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석 May 29. 2023

지금까지 고귀한걸 흘려버렸으니

득과 실을 명확하게 구분해 내는 능력

정리를 하기 위해서는 정리의 시간이 어느 정도 투자되어야 한다.

여자친구에게 없는 호감을 주기 위해서 하루종일 전화기를 붙들고 있는다면 정리의 목적과 의미는 모래바람 휘날리는 뜨거운 사막 흙떰이 속으로 묻혀질 수 있다. 정리는 차려준 밥상에 숟가락을 뜨듯 쉬워야 하고, 가장 맛있는 반찬이 제일 먼저 반사적으로 짚어야 하는 것이다.


정리를 무시하게 될 경우 도로를 걷다 긴 머리 회색빛이 휘날리고 구리빗 피부에 얼굴은 여자인지 남자인지 한순간에 알아볼 수 없는 노숙자가 당신의 발목을 필사적으로 부뜰 것이다. 100원짜리 동전 하나 받으려고 이 사람 놓치면 생명줄 끊긴다는 생각으로 필사적일 것이다. 주머니 속 탈탈 털고 먼지와 함께 겨우 나온 동전 하나 건네주면 그때서야 다른 사람에게 옮겨 붙어 끌려간것이라고 말할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지금까지 고귀하게 모셔놓고 묶여서 필요할 때 쓰려고 숨겨둔 사람들은 조금전 당신 옆에 스쳐 지나간 300일나 묵힌 코 찌린내 는, 고귀하신 분들 이 10km 거리에서도 그 향을 알아차리고 당신 주변에서 멀리 떨어져 나갈 것이다. 그러니 이 정리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기보다 “이것” 이 자신의 인생 걸림돌이 되어 부족한시간, 복잡한 일, 스트레스, 정신과 육체적인 피해, 돈, 성과, 성공, 매출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는 걸 빨리 깨 달았으면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심각성에 대해서 한 번 더 고민해 보았으면 좋겠다. 정리되지 않은 물건들로 하여금 중요한 일의 시간들이 절대 방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소리다. 정리 습관을 잘 자리 잡게 되면 작은 정리에 시간이중요하다는 걸 알아차리게 된다. 정말 반쪽짜리 껌을씹을 때도 몸은 말라도 정신 하나는 최고로 손꼽히는 인도에 정신적 지도자 같은(간디) 힘이 붙게 될것이다.


정리의 목적은 자신이 가야 하는 길목을 막는 것들을 내던지는 것이다. 자신이 있는 장소에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고 비워내게 되면 자신에게 피해 그리고 손해 되는 것들을 걷어내고 밀어내려는 의식들이 우주가 지구와 태양을 당겨 자전하듯 당연하게 끌려오는 것이다. 이런 의식을 꾸준하게 함으로써 자신에게 득과 실을 명확하게 구분해 내수 있는 능력을 쌓는 것이다. 이런 작은 의식들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새로운 의식들은 자연스럽게 보너스 가 딸려오게 된다. 화장실 병기 뚜껑을 계속 닫는 연습을 시작하게 되면 스스로 주변에 나쁘고 더러운 것들을 걷어내는 의식들이 생긴다. TV 콘센트의 전원을 뽑는 의식을 가지게 되면 불 필한 지출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의식들이 새싹처럼 비쭉비쭉 자라난다. 처음부터 이런 의식을 가지는 게 힘들 수는 있지만 아주 작은 것부터 연습을 시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무시해 버렸던 깊숙하고 한참 아래에 있는 중요한 본질들을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무시해 버렸던 중요한 것이 제자리를 되찾게 될 것이다. 생각해 보자. 어렸을 적 자신이 제일 좋아하고 아끼는 물건들이 어떻게 살아졌는지! 어떻게 버려졌는지! 그때 당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물건들이 지금 없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제일 좋아하는 물건이 어떻게 살아졌는지 모르듯 우리는 지금 필요 없는 물건도 안 입는 옷도 쌓여 있는 물건들도 버린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무엇이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을 꺼내어 되찾았으면 한다.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물건은 중요한 물건이 아니다. 무엇을 찾을 때 허 둥 지동된다 거나 어디에 있는지 고민하는 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인터넷으로 상품을 주문하고 택배로 물건을 받아볼 대 그 박스를 개봉하기 전까지 박스 안에 개장인지, 스타킹인지 무엇이 들어 있는지도 자신이 무엇을 주문했는지도 모른 다른 건 그렇게 중요하지도 그렇게 썩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는 뜻이다.


지금까지 자연스럽게 비워진 것들은 자신이 의도적으로 비워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도, 자신이 한 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 달았으면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나가떨어진 것들이 중요한 의식들 그리고 사용목적 없는 생각들은 자연스럽게 비워진다는 걸 깨 달았으면 한다. 정리는 중요한 것 또는 당연시해야 하는 일을 하기 위해 방해 없도록 준비하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다.



정리는 작은 비전이며 작은 비전의 수행들이 큰 비전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훈련이 된다. 정리는 사소하고 아주 작은 것이지만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이뤄내기 위한것이며 없으면 스스로 올라설 수 없는 발판 같은 것이다. 정리는 중요한 일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 단계다. 사소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별거 아닌 것까지 깊이 생각하게 만들고 자신을 방향을 바로잡고 스스로 움직이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의식을 다시 되찾게 될 것이다.


정리를 시작하면 생기는 이점들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시간을 줄어든다.

  행동 에너지가 상승한다.

  여유 시간이 만들어진다.

  기분이 좋아지고, 즐거워진다.

  집중이 잘 된다.

  생산성, 성과들이 올라간다.

  사람들이 모인다.

  만족률과 자신감이 높아진다.

  생각이 깊어진다.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 해주신다면 더 좋은글로 보답하겠습니다.


[구독 해주실거죠?]


사진: UnsplashClay LeConey








                    

이전 02화 다시 태어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