿅하고 만들어 낸다.

아내 친구들은 “네 남편 체력이 미친 거 아니냐” 이런 엉뚱한 소리도 종종 듣는다.


12시간 이상 잠을 자던 내가 이제는 알람 소리가 울리기도 전에 눈을 활짝 연다.

붉은 해가 빌딩 옥상에 걸리면 친구들과 소주병으로 새벽까지 나팔을 불었다.

옥상에서 동료들과 담배를 태우며 씹어 되던 내가 담배도 끊었다.


캄캄한 어둠이 찾아오면 달달한 과자봉지를 들고 TV 앞 소파 위에 주인 없는 멍멍이가 배를 까고

발라당 누어서 자리를 차지 하단 내가 이제는 하루 2끼 식사를 한다.


자신의 몸을 제어하지 못하도록 내버려 두는 건 내 몸을 망치는 대표적인 나쁜 습관이다. 말처럼 한순간에 습관을 바꾼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누군가 잘 나간다는 말에, 승진했다는 말에, 나의 업적들은 모두 지워졌다. 아주 작은 것 하나 남김없이 옆으로 걷어차 버렸다. 아쉬운 듯한 일들에 온 신경이 쓰기 시작한다. 몸이 뻐근하고 미세한 고통은 온 신경을 자극했다. 더 예민해지고 면도날처럼 날카로웠다. 짜증 섞인 말투와 부정적인 인상은 내 미관을 눌렀다. 이렇게 나쁘게, 안 좋게 받아들이는 기분들은 걱정과 불안장애로 나타났다. 밤이 되면 맥주와 더 자극적인 음식을 찾기 시작했다. 술이 없이는 점도 한숨 자지 못했다.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을 칭찬하지 못한다. 나 역시나 그랬다. 어떻게 술만 퍼마시고 소파에 벌러덩 누워서 자리싸움을 하는 날 칭찬하겠는가! "미련하다" "게으르다" "내가 뭘 하겠어!"라고 부정적인 감정을 선물해 주었다. 자신감도 의욕도 모두 바닥에 깔고 살았다. 한 해가 또 지난날만 되면 늑대처럼 하늘을 보고 통곡했다. 후회했다. 이럴수록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은 더 커져만 갔다. 미래의 예측은 더 불 두 명 했다. 불가능하다고 각인해 버렸다. 스스로 절망 속에 가두는 지름길을 가고 있었다.


-----------------------------------------------------------------------------------------------------------


술과, 담배만 끊어도 자신의 미래를 얼마든지 건강해진다. 정말 큰 것을 만들 필요는 없다. 자신의 방을 정리하고 주변을 깨끗하게 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작은 결과 만으로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되찾게 된다. 스스로 부정을 막아내는 코팅효과를 주게 된다. 10년 전을 한번 돌아보자. “10년만 젊었으며 좋겠다”라고 하면서, 또 10년을 보내고 나서 떠난 배를 뒤돌아 본다. 과거 자신이 생각한 모습을 그려 본 적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모습 원하는 그림이 일치하는가! 분명 아닐 것이다.


10년 전, 현재, 이대로 10년 이후에 어떻게 변할지도 같이 생각해 보자. 자신의 년 봉, 수입, 직급을 확인하면 현실적인 확인이 가능하다. 지금까지의 행동 결과를 수입과 년 봉, 진급 및 승진 기준으로 한번 산출해 본다면 미래가 더 끔찍하게 보일 것이다. 반대로 지금의 연봉을 2배로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신의 년 봉이 오를 것이다.라고 착각하고 안심한다. 이런 생각으로 회사에 남아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그럼 정말 자신의 년 봉을 2배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전과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속도와 행동을 2배는 빨라야 한다. 직업을 하나 더 추가하거나 일을 더 하면 된다. 이게 말이 쉽지. 그럼 어떻게 해야 생각도 행동도 2배로 만들 수 있을까? 이렇게 지친 몸을 어떻게 행동을 2배로 만들 수 있을까? 답은 간단하다.


지금부터 우리는 자신의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모든 행동들을 차단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힘을 쏟아보자. 어떻게? 행동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더하는 것이 아니다. 참기를 을 짜듯 "쭈욱~" 하고 힘껏 꾹 눌러 줄이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 쭉 짜내야 한다.


이렇게 나쁜 습관을 버리고 정리해 나간다면 얼마나! 그래서 이게 더 중요하다. 과거의 자신으로 10년 전으로 그때 그 마음 그 기분으로 돌려야 한다. 지금의 변화가 다소 귀찮고 불편할 것이다. 사람은 하루아침에 변할 수는 없다. 지금의 몸 상태는 몇십 년 동안 수많은 것들이 쌓여서 형성된 자신이라는 걸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쌓여 가다가는 내 인생 정말 쓸모없는 인간이 되겠구나! 하고 인정하면 된다.


지금까지 더 편리해진 것들에 계속 의존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 너무 좋은 것들을 끊임없이 받아들이게 되었을 것이다. 쉬운 예로 계단을 오르지 않고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맛있는 음식에는 더 자극적인 조미료와 소금들이 들어간다. 이런 건 당신의 노화에 열차에 올라타는 것이다. 더 빠른 속도로 자신을 쇠퇴하게 만들고 행동은 느려지고 더 약해빠지게 만들 뿐이다. 더 나쁘게는 말하면 큰 병까지 얻게 된다. 그러니 이런 것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 자신만의 피로를 푸는 법, 최고의 컨디션을 찾는 법을 하루빨리 찾으셨으면 한다.


감사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